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현대문학

강 건너 간 노래, 이육사 [현대시]

Jobs9 2022. 11. 8. 15:18
반응형

강 건너 간 노래

이육사

섣달에도 보름ᄭᅦ 달발근밤
압내江 ᄶᅢᆼᄶᅢᆼ어러 조이든밤에
내가부른 노래는 江건너갓소

江건너 하늘ᄭᅳᆺ에 沙漠도 다은곳
내노래는 제비가티 날러서갓소

못이즐 게집애 집조차 업다기에
가기는 갓지만 어린날개 지치면
그만 어느모래불에 ᄯᅥ러져 타서죽겟죠。

沙漠은 ᄭᅳᆺ업시 푸른하늘이 덥혀
눈물 먹은 별들이 조상오는밤

밤은옛일을무지개 보다곱게 ᄶᅡ내나니
한가락 여기두고 ᄯᅩ한가락 어데맨가
내가부른 노래는 그밤에 江건너 갓소。

 

 

1)화자의 상황, 정서 태도
■상황 : 화자(나)가 드러나 있으며, 화자는 혹독하고 암울한 현실 상황 속에 놓여 강 건너 편에 ‘노래’를 띄우고 있다.
■정서 태도 : 화자는 현실 상황 속에서 절망감, 안타까움, 슬픔 등을 느끼고 있다. 이런 상황을 이겨내고자 하는 소망과 염원을 품고 있으며, ‘노래’를 통해 극복하고자 의지를 지니고 있다.
■주제 : 암울한 현실 상황에 대한 극복 의지

2)시어의 이미지와 함축의미
■노래 : ‘강 건너간 노래, 내가 부르는 노래, 내 노래’ 등으로 변용되어 나타나 있다. ‘노래’는 화자 자신이 걸어온 길, 추구하는 가치 등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시어로서, 화자의 소망과 염원의 상징이기도 하다. 즉 ‘내가 부른 노래’는 미래에 대한 희망의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육사의 ‘광야’에 나오는 ‘내 노래의 씨를 뿌려라’의 ‘노래’와 같은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강 건너 갔소 : ‘강 건너간’의 의미는 소망을 실현하기 위한 시도를 상징적으로 나타낸 말로 이해할 수 있다. 즉 희망을 찾아서 어딘가로 향해 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막, 모래불 : 혹독하고 척박한 현실 상황, 극한 상황을 상징하는 시어. 실제의 사막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계집애 : 계집애는 화자의 가족과 같은 구체적인 인물을 뜻할 수도 있고, 시대적으로 보면, 일제강점기에 삶의 터전을 잃고 만주 등지로 옮겨간 유이민을 뜻한다고 볼 수도 있다.
■밤 ; 부정적인 현실 상황을 뜻하면서 동시에 과거를 회상하고 희망을 품어보는 시간으로 설정되었다.

3)표현 및 전개상의 특징
■대화체 어투 : ‘갔소, 죽겠죠’와 같은 하오체(예사높임) 어투를 사용하여 담담하게 자신의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대화체 어투이지만 실제로는 독백 형식이다.
■비유 : ‘노래가 강을 건너갔다’, ‘어린 날개’라고 표현하여 대상이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설정하였다.(활유) ‘제비같이 날아서 갔소’(직유), 별들이 조상 오는(의인)
■대조 ; 현실의 암울함(쨍쨍 얼어, 하늘 끝, 사막, 모래불, 밤)과 미래에 대한 희망(노래, 무지개)이 대비를 이루고 있다.
■반복 : ‘갔소’의 반복을 통해 운율감을 형성하고 있다.
■수미상관의 구성 방식 : 첫 연과 끝 연에서 ‘내가 부른 노래는 강 건너 갔소’가 반복되어 나타난다. 반복과 변주를 통해 시 전체에 통일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시상을 열고 닫는 기능을 하고 있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