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현대문학

고추밭, 안도현 [현대시]

Jobs 9 2024. 5. 4. 10:44
반응형

고추밭

안도현

어머니의 고추밭에 나가면
연한 손에 매운 물 든다 저리 가 있거라
나는 비탈진 황토밭 근방에서
맴맴 고추잠자리였다
어머니 어깨 위에 내리는
글썽거리는 햇살이었다
아들 넷만 나란히 보기좋게 키워내셨으니
진무른 벌레먹은 구멍뚫린 고추 보고
누가 도현네 올 고추농사 잘 안되었네요 해도
가을에 가봐야 알지요 하시는
우리 어머니를 위하여
나는 빨리 어른이 되고 싶었다


핵심 정리
- 성격 : 회상적, 서정적
- 특징 (1) 평이하고 서술적인 표현
    (2) 대화를 통해 상황을 간접적으로 제시함.
- 제재 : 고추밭
- 주제 : 고달픈 삶을 살았던 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그리움

이해와 감상
이 시에서 시인은 가난했던 어린 시절을 회상하고 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는지 그의 어머니는 비탈진 황토밭에서 혼자 힘들게 고추 농사를 지어 넷이나 되는 아들을 키우셨다. 어머니의 만류로 고추밭에 들어갈 수 없었던 어린 시적 화자는 어머니 곁을 맴도는 ‘고추잠자리’가 되기도 하며, 고생하는 어머니를 위해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한다. 어머니의 어깨 위에 내리쬐는 햇살을 ‘글썽거리는 햇살’이라 표현하며 어머니에 대한 연민을 드러내기도 한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