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희곡의 갈래

Jobs9 2022. 2. 14.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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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의 갈래


1. 길이(형식)에 따라
⑴ 단막극
     * 1막으로 이루어진 극
     * 하나의 무대 공간 안에서 갈등 구조가 명료하며 단일한 사건이 전개된다.
     * 예 : 차범석의 <고구마>, 고동률의 <소> 등
⑵ 장막극
    * 2막 이상으로 이루어진 극
    * 막의 변화에 다라 무대 장치와 공간도 바뀌는 것이 보통이며, 단막극에 비해 복잡한 갈등의 흐름을
              제시하지만 공연상의 제약으로 인해 2~3시간 정도의 길이를 가진다.
    * 예 : 유치진의 <원술랑> 등
 
2. 내용 및 성격에 따라
⑴ 비극(悲劇)
* 주인공의 실패와 좌절을 주내용으로 해서, 결국 주인공이 불행으로 전락하는 결말을 지닌 극.
* 중심 인물이 힘겨운 장애와 맞부딪쳐서 싸우다가 패배해 가는 모습을 통해, 심각하고 진지한 갈등을 제시하고, 관중의 정서를 고조시켜서 비극적 감동을 조성한다.
* 비극의 효과 : 카타르시스(catharsis) → 정화작용.  선하고 위대한 주인공이 비극적 결함으로 인해 패배하거나 몰락할 때, 관객은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일으켜 감정을 순화시키며 정화되는 것.
* 비극의 세분화
운명 비극 → 주인공의 불행이 운명의 작용에 의한 비극.  예> 고대 그리스 비극
성격 비극 → 인물과 그의 성격에 의하여 몰락이 이루어지는 비극.  예> 햄릿
상황 비극 → 주인공의 몰락의 주된 원인이 사회적 상황에 있는 비극.  예> 입센의 <인형의 집>

 

⑵ 희극(喜劇)
* 보통 혹은 보통 이하의 인물을 등장시켜서, 인간의 성격과 행위에 내재해 있는 어리석음과 모순 등을 드러냄으로써 골계미를 조성하는 극.
* 명랑하고 경쾌한 분위기와 웃음이 주가 되며, 행복한 결말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⑶ 희비극(喜悲劇)
* 비극과 희극이 혼합되고, 웃음과 눈물이 교차하는 극
* 불행한 사건이 전개되다가 나중에는 상황이 전환되어 행복한 결말을 얻게 되는 구성을 가진다.
* 예 :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 등.

 

⑷ 소극(笑劇)
* 희극보다 과장되고 강렬한 방법으로 웃음을 자아내는 극
* 희극과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나, 대체로 희극에 비해 강렬한 골계성과 과장된 인물 표현 및 웃음의 효과를 강조하는 상황 설정 등을 특징으로 한다.
* 우리 나라의 가면극에도 이러한 소극의 요소 및 표현 방법이 쓰인 부분이 많다.

 

⑸ 격정극(激情劇)
* 인생의 깊은 의미보다는 사건 전개의 흥미와 감정의 자극 및 흥분에 치중하는 통속적 극
* 개화기의 신파극이 대표적인 예이다.
 
3. 사조에 따라
⑴ 고전주의 극
* 인간의 감정의 유발로 인한 행동을 철저히 통제하고, 극 중 질서 수립에 노력을 기울임.
* 17세기 수립된 고전극 이론 중 '삼일치 법칙'은 '시간의 일치, 장소의 일치, 행동의 일치'이다.
* 신고전주의자들은 삼일치 법칙 이외에도 연극 형태의 순수성, 연극의 목적, 사실성과 품위의 개념 등을 강조했다.

 

⑵ 낭만주의 극
* 18세기 이후, 자유, 평등, 박애를 구가하며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연극
* 현실과 거리가 먼 환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한 것이 많다.

 

⑶ 사실주의 극
* 19세기 이후, 자연 과학 정신과 합리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등장함.
* 무대 장치, 소도구, 주인공 등은 모두 일상적으로 많이 접할 수 있는 사실적 양상을 띰.
* 대사에 있어서도 일상 용어를 과감히 도입하여 현실감을 증대시킨다.

 

⑷ 자연주의 극
* 인간이란 유전과 환경에 지배되어 결국 비참해질 수밖에 없다는 입장에서 인간의 숙명적인 비극성을 드러내는 것을 특징으로 함.

 

⑸ 표현주의 극
* 1910년 경 독일에서 싹트기 시작했으며, 아무런 의미도 없는 외적 현실의 묘사를 거부하고, 작가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내적 현실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만이 작가의 진실한 태도라고 보고, 이를 강력하게 드러내고자 대사, 무대 장치, 조명 효과 등에 과장과 전도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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⑹ 서사극
* 관객에게 카타르시스를 경험케 하는 것이 연극의 목적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반대하여, 연극의 목적은 카타르시스를 통한 우리들 정신의 정화보다는 관객의 냉철한 관찰을 통해 판단력을 부여하는 데 있다고 주장한다.
* 정통 연극은 무대의 모든 사건과 인물이 현실 그대로라는 것을 강조한다. 무대 위의 햄릿은 진짜 햄릿이지 특정한 배우가 아니며 무대 위의 상황도 현실의 상황인 것처럼 보여야 한다. 하지만 서사극은 현실과 극 중 상황을 분리하여 관객을 관찰자로 만든다. 관객에게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은 '연극'일뿐이다. 그리고 그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서사극에서는 '낯설게 하기'의 기법을 활용하여, 일부러 무대 장치를 노출하기도 하고 배우가 관객에게 극 중 상황을 설명하기도 한다.

 

⑺ 부조리 연극
* 1950년대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일련의 연극 운동이다. 초현실주의 연극은 인간의 존재와 현상은 궁극적으로 부조리 즉, 비논리, 비합리한 것으로 보고, 인간의 숙명적인 고독과 인간 해체에 작품 주제의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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