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행정학

행정학 기출 문제 해설 [조직론] #06

Jobs 9 2022. 4. 11.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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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베버(M. Weber)의 관료제론에 따르면, 규칙에 의한 규제는 조직에 계속성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ㄴ. 행정관리론에서는 효율적 조직관리를 위한 원리들을 강조한다. 
ㄷ. 호손(Hawthorne)실험을 통하여 조직 내 비공식집단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ㄹ. 조직군생태이론(population ecology theory)에서는 조직과 환경의 관계를 분석함에 있어 조직의 주도적·능동적 선택과 행동을 강조한다.


① ㄱ,ㄴ  ② ㄱ,ㄴ,ㄷ  ③ ㄱ,ㄷ,ㄹ  ④ ㄴ,ㄷ,ㄹ 

【해설】 정답 ② 

㉣ (×) 조직군생태이론(population ecology theory)에서는 조직과 환경의 관계를 분석함에 있어, 극단적인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취한다.

'결정거대상조 임의전자공'

 



 Q 
 동기부여 이론가들과 그 주장에 바탕을 둔 관리 방식을 연결한 것이다, 이들 중 동기부여 효과가 가장 낮다고 판단되는 것은?


① 매슬로우(Maslow) - 근로자의 자아실현 욕구를 일깨워 준다.
② 허즈버그(Herzberg) - 근로 환경 가운데 위생요인을 제거해 준다.
③ 맥그리거(McGregor)의 Y이론 - 근로자들은 작업을 놀이처럼 즐기고 스스로 통제할 줄 아는 존재이므로 자율성을 부여한다. 
④ 앨더퍼(Alderfer) - 개인의 능력개발과 창의적 성취감을 북돋운다.

【해설】 정답 ②

허즈버그(Herzberg)는 위생요인이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조직 구성원에게 극도의 불만족을 초래하지만, 그것이 잘 갖추어져 있더라도 조직 구성원의 직무수행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은 아니라고 보았다.

 

 

 

 Q  정보화 및 전자민주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자민주주의의 부정적 측면으로 전자전제주의(telefascism)가 나타날 수 있다.
② 정보의 비대칭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관리는 배제성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
③ 우리나라 정부는 국가정보화 기본법에 의해 5년마다 국가정보화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④ 전자민주주의는 정치의 투명성 확보를 용이하게 한다.

【해설】 정답 ②

정보의 비대칭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정보를 사유화하기보다는 공유해야 하며 그러려면 정보관리는 보편성의 원리에 따라 정보접근 능력이나 경제력에 불구하고 누구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비배제성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 
① [O] 정보를 정부나 상급기관이 독점하면 오히려 빅브라더 현상에 의하여 집권화나 계층구조의 강화, 감시 강화,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폐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③ [O]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은 국가정보화 기본법에 의해 5년마다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④ [O] 전자민주주의는 국민에게 열린 행정을 보장하여 투명성과 개방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Q  균형성과표(BSC)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조직의 비전과 목표, 전략으로부터 도출된 성과지표의 집합체이다. 
ㄴ. 재무지표 중심의 기존 성과관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ㄷ. 조직의 내부요소보다는 외부요소를 중시한다.
ㄹ.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라는 4가지 관점 간의 균형을 중시한다.
ㅁ. 성과관리의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한다.


① ㄱ, ㄴ, ㅁ     ② ㄴ,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ㄷ, ㄹ, ㅁ

【해설】 정답 ③

균형성과표(BSC)는 재무와 비재무, 결과와 과정, 과거와 현재, 미래, 외부와 내부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하는 성과관리체제이다.
 ㄷ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관점)와 외부(고객과 재무관점)적 관점의 균형이 필요하다.
 ㅁ 과정(프로세스)과 결과(재무, 고객관점)의 균형을 중시한다.

균형성과표(BSC)는 기업들이 도입한 무형자산평가시스템

● BSC :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표  ★★ 
유형 + 무형 
재무 + 비재무 
과거 + 미래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관점) + 외부(고객과 재무관점)
● 4가지 성과지표  BSC 재고프학
①재무적관점 ; 고객에게 재무적 성공 입증 
②고객관점 ; 비전달성 고객에 어떻게 보여야 
③프로세스관점 ; 내부업무관리(internal business process)
④학습관점 ; 학습과 성장(learning & growth) 

 

 

 

 Q  정보화와 전자정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정자치부장관은 관계 행정기관 등의 장과 협의하여 정부기술아키텍처를 체계적으로 도입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② 행정자치부장관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부문계획을 종합하여 5년마다 국가정보화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③ 정부3.0이란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핵심가치들을 통해 국정과제를 해결하고 국민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④ 스마트워크(smart work)란 영상회의 등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유연한 근무 형태이다.

【해설】 정답 ②

5년마다 수립하는 국가정보화기본계획은 미래부장관이 수립하며 그에 따라 행정자치부장관은 정보기술아키텍처를 도입하여야 한다. 

 

 


 Q  공공서비스 공급주체의 유형과 예시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준시장형 공기업 - 한국방송공사
② 시장형 공기업 - 한국마사회
③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 - 한국연구재단
④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 한국소비자원

【해설】 정답 ④

 [O] 한국소비자원은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에 해당한다. 
① [X] 한국방송공사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상의 ‘공기업’에 해당되지 않는다. 한국방송공사는 정부가 전액 출자하여 설립하지만 언론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지는 않다.
② [X] 한국마사회는 준시장형 공기업에 해당한다.
③ [X] 한국연구재단은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에 해당한다.
공기업(35)

시장형(14) '가전공항석방'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 중부발전(주),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남동발전(주),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부산항만공사

준시장형(21)한국조폐공사, 한국관광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주), 한국마사회, 대한석탄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전력기술(주), 한전KDN(주), 한전KPS(주), 주택도시보증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감정원,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공사 ,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해양환경관리공단, 한국 방송광고진흥공사 

준정부기관(87)

기금관리형(16)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공무원연금공단 등
위탁집행형(73) 
한국농어촌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관리공단,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연구재단, 한국소비자원 등

기타공공기관(208)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산업은행, 한국투자공사 등

 

 

 

 Q  관료제 병리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규칙이나 절차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면 목표와 수단의 대치 현상이 발생한다. 
② 모든 업무를 문서로 처리하는 문서주의는 번문욕례(繁文縟禮)를 초래한다. 
③ 자신의 소속기관만을 중요시함에 따라 타 기관과의 업무 협조나 조정이 어렵게 되는 문제가 나타난다. 
④ 법규와 절차 준수의 강조는 관료제 내 구성원들의 비정의성(非情誼性)을 저해한다.

【해설】 정답 ④

법규와 절차의 준수는 비정의성(非情誼性, impersonalism)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다.

비인사주의(impersonalism), 비정의성(非情誼性)
관료제는 공평성과 평등성의 강조로 관료와 친분관계나 연고관계가 있다고 해서 특별대우를 받는 것을 용서하지 않으며 조직 내 뿐만 아니라 대국민과의 관계에서도 그러하다. 

[관료제의 역기능(병폐)]
✽ 동조과잉(→ 목표전환) 관료는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인 규칙 · 절차에 지나치게 영합 · 동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이는 목표전환현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Merton), 부하를 통제하기 위한 규칙이 통제위주의 관리를 가져올 수 있다(Gouldner).
✽ 번문욕례(繁文縟禮, Red Tape) · 형식주의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하기 위한 문서에 의한 업무처리는 문서다작주의(Red Tape) · 형식주의를 초래할 수 있다.
✽ 인간성의 상실(인격의 상실)집권적이고 권위주의적인 통제와 법규우선주의, 그리고 몰인격적(impersonal) 역할관계는 조직구성원의 사회적 욕구충족을 저해하며 그들의 성장과 성숙을 방해한다.
✽ 전문화로 인한 무능 전문행정가는 이른바 훈련된 무능현상(Trained Incapacity, 한 가지의 지식 또는 기술에 관하여 훈련받고 기존 규칙을 준수하도록 길들여진 사람은 다른 대안을 생각하지 못하는 경직성을 보인다는 것)을 나타냄으로써 시야가 좁아져 포괄적인 통찰력이 부족하게 되고, 할거주의나 국지주의를 초래하기 쉽다.  
✽ 무사안일주의와 상급자의 권위에 의존 ; 계층제에 의한 지휘 · 명령에 의존하게 되어 문제해결에 적극적 · 쇄신적 태도를 갖지 못하고, 상급자의 권위나 선례에만 의존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기 쉽다.
✽ 할거주의(割據主義, 국지주의)  : 관료들이 자기의 소속기관 ․ 소속부서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짐으로써 횡적인 조정 ․ 협조가 곤란해질 수 있다. 셀즈닉(P. Selznick)은 관료제가 분업과 권한위임으로 인해 할거주의가 발생하며, 조직 전체의 성취도는 낮아지고 외부환경의 문제를 고려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 변동에 대한 저항 : 관료들은 자기유지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본질적으로 보수주의적 · 현상유지적 특징을 나타내고 변동에 대한 적응력이 결여될 수 있다(Bennis).
✽ 관료독선주의 : 직업관료는 국민에게 직접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에 독선주의로 흐를 우려가 있다.
✽ 민주성 · 대표성의 제약 : 행정에 대한 외부통제력이 약화되면 행정의 자율성이 지나쳐 국민의 자유를 침해하는 등 관료제의 대표성 · 민주성을 저해할 수 있다.
✽ 무능력자의 승진(Peter의 법칙) : 피터(Peter)의 법칙은 관료제의 규모가 커지면 승진의 기회가 확대되고 무능한 사람들이 높은 자리를 차지하게 되어 조직의 능률이 저하된다는 원리를 말한다. 즉, 되풀이되는 승진으로 공무원이 무능력수준까지 승진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조직의 팽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 관료제국주의(Parkinson의 법칙) : 파킨슨(Parkinson)의 법칙은 관료제는 자기보존 및 세력 확장을 도모하려 하기 때문에 그 업무량과는 상관없이 기구와 인력을 증대시키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관료제는 권한행사의 영역을 계속 확장하려 하는데, 이를 ‘관료제의 제국주의’라고도 한다.
✽ 권위주의적인 행태의 조장 : 권한과 능력의 괴리, 상위직으로 갈수록 모호해지는 업적평가 기준, 조직의 공식적 규범을 엄격하게 준수해야 한다는 압박감 등으로 조직구성원들이 불안해지므로 더욱더 권위주의적인 행태를 가지게 된다(Blau & Thompson).
✽ 권력구조의 이원화  : 상관의 계서적 권한과 부하의 전문적 권력이 이원화됨에 따라 조직 내에서 갈등이 발생하게 되어 조직 구성원들의 불만이 증대된다.

 

 

 

 Q  허즈버그(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 이원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욕구의 계층화를 시도한 점에서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이론과 유사하다. 
② 불만을 주는 요인과 만족을 주는 요인은 서로 다르다고 주장한다. 
③ 무엇이 동기를 유발하는가에 초점을 두는 내용이론으로 분류된다. 
④ 작업조건에 대한 불만을 해소한다고 하더라도 근무태도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본다. 

【해설】 정답 ①

허즈버그(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 이원론은 동기유발과 관련된 요인에는 불만요인과 만족요인이 있는데 이들 요인은 서로 독립된 별개라는 입장이다. 인간은 이원적 욕구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욕구는 불만과 만족의 감정에 대하여 별개의 차원에서 작용한다는 것이다. 욕구를 계층화하고 계층에 따라 욕구의 발로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은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론과 앨더퍼(Alderfer)의 ERG 이론.

 

 

 

 Q  정부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감사원은 「정부조직법」에서 정하는 합의제 행정기관에 해당한다. 
② 금융감독원은「정부조직법」에 따라 설치된 중앙행정기관이다. 
③ 소청심사위원회는 행정자치부 소속으로 행정기관 소속 공무원의 징계처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④ 특허청은 행정 및 재정상의 자율성이 부여되고 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책임운영기관에 해당한다. 

【해설】 정답 ④

 [O] 특허청은 최초이자 유일한 중앙책임운영기관이다. 
① [X] 감사원은 「헌법」에서 정하는 합의제 행정기관이다. 
② [X] 금융감독원은 「정부조직법」이 아니라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설립된 무자본 특수법인이다. 금융위원회의 지도감독을 받아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감독업무를 수행한다. 
③ [X] 소청심사위원회는 인사혁신처 소속으로 행정기관 소속 공무원의 징계처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Q  조직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성화의 원리는 조정에 관한 원리에 해당한다. 
② 통솔범위를 좁게 잡으면 계층의 수가 늘어난다. 
③ 계선과 참모를 구분하는 것은 분업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④ 매트릭스 조직은 명령통일의 원리를 위반한 것이다. 

【해설】 정답 ① 

부성화의 원리, 동질성의 원리, 참모조직의 원리 등은 분업에 관한 원리이다. 
조정에 관한 원리는 계서제, 명령통일, 통솔범위 원리 등이 있다.
분업화 Vs 조정화
분업(전문화)   조정
계층제  vs  통솔범위 계층의 수 ⇑⇓ 통솔범위
부성화 명령통일 역관계

 

 


 Q  균형성과표(BSC)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부프로세스 관점에서는 통합적인 일처리절차보다 개별 부서별로 따로따로 이루어지는 일처리 방식에  초점을 맞춘다. 
② 고객 관점의 성과지표에는 고객만족도, 신규고객 증가수 등이 있다. 
③ 무형자산에 대한 강조는 성과평가의 시간에 대한 관점을 단기에서 장기로 전환시킨다. 
④ 학습· 성장 관점은 구성원의 능력개발이나 직무만족과 같이 주로 인적자원에 대한 성과를 포함한다. 

【해설】 정답 ①

업무처리 관점에서는 정책결정과 집행 및 재화와 전달 서비스의 과정 등을 포괄하는 통합적 관점에서 파악한다
●BSC :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표  ★★ BSC 재고프학
과거 조직평가 BSC 4가지 성과지표
유형자산 유형 + 무형 ①재무적관점 고객에게 재무적성공 입증
재무 재무 + 비재무 ②고객관점 비전달성 고객에 어떻게 보여야
과거 + 미래 ③프로세스관점 내부업무관리(internal business process
내부 + 외부 ④학습관점 학습과 성장(learning & growth)

 

 

 Q  조직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계층제의 원리는 조직 내의 권한과 책임 및 의무의 정도가 상하의 계층에 따라 달라지도록 조직을 설계하는 것이다. 
② 통솔범위란 한 사람의 상관 또는 감독자가 효과적으로 통솔할 수 있는 부하 또는 조직단위의 수를 말하며, 감독자의 능력, 업무의 난이도, 돌발 상황의 발생 가능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정해진다. 
③ 분업의 원리에 따라 조직 전체의 업무를 종류와 성질별로 나누어 조직구성원이 가급적 한 가지의 주된 업무만을 전담하게 하면, 부서 간 의사소통과 조정의 필요성이 없어진다. 
④ 부성화의 원리는 한 조직 내에서 유사한 업무를 묶어 여러 개의 하위기구를 만들 때 활용되는 것으로 기능부서화, 사업부서화, 지역부서화, 혼합부서화 등의 방식이 있다. 

【해설】 정답 ③

분업의 원리란 업무를 종류와 성질별로 나누어 한 사람의 구성원이 가급적 한 가지의 주된 업무만을 전담하게 하는 전문화의 원리로써 분업이 심화되면 개인 또는 부서 간 의사소통이나 조정이 저해되어 할거주의가 초래된다. 따라서 분업의 심화는 소통과 조정의 필요성을 높여준다.  
[조직의 원리]
✽ 계층제의 원리 - 직무를 권한과 책임의 정도를 상하 간에 등급화
✽ 전문화의 원리 - 직무를 성질과 종류별로 구분하여 한 가지 주된 업무를 분담
✽ 명령통일의 원리 - 한 사람에게만 보고하고 지시받는 원리 (명령계통 일원화)    
✽ 통솔범위의 원리 - 1인의 상급자가 통솔할 수 있는 부하의 수에는 한계가 있다는 원리 
✽ 조정의 원리 - 공동목표 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의 행동을 통일

 



 Q  조직구조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평구조는 수직적 계층과 부서 간 경계를 제거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만드는 구조이다. 
② 기계적 조직에서는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권한과 책임이 분산되어 있다. 
③ 위원회 조직은 위원장에 의해 최정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는 면에서 독임제로 운영되는 계층제와 유사성이 있다. 
④ 애드호크라시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전통적인 관료제 구조를 대체하기에 이르렀다. 

【해설】 정답 ①

수평구조는 상호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다. 
② 기계적 조직은 권한과 책임이 집중된다.
③ 위원회는 합의제 형태로 운영되므로 독임제의 계층제와 반대 관계이다.
④ 애드호크라시는 불확실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신축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문가의 상호조정적 조직이다. 이것이 관료제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관계이다. 

 



 Q 
 신고전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메이요(Mayo) 등에 의한 호손(Hawthorne) 공장 실험에서 시작되었다. 
② 공식조직에 있는 자생적, 비공식적 집단을 인정하고 수용한다. 
③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사회적 동기유발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 
④ 조직이란 거래비용을 감소하기 위한 장치로 기능한다고 본다. 

【해설】 정답 ④

는 거래비용이론(거시조직이론 중 하나)으로, 신고전 조직이론이 아니라 현대적 조직이론에 해당 
조직 이론 분류(Waldo)

  • 구조  고전적 조직이론 : SM :Taylor ⇢ MBO 신공공관리/TQM 
    1920~ 행정관리 : 조직원리(Gulick) ⇢ 상황이론 

    관료제 :M. Weber ⇢ 탈관료제 
  • 인간  신고전적 : HR ⇢ 후기HR :동기부여 
    1930~ 행태론, 갈등, 리더십
  • 환경  현대적 : 체제이론 90 
    1950~ 상황이론(60) ⇢ 거시조직 이론, 카오스 



 Q 
 우리나라 행정기관 소속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정위원회와 자문위원회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②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는 행정위원회에 해당된다. 
③ 관련분야 전문지식이 있는 외부전문가만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④ 자문위원회의 의사결정은 일반적으로 구속력을 갖지 않는다. 

【해설】 정답 ③  
행정기관 소속위원회의 구성은 관련분야 전문지식이 있는 외부전문가뿐 아니라  내부 공무원들도 참여한다.
● 위원회 유형
1. 정부조직에서의 구분 
ㅇ자문위원회(법적구속력X) :노사정위 (각 부처 정책 자문 위원회)
ㅇ조정위원회(법적구속력중간) : 행정협의조정위원회 : 국무총리소속, 중앙행정기관장 지방자치단체장 조정 
집행(행정)위원회(법적구속력O) : 합의제 행정 관청, 준입법/준사법 예)소청심사위 
ㅇ독립규제위원회 : 연방정부로부터 독립해 규제업무, 미국적제도(연방/주/지방정부) 예)연방항공위원회 등
   준입법 · 준사법적 기능을 수행하고 위원의 신분이 보장된 합의제조직
   ①독립성의 측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노동위원회, 금융통화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②사정제에 대한 규제 측면: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2. 관리기능에 따른 구분 
  - 정책위원회, 계획위원회, 조정위원회, 통제위원회 등 
3. 권한의 종류에 따른 구분 
  - 결정위원회, 집행위원회, 조사위원회, 자문위원회, 정보위원회 등




 Q 
 정부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정부3.0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부3.0의 핵심 키워드는 협력, 소통, 맞춤형 서비스, 일자리 창출, 칸막이 해소 등이다. 
② 정부3.0의 운영 방향은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 정부 - 국민 간의 소통과 협력을 포함하고 있다. 
③ 정부3.0에서는 공공기관의 정보제공에 초점을 둔 정부 중심의 국가 운영 거버넌스를 의미한다. 
④ 정부3.0은 기술적 관점에서 모바일 스마트 기반의 차세대 전자정부로 이해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③ 

정부3.0은 정부 중심의 국가 운영 거버넌스가 아니라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이다. 

정부 1.0  정부 2.0  정부 3.0 
정부 중심
효율성
관주도⋅동원 방식
일방향 제공
직접 방문
(面對面 접촉)
Web 1.0
전통적 정부
국민 중심 
민주성 
제한된 공개⋅참여 
양방향 제공 
인터넷 
(유선 온라인 접촉) 
Web 2.0 
전자 정부 
국민 개개인 중심 
확장된 민주성 
능동적 공개⋅참여,개방⋅공유⋅소통⋅협력 
양방향⋅맞춤형 제공 
무선인터넷,스마트모바일 
(무선 모바일 접촉) 
Web 3.0 
유비쿼터스 정부

 

 


 Q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사무를 처리할 때 의견을 달리하는 경우 이를 협의·조정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기구는?


①행정협의조정위원회   ②중앙분쟁조정위원회 
③지방분쟁조정위원회  ④행정협의회 
⑤갈등조정협의회 

【해설】 정답 ①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사무를 처리할 때 의견을 달리하는 경우 이를 협의·조정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소속으로 행정협의조정위원회를 둔다.
1. 정부조직에서의 구분 
ㅇ자문위원회(법적 구속력 X) :노사정위 (각 부처 정책 자문 위원회)
ㅇ조정위원회(법적 구속력 중간)행정협의조정위원회 : 국무총리 소속, 중앙행정기관장 지방자치단체장 조정 
ㅇ집행(행정) 위원회(법적 구속력 O) : 합의제 행정 관청, 준입법/준사법 예) 소청심사위
ㅇ독립규제위원회 : 연방정부로부터 독립해 규제업무, 미국적제도(연방/주/지방정부) 예) 연방항공위원회 등
   준입법 · 준사법적 기능을 수행하고 위원의 신분이 보장된 합의제조직
   ①독립성의 측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노동위원회, 금융통화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②사정제에 대한 규제 측면: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Q 
 조직 구조 형태의 하나인 복합구조(matrix structure)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조직의 규모가 너무 크거나 너무+-. 작지 않은 중간 정도의 크기일 것 
② 기술적 전문성이 높고 산출의 변동도 빈번해야 한다는 이원적 요구가 강력할 것 
③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이 일상적일 것 
④ 사업부서들이 사람과 장비 등을 함께 사용해야 할 필요가 클 것 

【해설】 정답 ③

매트릭스조직은 기능구조의 전문성과 사업구조의 대응성을 결합시킨 입체적 조직으로 일상적 기술을 사용하는 단순조직보다는 조직이 비일상적인 기술을 사용하거나 다수의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있을 때 적합한 조직이다.
① [O] 복합조직이 유용할 수 있는 상황적 조건 중 하나가 조직의 규모가 너무 크거나 너무 작지 않은 중간 정도의 크기라야 함 
② [O] 기능구조의 기술적 전문성과 사업구조의 신속한 대응성을 결합시킨 이중구조 
④ [O] 기능라인과 제품라인의 이중적 구조에 의한 인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매트릭스조직이 유용할 수 있는 상황적 조건 
① 조직의 규모가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중간 정도의 크기일 것 
② 환경적 변화가 심하고 불확실성이 높을 것 
③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이 비일상적일 것 (비숙련x 비일고전, 비숙력직무, 일선관리직무, 고위관리, 전문가적)
④ 기술적 전문성도 높고 산출의 변동도 빈번해야 한다는 이원적 요구가 강력할 것   
⑤ 사업부서들이 사람과 장비 등을 함께 사용해야 할 필요가 클 것

매트릭스조직의 장단점 
기능구조 + 사업부제 = 균형 있는 이중권한구조 
◯ 장점 ·기술적 전문성과 제품 라인의 혁신 동시 충족 
·능력발전·자아실현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불확실한 환경에의 대응 
·분화 + 통합(체제론적 사고) 
◯ 단점 ·명령이원화 → 갈등 
·권한 불균형시 제품 조직 or 기능구조로 전락 
·부하의 불완전한 장악 
·역할갈등

 



 Q 
 다음의 동기부여 이론과 학자에 대한 내용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의 욕구에는 존재, 관계, 성장 등의 욕구가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욕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행동을 유발한다고 주장한 학자는 앨더퍼(Alderfer)이다.
ㄴ. 욕구는 학습되는 것이므로 개인마다 욕구 계층에 차이가 있고, 학습된 욕구들은 성취, 권력, 친교 욕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주장한 학자는 맥클러랜드(McClelland)이다.
ㄷ. 동기유발은 과업에 대한 개인의 기대감, 수단성, 보상의 유의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샤인(Schein)이다.
ㄹ. 인간의 욕구체계는 매우 복잡하고 때와 장소, 조직생활의 경험, 직무 등 여러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주장한 학자는 해크맨(Hackman)과 올드햄(Oldham)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해설】 정답 ①

ㄱ, ㄴ만 옳고 ㄷ, ㄹ은 틀리다.  
ㄱ [] 앨더퍼(Alderfer)는 하나의 욕구가 하나의 행동을 유발한다는 Maslow이론과 달리, 욕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행동 유발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ㄴ [] 맥클러랜드(McClelland) 성취동기이론 : 인간의 동기를 상위 욕구만을 중심으로 권력욕구, 친교욕구, 성취욕구로 분류하고 개인의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욕구는 개인이 사회문화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취득되고 학습되는 것이므로 개인마다 그 계층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ㄷ [×] 브룸의 기대이론(VIE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브룸(Vroom)은 개인의 동기는 그 자신의 노력이 어떤 성과를 가져오리라는 기대감(E)과, 그러한 성과가 보상을 가져다주리라는 수단성(I), 보상에 대한 유의성(V)의 함수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ㄹ [×] E.Schein의 복잡인모형에 대한 설명이다. 해크맨(Hackman)과 올드햄(Oldham)은 직무특성론을 제시한 학자들로 직무의 특성과 개인의 성장욕구수준이 부합될 때 동기유발이 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동기부여이론체계] 
◯ 내용이론 
합리적, 경제인 모형:  X이론, 과학적 관리론 
사회인 모형 : Y이론, 인간관계론 
성장이론 
인간의 성장 중시(X→Y), 고급욕구 중시, 행태론 
① Maslow의 욕구단계설 ② Murray의 명시적 욕구이론  
③ Alderfer의 ERG이론 ④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⑤ McGregor의 XY이론  ⑥ Likert의 관리체제이론 
⑦ Argyris의 성숙미숙이론  
⑧ Herzbereg의 2개요인이론 
복잡인 모형 
욕구의 복합성과 개인차를 고려하는 Z이론, 상황적응론 
① E.Schein의 복잡인 모형 ② Hackman &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③ Z이론 : Ouchi의 Z이론 
◯ 과정이론 
기대이론 
① Vroom의 동기기대이론  
② Porter&Lawler의 업적만족이론  
③ E.Berner의 의사거래분석  
④ Georgopoulos의 통로 ? 목적이론  
⑤ J.Atkinson의 기대모형  
형평성이론-Adams의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Locke의 이론 
학습이론 
고전적 학습이론 - 조건화이론(Skinner의 강화이론) 
현대학습이론 - 자율학습이론(인지학습이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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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조직 내의 갈등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전적 갈등관리 이론에서는 갈등의 유해성에 주목하고 그 해소방법을 처방하는 데 몰두하였다. 
② 행태주의 관점의 갈등관리 이론에서는 갈등이 조직발전의 원동력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③ 갈등관리 전략으로서 조성전략은 갈등의 순기능적 측면에 입각해 있다. 
④ 로빈스(Robbins)는 갈등관리를 전통주의자, 행태주의자, 상호작용주의자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접근한다. 

【해설】 정답 ② 갈등을 조직발전의 원동력으로 보는 관점은 행태주의가 아니라 상호작용주의 관점이다. 행태주의는 갈등을 자연적이고 불가피한 것으로 수용(용인)의 대상으로 간주하였으며, 일부 행태주의자들은 갈등의 순기능을 인정하기도 하였으나 갈등을 수용하는데 그쳤으며 어디까지나 갈등을 해결의 대상으로 본 것이지 조직발전의 원동력으로 보거나 적극적인 갈등조장까지 주장한 것은 아니다.
① [] 고전적 갈등관은 갈등의 해로움을 강조하며 회피대상으로 여김
③ [] 순기능적 갈등은 조성, 역기능적 갈등은 해소의 대상
④ [] Robins & Judge(2011)는 갈등관리를 전통주의자, 행태주의자, 상호작용주의자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접근
◯ 갈등관리관점 (Robins & Judge) 
-전통적 관점(갈등역기능론) 
갈등은 해롭고 나쁜 것이고 부정적이므로 회피의 대상으로 간주  
-행태주의 관점(갈등불가피론) 
갈등은 자연적이고 불가피한 것으로 수용 (용인)의 대상으로 간주, 순기능 인정 1) 
-상호주의 관점 
갈등의 용인(수용)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인 갈등 조장 ? 갈등을 조직변화의 원동력으로 간주 
1) 행태주의자들은 갈등을 수용하는 데에 그쳤으며, 어디까지나 갈등을 해결의 대상으로 보았을 뿐 갈등조장까지 주장한 것은 아님. 단, 행태주의를 인간관계적 견해로 보는 입장도 있다. 
2) 상호작용주의는 모든 갈등이 긍정 또는 부정적인 것이라고는 주장하지 않으며, 역기능적 갈등은 해소하되, 건설적(순기능적) 갈등은 성과를 향상시키는 필요한 갈등이므로 적극 조장(고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Q  조직 내부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갈등은 양립할 수 없는 둘 이상의 목표를 추구하는 상황에서도 발생한다. 
②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갈등을 중요하게 고려하지 않는다. 
③ 행태론적 입장에서는 모든 갈등이 조직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제거되어야 한다고 본다. 
④ 현대적 접근 방식은 갈등을 정상적인 현상으로 보고 경우에 따라서는 조직 발전의 원동력으로 본다. 

【해설】 정답 ③

갈등에 대한 행태론적 접근 방법은 194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널리 받아들여졌던 입장으로, 갈등을 조직 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고, 이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때로는 갈등이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킨다고 본다. 
<갈등관의 변천> 
⑴ 전통적 갈등관과 역기능:초기인간관계론 - 전통적 갈등관(traditional view)은 1940년대까지의 갈등관으로서, 모든 갈등이 조직에 해악을 끼치고 역기능을 초래하여 조직의 효과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이러한 입장은 갈등을 파괴·폭력·비합리와 동일시하며, 관리자는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신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⑵ 행태주의 관점 - 194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널리 받아들여졌던 입장으로, 이들은 갈등을 조직 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고, 이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때로는 갈등이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킨다고 본다.
⑶ 상호작용적 갈등관과 순기능 : 조직발전론(OD), 갈등조장론 - 상호작용적 갈등관(interactionist view)은 1970년대 중반 이후의 갈등관으로서, 갈등이 전혀 없는 조직은 정태적이며 무감각하고 변화의 요구에 대응하지 못한다고 보며, 갈등이 새로운 착상이나 활동방안을 탐색하게 하고 조직 내의 무사안일을 극복하게 하는 순기능이 있다고 주장한다. 

호손 실험
목적:생산성 결정요인
가정: 조명도-작업능률
결론 : 
1.조-능 관련X  
2.중심조직내 비공식조직 존재
3.생산성:비공식조직에 대한 소속감,귀속감 심리적 요인
전제 인간관:사회적 인간=사회인
비경제적(사회적 심리적) 요인 중시
사회적 규범 중시 :협동주의 집단주의
비공식집단중시 : 비공식집단이 생산량 결정
민주적 리더십 중시
비공식적, 동태적 관계 중시 ; 사기 팀워크
사회적 능률성 : 인간의 가치 존중

 



 Q 
 정부 성과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과평가는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다.
②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는 개인의 성과평가를 위한 도구로 도입되었다. 
③ 관리자와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는 성과평가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④ 조직목표의 본질은 성과평가제도의 운영과 직접 관련성을 갖는다. 

【해설】 정답 ②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는 서비스의 질은 구성원의 개인적 노력이 아니라 체제 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구성원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본다. 따라서 MBO 등과 같이 개인적인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하여 보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MBO TQM 비교

  • 본질 관리전략 관리철학
  • 지향 목표지향(양) 고객지향(질)
  • 초점 결과지향 과정지향
  • 안목 폐쇄적 개방적
  • 보상 개인별보상 총체적헌신
  • 중점 사후관리(평가 및 환류) 예방적 관리



 Q 
 유비쿼터스 정부(u-government)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중단 없는 정보서비스 제공 ② 맞춤 정보제공 
③ 고객 지향성, 실시간성, 형평성 등의 가치 추구 ④ 일방향 정보제공 

【해설】 정답 ④

일방향 정보제공은 Government 1.0 정부의 특징이다. 유비쿼터스 정부는 Government 3.0 정부로서, 양방향 정보제공을 뛰어넘어 개인별 맞춤식 정보 제공을 중시한다. 즉, 유비쿼터스 정부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정보기기와 센서 등을 통해 개인의 생활기록(life log)을 저장·분석하여 지능화된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의 관심사, 선호도 등에 따른 실시간 맞춤 정보제공으로 시민참여도가 제고되어 궁극적으로 투명한 정책결정과 행정 처리가 가능하다. 

인터넷 패러다임 Web 1.0 Web 2.0 
Web 3.0 
정부형태 정부 1.0 전통적 정부 정부 2.0 전자 정부  정부 3.0 유비쿼터스 정부
행정서비스 일방향 제공
직접 방문
(面對面 접촉)
양방향 제공 
인터넷 
(유선 온라인 접촉) 
맞춤형 제공 
무선인터넷,스마트모바일 
(무선 모바일 접촉) 




 Q 
 조직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식화(formalization)의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구성원들의 재량이 증가한다. 
② 통솔범위(span of control)가 넓은 조직은 일반적으로 저층구조의 형태를 보인다. 
③ 집권화(centralization)의 수준이 높은 조직의 의사결정권한은 조직의 상층부에 집중된다. 
④ 명령체계(chain of command)는 조직 내 구성원을 연결하는 연속된 권한의 흐름으로, 누가 누구에게 보고하는지를 결정한다.

【해설】 정답 ①

공식화(formalization)는 직무수행에 대한 규칙 설정의 정도를 말하며, 문서화·표준화와 관련된다. 공식화는 구성원의 자율성 및 창의력을 위축시키며, 소외 현상을 초래한다.
계층의 수 ⇑⇓ 통솔범위 역관계
조직구조 기본변수  복공집 




 Q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변혁적(transformational) 리더십  
    무엇인가 가치있는 것을 교환함으로써 추종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십. 
② 거래적(transactional) 리더십  
    리더가 부하로 하여금 형식적 관례와 사고를 다시 생각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관념을 촉발시키는 리더십. 
③ 카리스마적(charismatic) 리더십  
    리더가 특출한 성격과 능력으로 추종자들의 강한 헌신과 리더와의 일체화를 이끌어내는 리더십. 
④ 서번트(servant) 리더십 
    과업을 구조화하고 과업요건을 명확히 하는 리더십. 

【해설】 정답 ③

() 위광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은 리더의 특출한 성격과 능력에 의하여 추종자들로부터 특별히 강한 헌신과 리더와의 일체화를 이끌어내는 리더십이다.  
①(×) ①은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의 노선과 문화를 변동시키려고 노력하는 변화추구적·개혁적 리더십이다. 조직을 위해 새로운 비전을 창출하고, 그러한 비전이 새로운 현실이 되도록 적절한 지지를 확보함으로써 조직의 문화를 개조할 수 있는 리더십이다. 
②(×) ②는 변혁적 리더십의 요소 중 지적 자극에 대한 설명이다. 거래적 리더십은 일상적인 리더십으로서, 업무를 할당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며, 보상하는 리더십 행위를 말한다.
④(×) ④는 지시적 리더십을 말한다. 서번트(servant) 리더십은 발전적 리더십과 관련된다. 발전적 리더십(developmental leadership)은 항상 변동을 긍정적인 기회로 받아들이고 변동에 유리한 조건을 만드는 데 헌신하는 리더십이다. 발전적 리더십의 기본정신은 종복의 정신(servantship)이다. 변혁적 리더십과 유사하지만, 리더의 봉사정신과 추종자 중심주의가 특별히 더 강조된다.
기존 신특성(신속성)★ 
교환(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상황적 안정바탕 변동적 상황 전제 
최고관리자' 개인적 요인 카리스마적 리더십, 영감, 지적 자극, 코칭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변화관 안정 지향, 폐쇄적 변화 지향, 개방체제적
초점 하급관리자 최고관리층
관리전략 리더와 부하간의 교환관계나 통제 영감과 비전 제시 ‧ 공유에 의한 동기유발
이념 능률지향 적응지향
조직구조 기술구조(기술위주) 경계작용적 구조(환경과 연계작용)
관련조직 기계적 관료제, 합리적 구조에 적합 단순구조나 임시조직 등
탈관료적 ‧ 유기적 구조에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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