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

학습이론, 조건화 이론(Pavlov), 강화이론(Skinner)

Jobs 9 2020. 9. 6.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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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론  ① 고전적 조건화 이론(Pavlov) 
② 수단적 조건화 이론(Thorndike) 
③ 조작적 조건화 이론(Skinner)

 

1. 학습이론의 정의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모든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반응, 그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환경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예컨대, 태도 또는 신념),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학습이론은 인지가 경험에 의해 수정되는 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간단한 반응이나 복잡한 신체적 기술과 같은 것은 연합주의자의 해석이 적당한 반면, 보다 복잡한 인간의 행동, 특히 문제해결과 같은 행동에 대해서는 인지적 해석을 필요로 한다. 학습이론의 발달사를 놓고 볼 때, 행동주의에 의한 연합주의 학습론이 학습심리학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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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초기의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법칙성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초기의 인간관은 주로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것이었으며,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 입장이었다.

 

①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②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③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④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⑤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현대로 오면서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면이 강조되면서, 인간의 자유의지적 선택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능동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최근에는 이 접근에서 자기지도, 자기관리, 자기통제 등의 개념이 나오면서 인간의 새로운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즉,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catania & harnad, 1988 : Nye, 1992)

 

· 유기체인 인간과 동물은 여러 가지 행동을 emit 한다.

· 행동의 방사로 인하여 행동의 결과를 가지데 되어 미래의 행동을 감소 또는 증가시킨다.

· 행동의 결과는 유기체의 조직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고, 작동적 행동은 행동의 결과에서 얻어진 이차적 행동의 선택이다.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다.

· 행동은 수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정은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 대부분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skinner, 1953: Wolpe, 1958)

·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따라 좌우되며, 환경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환경적 변화란 반응에 앞서 주어지는 선행자극과 반응다음에 수반되는 후속자극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유기체가 환경조건에 적응하는 방식으로 행동은 변화된다.

· 행동과 환경자극 간에는 기능적 관계가 있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분류체계와 학자중심으로... )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의 동물실험을 통해 확립되었고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이 이론을 인간에게 적용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자극을 가했을 때 자동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학습된 반응.

- 중성자극을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으로 변화시켜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치료--단계적 둔감화, 혐오치료,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1) 파블로프(Pavlov)의 생애

- 1849년 러시아의 라잔에서 태어났고 1936년 87세에 사망. 과학적인 일에 흥미를 갖고 생리적 연구에 전념. 1904년 소화계통에 관한 일로 노벨상을 받음. 개에 타액분비에 본질에 관한 우연한 발견으로 조건반응에 대한 연구시작.

 

(2) 고전적 조건형성

- 일정한 자극에 의해서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응을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중성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그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으로 변화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

- 개에게 음식물을 주면 타액을 분비하게 되는데. 종소리를 울리고 음식물을 주는 일을 몇 차례 반복하게 되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울려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 여기에서 개는 종소리에 대해 반응하도록 조건형성된 것임. 이러한 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 파블로프(Pavlov)의 연구

 

* 개에게 음식물을 주는 것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음식에 대해 타액을 분비하는 것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종소리는 타액의 분비와 관계가 없는 것 ---->중성자극(natural stimulus)

* 종소리만 울려도 타액을 분비하는 것.

종소리 ---->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타액을 분비하는 것 ----> 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연합= 더욱 강화)

----> 단계적둔감화(체계적인 과민성 완화요법), 혐오요법에 적용됨.

 

* Pavolov가 발견한 조건형성 개념들

 

① 소멸-조건형성이 되었더라도 무조건자극 없이 계속해서 조건자극만 주면 조건반응이 일어나지 않음.

② 자극 일반화--조건형성이 되었을 때 조건자극과 비슷한 자극에도 조건반응이 일어나는 것

③ 자극 변별--조건형성에서 조건자극에만 고기를 주고 그 외의 자극에 고기를 주지 않을 때 조건 자극과 다른 자극을 변별

④ Pavlov식 조건형성의 법칙

내부 제지의 법칙--조건 형성이 이루어지고 나서 무조건 자극을 제시하지 않고 계속해서 조건자극만 제 시하면, 이미 확립된 조건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법칙.

외부 제지의 법칙--조건형성이 확립된 후 조건자극과 함께 새로운 방해 자극을 제시하면 조건반응의 크기가 줄어듬. 소거된 조건반응도 조건자극을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나타남.

 

2)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

 

(1) 왓슨의 생애

- 왓슨(John Watson)은 1878년 미국 남부 캐롤라이나의 그린빌에서 태어남. 1958년 80세에 사망. 시카고대학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심리학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음. 최초의 행동주의라는 말 제안하여 심리학에 영향 줌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인간에게 적용시킴. 영아에게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질이 있으며 그들의 성장, 발달은 양육환경과 그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부모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양육방식과 태도에 달려 있음. 영아의 정서반응이 선천적인 것이 아니고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서 학습된 것임을 증명.

 

ex) 11개월된 알버트라는 영아에게 흰쥐를 실험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인간의 행동이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된다고 보고 환경을 조작하여 그러한 행동의 반응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한 이론

-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고, 불리하거나 처벌 받은 행동은 수정되는 유형

- 조작적 조건형성--긍정적 강화, 행동조성, 자기표현훈련, 모방학습, 토큰보상치료

 

1) 스키너(Skinner)의 생애

- 1904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의 서스쾌엔나에서 태어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

- 하버드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했고 1931년 박사학위 받음. 인디아나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와 하버드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1990년 86세로 사망.

 

※ 스키너(Skinner)의 연구

- 고전적 조건화--자극 ---> 반응 유도--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반사행동의 학습

- 조작적 조건화--반응 ---> 자극 유도--유기체 스스로 조작하는 행동의 학습

- 어떤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자극과 자극 혹은 자극과 반응을 짝지우는 것.

- 강화원리와 처벌을 이용하여 특정한 행동패턴을 습득.

- 강화자극 ---> 긍정적 자극(음식)과 부정적 자극(전기자극)

- 강화계획 ---> 토큰보상제도, 모방학습, 긍정적 강화, 행동조성, 자기표현훈련 등.

 

***스키너의 상자- 실험과정

Skinner는 자신의 연구대상으로 비둘기를 이용하였다. 스키너 상자(skinner box)라고 불리는 첫 번째 실험장치의 벽은 널빤지로 되어 있으며, 이 벽에는 단추와 이동문이 달려 있다. 만일 비둘기가 이 벽의 단추를 쪼면 이동문이 열리면서 음식이 떨어지도록 고안되어 있다. 비둘기가 단추를 쪼는 반응(R)은 처음에는 우연히 발생하지만, 반응의 결과로써 음식(S)을 받게 되면 마침내 비둘기는 단추쪼기와 음식을 연합하도록 조건화된다. 두 번째 상자는 전류가 통하며 비둘기가 단추를 쪼면 전류가 멈추도록 도안되어 있다. 이 때 전류는 혐오자극인데, 비둘기는 이 혐오자극을 피하기 위해 단추를 쪼는 행동을 증가시킨다. 비둘기의 학습과정은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R ---> S --->r±

 

이 때 R은 반응, S는 자극, r+는 긍정적 강화, 그리고 r-는 부정적 강화를 나타낸다. 앞에서 설명한 첫 번째 상자에서 비둘기가 음식이라는 자극을 얻기 위해 단추를 쪼는 반응을 증가시킬 때 그 자극을 긍정적 강화물이라 하며, 긍정적 강화물로 인해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을 긍정적 강화라 한다. 두 번째 상자에서도 마찬가지로 비둘기는 전류라는 혐오스러운 자극을 피하기 위해 단추를 쪼는 반응을 증가시키는데, 이 때의 자극은 부정적 강화물이라 하며, 부정적 강화물로 인해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을 부적 강화라 한다. 이와 같이 어떤 자극을 얻거나 피하기 위해 행동반응이 증가될 때 그 자극을 '강화물' 이라 하며, 그 자극이 행동을 증가시키는 힘을 '강화(reinfocement)' 라 한다.

 

▣ 강화요법(reinforcement)

 

* 정적강화 - 바람직한 행동강도를 증가시키는 것

   일차적 강화 vs. 이차적 강화, 사회적 강화

* 부적강화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피하기 위해서 바람직한 행동강도를 증가시킴.

   ex) 애정철회를 피하기 위하여 열심히 공부함.

cf. 처벌 - 후속반응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자극유도.

   ex)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재적. 도둑질 ---> 벌금.

* 차별강화 - 행동에 대한 변별력을 부여

   ex). 아이의 침 뱉는 행동 - 침을 뱉지 않을 때만 강화를 함.

* 연속적강화 -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

* 간헐적 강화 -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강화

 

2)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1) 자율적 인간관의 부정

 

- 인간은 그의 행동을 스스로 창출하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적 상황에서 습득해온 유기체

- 개인의 행동은 그 자신이 겪은 과거의 경험 또는 현재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

 

(2)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적 설명의 거부

- 인간의 어떤 행동을 출생계절, 체형, 유전적 소질 등 생물학적, 유전적 요소로 보는 데는 반대하지 않지만 유전적 소질은 조작에 의해 변형하기 어렵기 때문에 거부함.

- 만약 유전적 소질로 행동을 설명한다면 환경도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환경이 그동안 인간 행동을 통제해 왔으며 앞으로 통제할 것임.

 

(3) 인간행동의 법칙성

- 인간의 모든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 예측 가능하고 환경적 통제 하에 있음

-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라기보다는 매우 복잡하기는 하지만 틀림없는 기계로 봄.

- 인간 행동에 대한 설명은 측정과 관찰을 통해 실험적 조작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철학적 사색에 의존하는 방법으로는 결정할 수 없음.

 

(4) 인간행동에 대한 내적 영향의 부정

- 인간의 행동을 인간의 내적 영향에 의한 것보다는 자기의 주위환경에 대한 반응임.

- 즉 동기, 욕구, 갈등, 감정 등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며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그것에 의해 나타나는 반응 사이의 기능적 관련성

 

3) 조작적 조건형성

 

(1) 반응행동

- 구체적인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구체적 행동.

- 이것은 이미 알려진 자극에 의해 자동적으로 유발되는 반사적 반응으로서 자극이 행동보다 먼저 나타남. 반응행동이 조건형성이 될 수 있음.

 

(2) 조작행동

- 환경을 조작해서 어떤 결과를 가져오도록 하는 행동

- 하나의 행동에 결과가 뒤따르게 되고 그 결과의 특성에 따라 그러한 행동을 되풀이 하는 습득된 행동을 말함.

   ex) 아동이 독서를 할 때 부모가 관심을 보이고 칭찬하게 되면 아동은 독서를 계속하게 될 것임. 아     동이 독서를 계속하게 되는 행동은 부모의 관심과 칭찬에 인한 조작행동임.

   - 조작행동은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에 의해 방출되는 것이며 이것은 능동적인      유기체의 특성임

 

(3) 조작적 조건형성

- 인간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되고 결과가 유익하다면 조작행동이 미래에 출현될 가능성이 증가함. 이러한 것을 행동이 강화되었다고 하며 어떤 행동이 강화를 받으면 그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고 더욱 강력해짐.

- 강화에 의해 영향을 받은 조작행동은 조건형성 되며 반응비율이 증가하고 그 사람의 행동목록에서 일상적인 반응으로 자리를 잡음. 이러한 반응들이 조건화된 행동.

- 조작적 조건형성은 반응의 결과에 따른 변화가 반응이 발생하는 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절차임. 즉 이것은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변화된다고 보고 행동의 반응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임의로 조건을 제시하는 과정.

 

4) 조건형성의 원리

 

(1) 강화와 소거

강화(reinfiorcement)- 보상을 제공하여 행동에 대한 반응을 강력하게 하는 것임.

* 정적강화--반응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 자극을 제공하는 것.

* 부적강화--불쾌하거나 혐오스런 자극을 제거함으로서 반응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

 

소거(extinction)- 더 이상 강화되지 않아서 반응이 약화되거나 사라지는 경향.

   ex) 아동이 부모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 지나치게 울거나 투정을 부릴 때, 이러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발생할 때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계속 내버려 두면 이러한 행동들은 약화되거나 사라     지게 되는 것. 어떤 행동이 중지되는 것.

 

(2) 일반화와 변별

일반화(generalization)- 특정한 상황에서만 반응을 보이던 것이 그와 비슷한 상황에서도 반응을 보임

* 자극일반화--특정한 자극에만 반응 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비슷한 다른 자극들에 대해서도 반응을 보이는 것

* 반응일반화-- 어떤 특정한 반응이 강화되면 비슷한 다른 상황에서도 반응을 보이는 것

 

변별(discrimination)-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서 선택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

  이것은 자극일반화 이후에 분화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어떤 자극에 반응하는 행동은 강화해 주  고 다른 자극에 반응하는 행동은 강화하지 않음으로서 학습됨.

 

(3) 처벌(punishment)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제시하는 혐오자극. 즉 이것은 현대 생활에서 가장 보편적인 통제기법으로서 체벌과 같은 혐오자극을 제공, 소중하게 여기는 특권 등을 철회함으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킴.

 

(4) 행동조성(shaping)

- 바람직한 행동에 가까워질 때까지 점진적으로 행동을 형성해 가는 과정.

- 유기체내에 잠재되어 있는 행동이나 학습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종류의 행동들을 조건형성하여 시간을 더 단축하고 더 빨리 학습하도록 하는 접근방법

 

(5) 미신행동(superstitious behavior!)

- 강화와 반응간의 우연한 연합으로 조건형성 되는 것을 말함.

- 우연히 생긴 결과가 마치 어떤 원인과 결과인 것처럼 미래의 행동을 다시 일으킴.

- 미신 활동은 어떤 반응과 반응에 뒤따르는 결과 사이의 관련성이 매우 우연적임.

 

5) 강화계획

- 조작적 행동이 습득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강화가 제시되는 조건을 나타내는 규칙

* 연속적강화--어떤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강화가 제시되는 것

* 간헐적강화--어떤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가 제시되지 않고 간헐적으로 제시되는 것. 간헐적강화는 간격계획과 비율계획으로 나뉘고 이것은 다시 고정계획, 변수계획으로 나뉨

 

(1) 고정간격계획--유기체의 반응비율과 관계없이 특정한 시간간격을 정해놓고 그 기간이 경과한 후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

ex) 열심히 일을 하든 않든 간에 정해진 날짜가 되면 받게 되는 월급

ex) 학업성취의 정도의 관계없이 정기적으로 보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2) 변수간격계획--강화가 일정한 시간간격에 따라 일어나다가 강화사이의 간격이 불규칙 해져서 예측할 수 없는 것.

 

(3) 고정비율계획--미리정해 놓은 또는 고정된 회수의 반응을 수행한 후에 강화를 제공. 특정한 횟수의 행동이 일어난 후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

ex) 상품의 생산량이나 판매량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 근로자의 성과급

 

(4) 변수비율계획--강화를 받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어떤 정해진 평균의 범위 안에서 무작위로 변하는 것

ex) 일정한 회수 안에서 거액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언제 나올 것인 가를 알 수 없는 슬롯머신과 경마

 

6)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술.

- 관찰이 가능한 개인의 문제행동을 대상으로 행동학습, 강화, 유지, 약화, 제거를 초점

- 행동수정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함. 그러한 기법에는 정적강화, 부적강화, 소거, 변별, 적응, 충만, 체계적둔감화, 토큰경제 등이 있음. 

 

7) 스키너 이론의 평가

- 스키너의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범위를 상당히 넓혔으며 과학적 실험연구를 통하여 인간행동의 발달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하면서도 유용한 것을 제공.

- 인간의 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너무 강조하여 인간의 내적, 정신적 특성을 배제함.

-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와 존중성을 무시함.

- 인간의 모든 행동이 조작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객관화, 과학화하고 있다는 것

 

3. 사회학습이론

 

-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의 상호 작용으로 결정된다는 성격이론.

 

1) 반두라(bandura)의 생애

 

- 엘버트반두라는 1925년 캐나다의 엘버트 지방에서 태어남.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 아이오와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석사학위, 박사학위를 취득.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 1972년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을 받음. 1973 년 미국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됨.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1) 내적과정의 초월

- 인간의 행동이 의식 이하에서 작용하는 동기, 충동, 욕구 등과 같은 내적 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고 보는 것은 개념적, 실험적 근거로 볼 때 한계가 있음.

- 인간의 내적 동기요인은 각각 다른 상황,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또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가질 때 어떤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잘 설명해 주지 못함.

-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적 과정을 초월하여 사회적 상황이나 역할에 대해서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함.

 

(2)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

- 인간의 행동이 내적 과정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것도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만도 아님

- 인간행동의 원인들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영향력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됨

 

(3)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 인간행동이 관찰학습을 통한 모델의 영향으로 습득할 수 있다고 봄

-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훨씬 더 빨리 행동을 학습.

-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학습함.

 

(4) 행동결과의 예측성

- 강화가 인간행동의 습득, 유지되고 변경되는가를 완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고 주장.

-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직접적인 외적 강화에 의해서 통제되지 않음.

- 인간은 과거경험의 결과를 통해서 어떤 종류의 행동은 가치가 있고 어떤 행동은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알 수 있음.

- 인간행동은 예상되는 결과에 의해 많이 규제되며 실제로 경험한 결과가 아니더라도 결과를 상상하여 행동 할 수 있음.

 

(5) 자기규제

- 인간은 당면한 상황조정, 인지적 능력을 발휘하며 그들 자신의 행동결과를 산출함으로 그들의 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

- 인간은 바람직한 미래상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자기행동이 장기적인 목표를 취하도록 해주는 행동전략을 가질 수 있음.

 

3) 관찰학습의 과정

- 직접적인 강화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을 통하여 행동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짐

- 모델링, 사회학습, 모방학습이라고도 불림

- 직접적 경험뿐만 아니라 대리경험과 사회환경적 요인을 통해 학습함.

 

(1) 주의집중과정(attentional process)

-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주의 깊게 집중하며 모델을 정확하게 지각하는 과정

- 단순히 모델과 모델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며 모델을 모방하는데 이용할 적절한 관련정보를 이끌어내도록 충분한 지각적 정확성을 주의를 기울여 함.

 

(2) 보존과정(retention process)

- 주의 깊게 관찰한 모델 행동을 기억하여 장기간 보존하는 과정

- 이미지나 영상형태의 심상 또는 언어적 표상체계로서 기억보존을 용이하게 함

 

(3) 운동재생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

- 보존된 내적 표상체계를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

- 사람들이 모델행동의 상징적 표상을 주의 깊게 형성하고 기억하고 여러 번 그 행동을 연습하여도 그러한 행동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함.

- 어떤 행동을 관찰하고 의도적으로 연습하는 것은 적어도 이전에 관찰한 것을 근거로 해서 학습을 촉진할 수는 있으나 단순한 관찰이나 연습만 가지고는 매끄럽고 조화된 행동을 수행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음.

- 완전한 행동을 수행하려면 운동동작의 계속적인 실천과 정보의 환류에 근거한 자기 수정적 조정이 필수적임.

 

* 재생운동과정의 하위4단계

① 반응행동의 인지적 조직, ② 행동의 개시, ③ 행동의 점검 ④ 행동의 정제

 

(4) 동기과정(motivational process)

- 행동에 정적강화가 주어지면 모델의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

- 사람들은 모델의 행동을 습득하고 기억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지라도 그 행동이 부정적이거나 바람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외부행동으로 활성화되지 못함--강화나 처벌의 보상필요

- 행동의 결과가 값지고 유용하며 매력이 있다면 행동을 실천하려는 경향은 더욱 두드러질 것이고 모델이 긍정적 결과를 경험하면 관찰자는 대리강화를 받게 되고 그것을 더욱 모방하게 됨.

 

4) 사회화의 영향요소

 

(1) 공격성

- 사회화 과정에서 아동들은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고 그 모델이 언제 강화를 받는가를 주시하며 행동을 모방함.

- 다른 사람들이 공격적인 행동을 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생각해 보거나 실제 관찰하는 것은 그러한 행동을 스스로 경험하는 것만큼 효과를 발휘함.

- 만일 아동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이 벌을 받는 것을 관찰했다면 아동은 자신의 충동을 억누르고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됨.

 

(2) 성역할

- 사회화과정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움

- 사회는 소년에게는 남성적 특성을 소녀에게는 여성적 특성을 발달시키도록 격려.

- 성 특질이 부분적으로 유전적인 요소와 관련되어 있지만 더 많은 것들은 사회화 과정에서 모방을 통한 학습에서 얻어 짐.

 

(3) 친사회적 행동

- 이타성, 협동심, 기부행위, 원조활동, 감정이입 등을 비롯한 긍정적, 온정적 사회적 행위.

-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은 그러한 행동을 하는 적절한 모델에 대한 관찰을 통해 영향 받음.

- 특히 대중매체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친사회적 행동의 모델은 사람들에게 그러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며 행동을 습득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

 

(4) 대리강화

- 대리강화는 자신이 직접 행동을 하여 결과를 경험하지 않고도 모델이 하는 행동을 보고 강화를 받는 절차.

* 정적대리강화--타인이 강화되는 것을 본 관찰자가 자기 행위를 증가시키는 것.

* 대리처벌--관찰된 부정적 결과가 행동을 감소시키는 경우.

- 직접적인 경험으로부터 오래되는 모든 학습 현상들은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는 것에 근거하여 대리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

 

(5)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

- 자신의 기대와 표준을 정해놓고 그것에 도달하거나 초과하거나 미치지 못할 때 자기 자신에 대한 보상과 처벌을 스스로 관리 함.

- 자신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보상과 처벌을 통해 행동을 개선하거나 유지하는 과정.

- 직접적 훈련과 관찰학습을 통해 획득됨

- 자기강화의 기준은 자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침

 

(6) 자기효력(self-efficacy)

- 자신의 생활에 대처하는 적당성, 효율성 및 능력의 감정이며 삶의 사건들을 일으키고 규제하는 능력.

- 자신이 특정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효과성의 인식.

- 자기효력은 행동수행의 표준을 달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통하여 향상시킴

- 당면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역할을 담당할 때 개인의 행동을 좌우함

 

5) 반두라(bandura)의 이론의 평가

 

- 모방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킴.

- 사회적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다시한번 인식하도록 했음.

- 자기강화와 자기효력등과 같은 이지적요소의 중요성을 인식시킴

- 인간행동에서 외부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내적이고 자발적인 측면을 과소평가

- 관찰학습은 단순한 행동을 신속하고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

- 인간행동의 발달에서 연령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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