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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사 - 2. 현대 문학사

Jobs 9 2021. 10. 4.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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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 문학사

개화 가사 주요 작가와 작품

작품 연대 작자 내용
교훈가 1880 최제우 인간 평등의 주장. 4·4조
동심가 1896 이중원 문명 개화를 위해 합심해야 함을 노래. 4·4조
나라 사랑을 노래. 4·4조
애국가 1896 김철영 문명 개화를 위해 합심해야 함을 노래. 4·4조
나라 사랑을 노래. 4·4조

 

 신체시 주요 작가와 작품

작품 연대 작자 내용
해에게서 소년에게 1908 최남선 소년의 씩씩한 기상을 노래하였다. <소년>지의 권두시로 실렸다.

 

 신소설 주요 작가와 작품

작품 작자 내용
혈(血)의 누(淚) 이인직 인습 타파, 자유 결혼, 계몽 주장. 최초의 신소설.
귀(鬼)의 성(聲) 이인직 귀족 사회의 부패, 축첩 등의 폐습 폭로
치악산(雉岳山) 이인직 양반의 부패 폭로, 고부 간의 갈등을 그림.
은세계(銀世界) 이인직 평등권, 자주 독립, 신교육 사상 고취, 정치 소설
금수회의록 안국선 동물들의 잎을 빌려 인간 세계를 풍자한 우화 소설
자유종(自由鍾) 이해조 부녀의 해방, 애국 정신과 자유 교육 등을 토론 형식으로 쓴 정치 소설
초월색(秒月色) 최찬식 외국 유학 및 애정의 기복을 다룬 소설
안(雁)의 성(聲) 최찬식 자유 결혼과 인권 옹호를 다룬 소설

 

 1920년대 시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주요한 불놀이, 빗소리, 봄, 달잡이, 채석장 <창조>, <영대>를 통하여 초기에는 감상적인 작품을, 후기에는 민요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건강한 정서의 작품을 썼다.
김억 봄, 봄은 간다, 무덤, 낙엽, 악성 창작 시집<해파리의 노래>를 발간하였다. 감상적인 경향에서 출발하여 민요에 관심을 가지면서 점차 정형시로 옮아갔다.
이상화 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백조>의 동인. 탐미적이고 퇴폐적인 시 경향과 현실을 직시한 경향파적 세계가 순차적으로 나타난다.
박종화 오뇌(懊惱)의 청춘, 우유빛 거리 <백조>, <장미촌>의 동인. 낭만적, 퇴폐적 경향의 작품을 썼는데, 1935년경부터는 역사 소설로 전환하였다.
김소월 진달래꽃, 산유화, 초혼 민요조의 서정시를 많이 남겼는데, 그러한 것들은 순수 서정시 쪽을 향해 있고 전원 내지 자연에 귀착하고 있다.
한용운 님의 침묵, 알 수 없어요, 나룻배와 행인 불교적인 명상을 통한 자연에의 몰입, 깊은 관조의 세계에서 오는 신비적 경향, 연가풍(戀歌風)의 서정성이 교묘히 결합된 산문시적 작풍(作風)이 특징이다.

 

 1920년대 소설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김동인 목숨, 배따라기, 태형(笞刑), 감자, 명문(明文), 광염 소타나 이광수의 계몽주이적 성향에 대립하여 순수 문학을 주장하였으며 사실주의적 수법으로써 우수한 단편들을 남겼다.
염상섭 표본실의 청개구리, 묘지(만세전), 금반지, 전화, 조그만 일 식민지의 암울한 상황에 처한 지식인의 고뇌, 도시 중산층의 일상 생활 등을 사실주의 수법으로 그렸다.
현진건 빈처, 운수 좋은 날, 술 권하는 사회, B사감과 러브레터 치밀한 구성과 객관적 묘사로 사실주의적 단편 소설의 수작(秀作)을 남겼다.
나도향 뽕, 물레방아, 벙어리 삼룡이 낭만적 감상주의 경향에서 출발, 섬세하고 세련된 감각의 소설을 썼다.
최서해 탈출기, 박돌의 죽음, 기아와 살육, 홍염(紅艶) 체험을 바탕으로 하층민의 빈궁을 주요 문제로 다룬 신경향파의 대표적 작가이다.
전영택 생명의 봄, 화수분 작위적인 허구성을 배제하고 경험주의적인 미학화 및 인도주의의 연민적 인간애가 작품의 기조를 이루고 있다.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아네모네 마담 초기에는 신경향파 문학으로 출발하였다가 서정적인 단편으로 옮아간 작가이다.

 

 1930년대 시 주요 작가와 작품

유파 시인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감각적인 시어를 고운 가락으로 표현
박용철 떠나가는 배, 싸늘한 이마 생에 대한 회의가 주조를 이루고 감상적인 가락이 특색
이하윤 글국화, 실향의 화원 시문학 동인. 해외 시의 소개와 서정시운동



김광균 외인촌, 추일 서정, 설야, 와사등, 기항지 도시의 소시민층의 감정을 노래하여 모더니즘적 경향이 강한 시풍
장만영 달·포도·잎사귀, 바다로 가는 여인 농촌과 자연을 소재로 하여 감성과 시각적 심상을 기교적으로 표현
이상 오감도, 거울 실험적인 초현실주의 작품을 시도함.구인회에 참여하여 <시와 소설>편집.


서정주 문둥이, 귀촉도,춘향 유문, 회사 인간의 원죄 의식과 생명성 탐구
김달진 생물, 황혼 눈으로 볼 수 있는 세계를 통해 인생의 의미 추구
유치환 깃발, 울릉도, 생명의 서, 바위 생명의 의지와 형이상학적 색조에 허무적 요소가 짙은 시를 씀.


신석정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촛불 자연을 동경하는 목가적 시풍
김동명 파초, 진주만, 백설부, 내 마음은 전원적 정서와 민족적 비애를 노래

김상용 남으로 창을 내겠소 <시원>을 통해 등단. 동양적 관조의 세계를 그림.
신석초 무녀(巫女)의 춤, 바라춤 <자오선>동인. 동양적 허무 사상을 바탕으로 한 고전적 절제와 형식미

 

 1930년대 소설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돈(豚), 산, 들, 분녀 소설을 시적 수필의 경지로 승화시킴.
김유정 봄·봄, 동백꽃, 소나기, 금 따는 콩밭 <구인회>동인. 사실주의적 경향, 토속적 유머
심훈 상록수, 직녀성, 영원의 미소 민족주의, 사실주의적 경향의 농촌 계몽 소설
이무영 제1과 제1장, 흙의 노예, 농민 농민 작가. 농촌을 소재로 한 사실 주의적 경향
박영준 모범 경작생, 목화씨 뿌릴 때 농민 작가. 농촌에서 취재한 사실주의적 경향
김정한 사하촌, 인간 단지 현실의 모순에 대항해 나가는 생존 양식의 추구
정비석 성황당, 줄곡제, 제신제, 파도 <동아 일보>로 등단. 순수 소설에서 대중 소설로 전환
김동리 무녀도, 황토기, 산화 토속적, 신비주의적, 사실주의적 경향, 무속 신앙을 배경으로 함.
안수길 적십자 병원장, 제3인간형, 북간도 <조선 문단>으로 등단. 민족적 비극의 서사적 전개
황순원 늪, 별, 기러기 <삼사 문학>, <단층>동인. 범생명적인 휴머니즘의 추구
이상 날개, 종생기 심리주의적 내면 묘사 기법인 ‘의식의 흐름’추구
채만식 레디 메이드 인생, 치숙, 탁류, 태평천하 동반자 작가. 식민지 시대의 어두운 현실과 갈등을 투철한 사실성의 토대 위에서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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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30년대 희곡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유치진 토막, 소, 자매, 마의 태자 <극 예술 연구회>, <구인회>동인. 사실주의적 경향에서 출발, 낭만주의적 경향으로 변모
함세덕 ‘무의도 기행’, 동승(童僧)’ 사실주의적, 낭만주의적 경향

 

 1930년대 수필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김진섭 생활인의 철학, 백설부, 주부송, 매화찬 등 학적, 사색적인 중수필을 주로 썼다. 복잡다기한 내용에 만연체가 특색
이양하 신록 예찬, 나무, 페이터의 산문 등 관조적 태도로 개성적, 주관적 경수필을 주로 썼다. 서구 수용 이론 소개
이회승 청추 수제 간결체로 선비 정신을 표현하였다.

 

 해방 전후 시 주요 작가와 작품

시인 작품 성격 활동 및 작품 경향
김광균 은수저(1946) 이미지즘 회화성에 기초한 이미지즘 시 창작
유치환 생명의 서(1947) 생명파 1930년대 생명파의 경향을 발전시킴
신석정 슬픈 목가(1947) 전원적  명상적 해방 직후 현실 고발 경향의 시도 씀
서정주 귀촉도(1947) 동양 정신 <화사집>의 서구 지향성에서 탈피
김상옥 초적(草笛)(1947) 전원적 개인 시조집
유치환 울릉도(1948) 민족주의적 해방의 감격과 민족 의식의 고취를 주제로 다룸
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48) 서정적  저항적 일제 말기의 암담한 현실을 기독교적 예언의 목소리로 극복, 저항시로 분류할 수 있다.
박두진
박목월,
조지훈
청록집(1946) 공동시집 일제 말 데뷔하였으나 국어 말살 정책으로 작품을 발표하지 못했던 3인이 해방에 즈음하여 발간.
박두진 해(1949) 기독교적 광복의 기쁨을 기독교적 낙원의 회복이라는 주제와 연관시켜 표현한 박두진 최초의 개인 시집
노천명 노천명 시선(1949) 의지적  서정적 일제하의 암울한 현실 속에서 씌어진 서정적인 시들
김광섭 마음(1949)
일제하의 시련과 고난, 광복의 기쁨을 다룸

 

 해방 전후 소설 주요 작가와 작품

시인 작품 활동 및 작품 경향
염상섭 임종(臨終)(1949),
삼팔선, 해방의 아들
해방 후부터 주로 가정을 무대로 한 인륜 관계의 갈등 대립을 다룬 작품 발표. 당대의 정치 현실보다는 한 가정에서 벌어지는 세세한 일상을 담담하게 묘사함.
김동리 역마(驛馬)(1948),
해남 철수(興南撤收), 사반의 십자가(十字架)
인간성, 민족주의적 순수 문학을 옹호. 한국적 운명관과 구원의 문제를 추구. 좌익의 문학을 격력하게 반대하면서 한국적이고, 토속적인 주제를 다루어 이후 우리 문학의 큰 줄기를 이룸
채만식 논 이야기, 민족의 죄인, 미스터 방, 역로 해방 직후의 정치적 혼란을 지극히 비판적으로 풍자함. 허무주위적인 시각을 지녀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하나 당대의 모습을 날카롭게 제시한 측면도 있음.
황순원 목넘이 마을의 개(1948),
사나이, 독짓는 늙은이
함축성 있는 간결한 문장. 사물을 시적 어조나 서정적 분위기로 표현. 서정적, 시적인 주제로 일관하면서도 해방 직후의 사회 현실에 대해 중도적 입장에서 우리 민족의 동질감을 강조한 작품을 씀.

 

 1950년대 시 주요 작가와 작품

소설가 작품 활동 및 작품 경향
박인환 박인환 시선집,
목마와 숙녀
1946년 시작(時作). 광복 후의 혼란과 6·25전쟁 후의 초토를 배경으로 하여, 도시를 제재로 한 서정시 창작
김수영 가까이 할 수 없는 서적,
조고마한 세상의 지혜
광복 후 박인환 등과 모더니즘 시 창작. 1950년대에 이르러 새로운 의미의 서정 시인으로 등장
유치환 생명의 서 생활과 자연, 애련과 의지, 허무와 신 등을 노래하는 어조의 시
김상옥 고원의 곡, 이단의 시 섬세하고 영롱한 언어를 구사. 해방 후, 시조보다 시쪽에 기움
구상 폐허에서, 적군 묘지,
초토의 시(시집)
원산에서 시집 ‘응향(凝香)’의 동인으로 활약. 현실 고발이 작품의 주조를 이룸. 시의 생명을 기법보다 사상에 둠
김광림 상심하는 접목,
심상의 밝은 그림자
전통적 서정주의를 거부하고 저항 의식을 형상화한 시를 발표. 주지적 서정파라 불림
전봉건 사랑을 위한 되풀이 1950년대 이후 시작(詩作) 활동. 월간지 <현대 시학>을 간행
김종삼 12음계, 음악, 민간인 초현실주의 경향의 특이한 소재와 표현 기법의 단절 및 비약으로 주목

 

 1950년대 소설 주요 작가와 작품

소설가 작품 내용 활동 및 작품 경향
황순원 카인의 후예(1953) 전쟁 체험 해방 직후 북한의 토지 개혁을 다룸
안수길 제3 인간형(1952) 전쟁 체험 극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추구
장용학 요한 시집(1955),
비인 탄생, 원형의 전설
실존주의 단편 ‘지동설’(1955)로 등단, 순수한 관념 세계를 정하여 상징과 우화, 유동적 문체가 특징
손창섭 비오는 날, 미해결의 장, 잉여 인간(1958) 전쟁 체험 사실적 필치로 이상 인격(異常人格)의 인간형을 그려 내어 1950년대의 불안한 시대 상황을 묘사.
이범선 학마을 사람들(1957), 
오발탄(1959)
전쟁 체험 1955년 등단. 휴머니즘 시각으로 서민의 인정상추구
오상원 유예, 황선 지대,
백지(白紙)의 기록
전쟁 체험 사회 의식과 현실 감각이 뛰어나며, 시대에 대한 증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식
김성한 암야행(暗夜行), 오분간, 바비도 현실 참여 장용학, 손창섭과 함께 한국 소설의 체질적 현대화에 기여
선우휘 불꽃(1956) 현실 참여 동인 문학상 수상. 1965년을 전후하여 보수적 입장으로 전환. 행동주의 문학을 지향함
이호철 만조, 소묘, 나상 현실 참여 ‘탈향(脫享)’(1955)으로 등단. 초기의 서정적 리얼리즘의 추구에서 객관적 리얼리스트로 변모
강신재 희화(戱畵),
임진강의 민들레

여류 소설가. 도시적인 세련성과 감수성을 묘사
한무숙 감정이 있는 심연, 빛의 계단
여류 소설가. 섬세한 개인 심리 묘사

 

 1950년대 희곡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작품 활동 및 작품 경향
유치진 나도 인간이 되련다 ‘버드나무 선 동네 풍경’, ‘빈민가’등 사실 주의 경향 작품들과, ‘마의 태자’, ‘자매’, ‘제사’등 낭만주의적인 작품을 남김.
차범석 귀향, 불모지, 껍질이 깨지는 아픔 없이는 조선 일보 신춘 문예에 ‘밀주’가 당선(1955)되어 등단. 사실주의적인 경향의 희곡을 주로 지음.
오영진 시집 가는 날 한국적 해학과 풍자를 바탕으로 하여 아름다움과 진실을 추구함.

 

  1960년대 시 주요 작가와 작품

시인 작품 성격 활동 및 작품 경향
신경림 농무(農舞) 현실 참여주의 <문학 예술>에 ‘낮달’, ‘갈대’ 등이 추천되어 등단
김지하 오적, 황톳길, 들녘 현실 참여주의 사회 현실을 날카롭게 풍자·비판
이성부 이 공동의 아침에, 이농(離農) 현실 참여주의 개성과 생기 있는 남도적 향토색과 저항적인 현실 의식을 기조로 함
김광섭 동경, 성북동 비둘기 순수 서정주의 생경한 관념 세계를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시 창작
이동주 혼야, 강강술래 전통적 서정주의 <문예>지에 ‘황혼’, ‘새댁’, ‘혼야’ 등으로 등단
박재삼 흥부의 가난 전통적 서정주의 전통적인 정서에 연결된 맑은 감수성 견지
정한모 나비의 여행 전통적 서정주의 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그림
김춘수 처용단장(處容斷章) 모더니즘의 변형 ‘순수시’의 극단적 형태로서 ‘무의미 시’를 주장하고 실천함
전봉건 속의 바다, 의식(儀式) 모더니즘의 변형 초기의 현실적인 관점에서 점차 초현실적인 언어 표현에 주력
김종삼 앙포스멜, 스와니 강이랑 요단 강이랑 모더니즘의 변형 관념을 배제하고 사상적 이미지들로 내면 세계를 표상함
김수영 거대한 뿌리,  비판적 현실 의식의 시 참된 시민 의식적 시인으로서의 통찰과 안목을 발휘
신동엽 아니오, 껍데기는 가라 비판적 현실 의식의 시 강인한 참여 정신을 가지고 건실한 역사 의식을 작품 속에 투영
천상병 광화문에서,  전통적 서정주의 서정을 발판으로 한 신고전주의 경향

 

 1960년대 소설 주요 작가와 작품

소설가 작품 성격 활동 및 작품 경향
강용준 기습작전기,
설원 먼 길 연옥
전쟁의 상혼과 민족의 비극 조명 단편 ‘철조망’이 <사상계>에 당선되어 등단
이문구 이풍헌,
해벽 관촌수팔(冠村)
현실 비판 의식 ‘다갈라불망비(不忘碑)’가 <현대 문학>추천으로 등단
황순원 나무들 비탈에서다 움직이는 성(城) 전쟁의 상흔과 민족의 비극 조명 동인지 <창작>발행. 서정적인 부문에서 모더니즘까지 폭넓은 활동
김정한 인간단지(人間團地)
모래톱 이야기
현실 비판 의식 민중 문학의 한 정통을 수립
리얼리즘 소설의 정공법
손창섭 부부, 길, 삼부녀 현실 비판 의식 착실한 사실적 필치로 이상인격(異常人格)의 인간형을 그려냄
이호철 판문점(板門店)
닳아지는 살들
현실 비판 의식 소시민적인 안일과 권태를 보이면서도 현실 감각과 역사 의식에 있어 꾸준한 성장
전광용 나신(裸身)
꺼삐딴 리
현실 비판 의식 냉철한 사실적 시선으로 부조리를 고발하면서 인간의 존엄성의 끈질긴 생명력을 부각시킴
하근찬 왕릉(王陵)과 주둔군(駐屯軍), 야호(夜壺)0 현실 비판 의식 농촌 소재의 형상화에서 토착 정신으로, 도회지 서민의 생활상의 부조리로 이동되는 작품 세계
박경리 불신 시대,표류 도시
장과 전당, 토지
문학의 예술적 형상화 초기에는--인들이 운명 앞에서 무너지는 약한 인간사을 그렸으나 후기에 사회와 현실 의식이 확대되고 기법과 제대도 다양하게 표출
강신재 임진강의 민들레 서정성 추구 초기에는 현대 남녀들의 애정 모랄을 추구, 이후 관점을 사회 의식, 현실 의식으로 확대
김승옥 무진 기행
싸게 사들이기
서정성 추구
내성적 관찰
<산문 시대>동인. 인간 관계가 중요한 주제로 부각. 밀도 있는 유려한 문체
이청준 소문의 벽, 등산가, 퇴원 병신과 머저리 순수 지향의 문학내성적 관찰 현실과 이상의 차이, 그리고 그 속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갈등을 집요하게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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