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의 접근법
● 방법론적 개체주의와 전체주의
방법론적 개체주의
①의의:사회가 개인의 그늘에 불과하다는 사회명목론의 입장으로 ‘부분이 전체를 결정한다’는 접근
②해당 이론:행태론, 공공선택론, 전략적선택이론, 현상학 등
③한계: 개인의 합이 전체의 합과 같지 않게 되는 ‘구성(원자론적)의 오류 또는 ’ 합성의 오류‘발생
방법론적 전제(신비주의)
①의의: 사회실재론의 입장, ‘전체가 부분을 결정한다’ 사회 전체를 직접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우주론적 접근법
②해당 이론:체제론, 조직군생태론, 공동체생태론 등
③한계:분할(생태론적) 오류의 발생 가능성
● 미시적 이론과 거시적 이론
미시적 이론:행위자와 관련된 요인을 주로 분석
①심리학주의: 모든 구조적 현상(제도)은 역사성을 지니고 있음을 간과하는 것이 문제점임
②제도적 개인주의:인간의 의도적(능동적)인 행위 가능성을 인정하면서 구조주의적 결정론을 극복하려는 입장
거시적 이론
①구조주의:구조란 외형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분석단위 간 상호작용의 관계성(예:계급 간 관계, 노사 간 관계 등)을 말함, 개인 행위의 동기나 목적을 간과함이 문제.
②기능주의: 도구주의의 한 변형으로 인간 등 뒤에서 작용하는 ‘체계의 기능을 만족시키는 힘’
③구조기능주의:구조와 기능 간의 괴리 분석에 초점을 둠
거시와 미시(행위)의 연계
①Barry의 보완적 이론
②Giddens의 구조화 이론:구조의 이중성을 강조
③신제도주의:제도는 각 개인들의 합리성 추구의 거시적 결과물이지만 그 제도가 개인의 합리적 선택을 제약함→‘제한된 합리성’의 이론
④중범위 이론(소집단 이론, 행정 문화론, 관료제 이론, 상황 적응론 등) 중간 규모인 개별조직이나 소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함
● 행정이론의 접근법
이론 | 분석의 수준 | 비고 |
과학적관리론&제도이론 | 거시 | 공식구조 중시, 합리성추구 |
인간관계론 | 미시 | 구성원 개개인 중시, 비합리성 |
행태론 | 미시 | 의사결정자 개개인의 행태중시 |
생태론 및 체제론 | 거시 | 체제의 전체적 기능 중시 |
현상학 | 미시 | 사회구조는 인간의 상호작용 |
비판행정학 | 미시 | 인간이 환경의 창조자, 인본주의 |
공공선택이론 | 미시 | 개인의 효용의 합=사회전체의 효용 |
신제도론 | 거시와 미시의 연계 | 인간이 제도를 만들고 제도는 인간을 속박 |
● 결정론과 임의론
● 관리적·정치적·법적 접근법(rosenbloom)
구분 | 관리적 접근 | 정치적 접근 | 법적 접근 |
학자 | Wilson, White, Taylor | sayre, appleby | goodnow |
조직 | 관료제,능률성 | 대표성,책임성,민주성 | 합법성,공평성 |
개인사관 | 일반화된 사례 | 집단의 일원 | 구체적 사례 |
인식체계 | 과학적 방법 | 여론, 이익집단 | 재결 선호 |
예산제도 | 합리주의 예산 | 정치적(점증주의)예산 | 권리기초 예산 |
● 행정학의 기타 접근법
제도론적 접근법
①구제도론:법률·제도론적 접근/ 서술적일 뿐 설명적이지 못하고 엄밀한 과학성이 없으며, 지나치게 정태적이라는 비판이 있음
②신제도론: 새로운 제도적 장치, 즉 거시와 미시를 연계시켜 ‘사회 성원 간 동태적인 행위규칙’을 중시
1980년대 이후 등장
관리기능적 접근법:행정의 효율은 내부적인 관리기능, 전통적.
구조론적 접근법:Etzioni의 주장, 다양한 대립적 요인이 병존하는데 이는 조직문화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이론
사회학적 접근법:조직과 환경, 행정과 가치, 행정과 외부요인과의 상호작용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개방체제적 접근법으로 1930년대 출발, 생태론, 체제론, 구조 기능주의, 비교행정 등에 영향을 줌
구조기능주의: 외형적인 구조와 실제 기능 간 차이의 분석에 역점을 둠/외국제도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법제와 실제의 차이가 심한 개도국의 괴리를 규명하기 위함/ Parsons 등/ 기능주의에 기초한 사실 중심의 실증적 연구임/ 행정연구의 과학화·객관화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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