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환류론

행정개혁 접근법, 개혁저항 해소 두문자

Jobs 9 2023. 6. 22. 14:07
반응형

● 행정개혁 접근법

1.구조적 접근법

(1)의의

①공식적·합리적 조직관에 바탕을 두는 전통적 접근법으로 조직의 건전한 원리에 의거한 최적의 구조가 업무의 최적수행을 가져온다는 고전적 전략

②1900년대 초 미국의 행정개혁(1910년 taft위원회, hoover위원회 등)과 관련되며, 우리나라의 행정개혁도 주로 이러한 방식을 따랐다.

(2)특징

①원리전략: 개혁의 주된 목표는 ⅰ)기능 중복의 제거,ⅱ)책임의 재규정, ⅲ)조정 및 통제 절차의 개선, ⅳ)표준적 절차의 간소화, ⅴ)의사소통체제 및 통솔범위의 수정 등이다.

②분권화 전략: 구조의 분권화에 의해 조직을 개선하려는 것으로서, 조직이 분권화되면 조직의 계층이 줄어들고 명령과 책임의 계통이 분명해지며, 막료서비스가 확립될 수 있다는 것, 분권화전략의 장점은 공식적 조직뿐만 아니라 관리자의 행태와 의사결정까지도 포함하는 종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3)평가

-조직의 내부구조 개선에는 유리하지만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 조직 내의 인간관계, 조직의 동태적 성격 등을 소홀히 할 우려가 있다. 인간을 대체로 종속변수로 취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식·비공식측면도 고려하며, 구조적 요인과 관련된 행태적 요인도 함께 다루고자 시도한다.

 

2.관리·기술·과정상의 접근법

(1)의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행정이 수행되는 절차나 과정·기술·장비의 개혁으로 행정성과의 향상을 도모하려는 전략이다.

(2)특징: OR, EDPM, MIS, RE(리엔지니어링),BPR(업무절차혁신), BSC(균형성과 관리), 관리과학, 체제분석(CBA), 문서양식, 절차 등 업무처리 절차나 운영기술을 혁신하려는 것이다. ‘기술적 쇄신’이 표준적 절차나 조직의 과업수행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조직의 구조적 형태나 인간의 행태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장점이 있다.

(3)평가

①기술과 인간성과의 갈등을 소홀히 다룸

②계량적 기계모형으로 복잡한 행정현상을 지나치게 단순화시켜 접근, 여건이 조성되지 않은 신생국에선 무리.

 

3.행태적(인간관계론적) 접근법

(1)의의: 자발적인 행태변화에 의한 민주적·분권적·상향적·참여적 접근법으로 권위주의 행태를 보이는 개도국의 경우 적용이 용이하지 않다

(2)특징: 행태변화를 조직발전의 필수요소로 보고 행정인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킴. 조직발전(OD)전략에 의해 구성원의 심리적 욕구 충족시켜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조화시키려는 전략

(3)평가

인간의 행태변화는 장기간 소요, 폐쇄적인 국가에선 적용X /행태과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 감정적·비공식적 측면에 치중.



4.체제적·종합적 접근방법

 


 

● 행정개혁 접근법 

구조, 과정(관리기술), 행태

1) 구조 : 공식적,합리적 조직관에 바탕을 두는 전통적 접근법. 인간을 종속변수 취급 "기분의조절책"
원리 - 능중복 제거
분권화 전략 - 권화의 확대 

전략 - 사소통체제 및 통솔범위의 수정 
     정 및 통제절차의 개선 
     표준적 차의 간소화 
     임의 재규정 

2) 관리기술(과정) : TQM,CBA,OA,관리과학, 기술적 쇄신 
3) 인간행태 : OD, ST(감수성훈련)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