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수능, 학습

[학종준비] 학종평가요소 ④발전가능성 준비

Jobs 9 2020. 9. 21. 08:34
반응형

<발전가능성>의 개념을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으로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발전가능성>의 세부 평가 항목을 ①자기주도성②경험의 다양성③리더십, ④창의적 문제해결력으로 변경·확정했습니다. 지원자의 발전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은 고등학교의 다양한 경험, 학습패턴, 행동성향에 대한 관찬을 통해 대학 입학 후에도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향동패턴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뜻이 담긴 평가요소입니다. 이제 <발전가능성>을 확인 하는데 필요한 네 가지 항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자기주도성

자기주도성이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성향을 말합니다. 평가의 세부항목으로는 ①교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주도적, 적극적으로 수행하는지, ②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만들고 성과를 내었는지, ③기존에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하였는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성은 통상적으로 교과활동보다는 비교과활동에서 관찰하고 평가하는 영역으로 구분되지만, 교과활동과 비교과활동을 아우를 수 있는 개념입니다. 예를들면, 교과영역에서는 수상경령을 통해 교과 지식의 활용과 학업의지의 자기주도성을 살펴볼 수 있고,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독서활동기록을 통해 교과 학습을 넘어서는 자기주도적 독서활동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서 이를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비교과영역에서는 동아리활동, 자율활동, 진로활동을 통해서 자기주도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발전가능성 : 세부평가항목(자기주도성)

 

2. 경험의 다양성

경험의 다양성은 학교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는 성장과정 및 결과를 말합니다. 경험의 습득 과정에서 사회경제적 배경을 차단하기 위해 '학교교육' 내 경험으로만 한정하여 평가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경험의 다양성이라는 평가항목은 교과 습득 위주의 공부에서 벗어나 학교 내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통해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루고 다양한 사회 영역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갖춘 학생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에서 설정된 평가항목입니다.

 

해당 항목의 세부평가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의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지,②독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쌓았는지, ③예체능 영역에서도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했는지, ④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한 경험을 통해서 무언가를 성취한 적이 있는지 등을 포괄적으로 살핍니다.

발전가능성 : 세부평가항목(경험의 다양성)

 

3. 리더십

리더십이란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으로 정의됩니다. 고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평가요소인 점을 고려하여 리더십의 정의는 특정 직책을 맡은 경험 여부보다는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내는 활동 경험을 한 학생들에게 높은 평가를 한다는 취지가 담겨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직책 경험이 중요하긴 합니다.

 

리더십을 평가하기 위한 세부평가항목은 ①학생회, 동아리 등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②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경험이 있는지, ③공동체 목표를 위해 무언가를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지 등이 포함됩니다. 핵심은 공동체를 위한 활동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전가능성 : 세부평가항목(리더십)

 

4.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합친 개념으로 한 측면에서는 교과 활동 과정에 드러나는 창의적인 발상을 평가하고, 다른 측면에서는 교내의 다양한 활동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주어진 교육환경을 극복하거나 충분히 활용한 경험에 대해서 평가가 진행됩니다.

 

이를테면, 학교의 프로그램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학생보다는 학교 상황이 열악하지만 자신의 노력으로 이를 극복하고 일정한 성취를 이룬 학생을, 우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에서 평범하지만 성실히 학교의 프로그램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을 주어진 교육환경을 긍정적으로 활용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발전가능성 : 세부평가항목(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종 준비 방법 ④발전가능성을 요약해보겠습니다. 사실 발전가능성을 평가하기위한 평가항목들을 봤을 때 '와, 어렵다.'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발전가능성의 평가항목들은 앞의 세 가지 요소에서 충분히 다뤄지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중복이 되는 요소가 상당부분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발전가능성이란 학교에서의 교과활동, 비교과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채워나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