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 문학의 흐름
*광복 이전 - 조국의 독립과 근대화 기원
*광복 이후 - 남북 분단의 비극적 현실. 통일 지향
개화기 ~ 1910년대 |
시:고전 시가 양식과 근대시 양식이 공존함. 소설:계몽 사상을 다룬 내용이 많음. 신소설과 전기 문학 등 |
●개화 가사, 개화기 시조:애국, 문명 개화, 현실 비판 등을 다룸. ●창가:충군, 애국, 진보 사상, 대동단결 등을 노래함 ●신체시:계몽사상을담음. 전통시가양식과 근대시를 연결하는 징검다리역할. 예)최남선의 ‘해에게서소년에게 |
1920 년대 | 시:동인지 중심의 활동이 펼쳐짐. 소설:주로 가난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이 창작됨. |
●감상적 낭만주의 시:어둡고 현실 도피적인 시를 씀. 예)주요한, 홍사용 ●저항시 예)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등 ●최초의 근대 서사시집 예) 김동환의‘국경의 밤’ ●시조 부흥 운동 예) 이은상, 이병기, 최남선 ●경향시:이념을 중시한 계급주의 시 ●독자적인 시 세계를 펼치며 활동 예) 김소월, 한용운 |
1930 년대 | 시:모더니즘 시가 많이 발표됨. 소설:리얼리즘 경향과 모더니즘 경향으로 양분되었으며, 다양한 소설 유형이 나타남. |
●순수시:문학의 감상성과 이념성 거부, 순수 서정의 세계를 노래함. ‘ 시문학파’ 중심. 예)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 박용철의 ‘떠나가는 배’ ●모더니즘 시:시의 회화성 강조. 이성적, 지성적인 면을 추구함. 예)김광균의 ‘와사등’, 이상의 ‘오감도’, 정지용의 ‘고향’ 등 ●생명시:인간과 생명의 탐구에 주력함.예)서정주의‘화사’, 유치환의‘깃발’등 |
광복 전후 | 광복전:문학사의암흑기 광복 후:민족 문학의 수립을 모색함. 분단의식을 형상화함. |
●광복 전:일제 강점기하 지식인으로서의 양심을 담은 저항시 예)윤동주의 ‘서시’, 이육사의 ‘광야’ ●광복 후:자연을 소재로 한 시 예)박목월, 박두진, 조지훈의 합동 시집인 ‘청록집’ |
1950 년대 | 시:6·25 전쟁의 영향으로 전쟁시와 애국시가 주류를 이룸. 소설:6·25 전쟁의 비극을 통해 민족의 수난사를 보여 줌. |
●전쟁시:전쟁의 참상을 고발하고 인간성을 회복하려 함. 예)조지훈의‘역사 앞에서’ 유치환의‘보병과 더불어’ ●모더니즘 시:‘후반기’동인을 중심으로 모더니즘 시의 방법과 정신을 계승함. 예)박인환의‘목마와 숙녀’ 김수영, 전봉건 |
1960 ∼ 1970년대 |
시:현실 참여적 성격이 강한 작품이등장함. 소설:전후 소설 경향이 지속됨. 휴머니즘, 윤리 의식으로 사회의 회복을 꾀함. |
●현실 참여시:부조리한 현실을 고발하고 비판함. 예)김수영, 신동엽, 고은, 김지하 ●민중시:1970년대에 들어 더욱 암담해진 정치 상황에 더 적극적으로 저항하면서 현실 참여시가 민중시로 바뀜. |
시의 갈래
<형식에 따라>
1. 정형시 : 일정한 형식적 제약이 있는 외형률이 관습으로 굳어진 시. (시조)
2. 자유시 : 운율적, 형식적 제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표현의 시. (현대시)
3. 산문시 : 시행과 연의 구분이 없이 시적인 내용을 산문적 형식으로 표현한 시.
<내용에 따라>
1. 서정시 : 개인의 주관적인 정서와 감정을 표현한 시.
2. 서사시 : 장중한 문체로 한 사람의 이야기꾼이 등장하여 일정한 사건을 객관적으로 서술한 이야기시.
3. 극시 : 극의 형식을 따오거나 극적인 수법을 사용하여 표현한 시.
<작품 경향에 따라 or 효용성에 따라>
1. 순수시 : 운율이나 예술성을 중시하는 시. (대부분의 현대시)
2. 참여시 : 사회, 역사적 체험을 내용으로 하는 시.
(1920년대의 신경향파~카프의 시, 일제 강점기의 저항시)
<시적 경향, 주제의 내용에 따라>
1. 주정시 : 인간의 감정이나 정서를 주된 내용으로 한 시.
2. 주지시 : 인간의 지적인 면을 주된 내용으로 한 시.
3. 주의시 : 인간의 의지적 측면을 주된 내용으로 한 시.
자유시: 정해진 형식이 없이 자유롭게 쓴 시.
정형시: 정해진 형식에 따라 쓴 시.
서정시: 개인의 감정이나 정서에 대해 쓴 시. (그 때문에 주관시라고도 한답니다.)
서사시: 사건이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쓴 시.
극시: 희곡 형식으로 쓰여진 시.
저항시: 저항 의식을 가지고 쓰여진 시.
참여시: 정치와 사회 문제에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그에 대해 변혁을 요구하는 시
(목적시: 정치와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쓰여진 시)
순수시: 정말 순수한 감동을 얻기 위해 정서적 요소로 쓰여진 시
사상시: 특정 사상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시.
민요시: 민요적 성격(3음보, 3*4조)을 가진 시.
신체시: 개화기 무렵 생긴 새로운 성격의 시.
상징시: 대놓고 주제를 주지 않고 상징적으로(암시적으로) 표현한 시.
주지시: 감정보다는 지성과 이성이 주된 시
경향시(목적시) : 특정한 이념이나 목적을 뚜렷이 나타낸 시. 우리나라 경향파,프로문학파의 시들이 이에 속한다. 카프파, 동반자 계통의 시인들의 시로, 사회주의적 경향을 뜻함
경향시 - 계급문학, 프로문학, 신경향파문학(KAPF)
모더니즘[modernism]
기존의 도덕, 권위, 전통 등을 부정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문화의 창조를 추구하는 예술상의 경향과 태도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모더니즘의 연속선상에 있으면서 동시에 그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 비역사성, 비정치성, 주변적인 것의 부상, 주체 및 경계의 해체, 탈장르화 등의 특성을 갖는 예술상의 경향과 태도, 대표자로는 바스, 호크스, 베케트, 뷔토르, 로브그리예 등이 있다
후기 모더니즘[後期modernism]
모더니즘의 연속선상에 있으면서 동시에 그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 비역사성, 비정치성, 주변적인 것의 부상, 주체 및 경계의 해체, 탈장르화 등의 특성을 갖는 예술상의 경향과 태도, 대표자로는 바스, 호크스, 베케트, 뷔토르, 로브그리예 등이 있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