희곡의 구성 요소, 구성 단계
1. 내적 요소
⑴ 해설 : 무대의 막이 오르기 전후로 필요한 사항을 설명하는 부분으로, 배경(시간,공간), 인물, 무대 장치 등을 설명한다. '전치 지문'이라고도 함.
⑵ 지문 : 인물의 동작, 표정, 말투, 입장, 퇴장, 조명, 심리, 효과, 배경 등을 설명하고 지시하는 글로, '바탕글'이라고도 하며, 전치 지문에 대해 '삽입 지문'이라고도 함.
⑶ 대사 : 사건을 진행시키는 배우의 말로서, 인물의 생각, 성격, 사건의 상황을 드러낸다.
① 대사의 종류
* 대화 → 2인 이상의 등장 인물이 주고받는 말
* 독백 → 상대방 없이 등장인물 혼자서 하는 말로, 자기반성적, 설명적 성격을 띰.
* 방백 → 무대 위의 다른 등장인물은 알아 듣지 못한다는 전제 하에, 배우가 관객을 향해하는 말.
② 대사의 요건
* 압축성(경제성) → 간결한 말로써 여러 가지 사실과 의미가 효과적으로 제시될 수 있도록 압축된 표현을 써야 한다.
* 적절성 → 말하는 인물의 신분, 성격, 심리 상태, 처지에 적합한 대사를 써야 함.
* 알맞은 속도감 → 지나치게 설명적이거나 장황하게 늘어지지 않고, 극적 진행의 속도감을 살릴 수 있도록 대사가 구성되어야 한다.
* 참신성 → 케케묵은 표현이나 상투적인 말을 피하고 선명한 인상을 주는 표현을 구사해야 하며, 날카로운 재치와 신선함이 담겨야 한다.
2. 외적 요소
⑴ 막(幕. act) : 휘장을 올리고 내리는 데서 유래된 것으로 극의 길이와 행동을 구분하며, 몇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다. 단막극도 있으나 보통은 3막 내지 5막으로 구성된다.
⑵ 장(場. scene) : 희곡의 기본 단위로서, 배경이 바뀌고 인물의 등장이나 퇴장으로 구분되는 단위임.
3. 구성 단계
- 발단 : 시간적, 공간적 배경과 인물이 제시되고, 극적 행동이 일어나는 준비 단계로, 갈등의 실마리가 마련됨.
- 전개(상승) :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사이의 대립과 갈등이 점점 상승되는 단계로, 흥분과 긴장이 고조됨.
- 절정(정점) : 긴장과 위기감이 최고조에 이르면서 극적 장면이 나타나며, 해결의 실마리가 마련되는 단계
- 반전(하강) : 대립되었던 두 힘의 균형이 깨어지고, 해결의 국면으로 급속하게 기울어지는 단계
- 대단원(결말) : 사건과 갈등이 종결되고 주인공의 운명이 결정되는 단계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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