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정리-스프레드시트 일반

Jobs 9 2020. 12. 12.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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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스프레드시트 일반

 

핵심 053문자 데이터

▪기본적으로 셀의 왼쪽으로 정렬

▪숫자 데이터 앞에 문자 접두어(‘)를 입력하면 문자 데이터로 인식

▪입력 데이터가 셀의 너비보다 긴 경우

- 오른쪽 셀이 비어 있으면 연속해서 표시

- 오른쪽 셀에 데이터가 있으면 셀의 너비만큼만 표시

 

 

핵심 054숫자 데이터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

▪데이터 중간에 공백이나 특수 문자가 있으면 문자로 인식

▪음수 표현 : 숫자 앞에 - 기호를 붙이거나, 괄호( )로 묶음

▪분수는 0을 입력하고, 한 칸 띄운 다음 입력

▪셀의 너비보다 긴 경우 지수 형식으로 표시됨

 

 

핵심 055날짜/시간 데이터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

▪날짜와 시간을 한 셀에 입력할 경우 날짜와 시간 사이를 한 칸 띄움

▪날짜 데이터 : 하이픈(-)이나 슬래시(/)를 이용하여 연, 월, 일을 구분

▪시간 데이터 : 콜론(:)을 이용하여 시, 분, 초를 구분

▪12시간제 표시 : 시간 입력 후 AM이나 PM 입력

▪오늘 날짜 입력 : [Ctrl]+[;], 현재 시간 입력 : [Ctrl]+[Shift]+[;]

 

 

핵심 056메모 삽입

▪메모 삽입 : [삽입]→[메모]를 선택한 후 내용 입력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 삼각형 점이 표시

▪메모 표시 : [보기]→[메모]

▪삭제 : [편집]→[지우기]→[메모]

 

 

핵심 057윗주 삽입

▪데이터 위쪽에 표시되며, 문자 데이터에만 삽입할 수 있다.

▪윗주를 삽입한 후 [서식]→[윗주 달기]→[표시 또는 숨기기]를 선택해 주어야 윗주가 화면에 표시됨

▪[표시 또는 숨기기]를 선택하면 셀의 행 높이가 윗주의 행 높이만큼 자동으로 늘어나면서 윗주가 표시되고, 다시 한번 선택하면 윗주가 감춰지면서 행 높이도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윗주 표시 : [서식]→[윗주 달기]→[편집]

▪윗주 설정 : [서식]→[윗주 달기]→[설정]

 

 

핵심 058채우기 핸들을 이용한 연속 데이터 입력

숫자 데이터

▪한 셀 : 드래그할 경우 동일한 데이터가 복사, 󰍭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값이 1씩 증가하며 입력

▪두 셀 : 첫 값과 두 번재 값의 차이만큼 증가/감소

문자 데이터

동일한 데이터가 복사됨

혼합 데이터

▪한 셀 : 가장 오른쪽에 있는 숫자는 1씩 증가, 나머지는 그대로 입력

▪두 셀 : 숫자 데이터는 차이만큼 증가/감소하고 문자는 그대로 입력

날짜 데이터

▪한 셀 : 1일 단위로 증가

▪두 셀 : 두 셀의 차이만큼 년, 월, 일 단위로 증가

사용자 정의 목록

▪사용자 정의 목록에 등록된 문자 데이터 중 하나를 입력하고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면 사용자 정의 목록에 등록된 문자 순서대로 반복되어 입력

▪[도구]→[옵션]의 ‘사용자 정의 목록’ 탭에서 등록

 

핵심 059데이터 수정/삭제

전체수정

▪데이터가 있는 셀에 새로운 데이터를 입력하고 󰎠

▪여러 데이터 동시 수정 : 수정할 여러 개의 셀을 선택하고, 새로운 내용을 입력한 후 󰍭+󰎠

부분수정

▪마우스로 더블클릭 후 수정

▪󰍠를 누른 다음 수정

▪수식 입력줄을 클릭하여 수정

삭제

▪삭제할 셀을 선택한 후 󰎩을 누름

▪삭제할 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내용 지우기] 선택

▪[편집]→[지우기]에서 [모두], [서식], [내용], [메모] 중 선택

 

 

핵심 060그래픽 개체 삽입

클립아트

▪여러 가지 그림을 종류에 따라 모아 놓은 것으로, 문서를 보기 좋게 꾸미기 위해 사용

▪클립아트 삽입 기능을 이용하면 간단한 그림뿐만 아니라 소리나 동영상도 삽입 가능

그림 파일

워크시트나 워크시트 배경에 그림을 삽입하거나, 차트 항목에 그림을 삽입할 때 사용

그리기

선이나 원, 사각형 등 다양한 도형을 사용자가 직접 그리거나 크기 및 색 등을 변경할 때 사용

WordArt

▪문서의 제목 등을 여러 모양의 글씨체로 보기 좋게 꾸미기 위해 사용

▪워드 아트로 삽입한 문자는 글자가 아닌 도형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그리기 도구 모음의 도구를 이용해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스캐너 또는

카메라

스캐너나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워크시트에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

 

 

핵심 061찾기

▪워크시트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 중에서 특정 내용을 찾는 기능으로 숫자, 특수 문자, 수식, 메모, 서식 등도 찾을 수 있다.

▪워크시트 전체를 대상으로 찾거나, 범위를 지정하여 찾을 수 있다.

▪여러 개의 워크시트를 선택하고 찾기를 실행하면 하나의 워크시트에 있는 것처럼 연속적으로 찾기 실행

▪데이터를 뒤에서부터 앞으로, 즉 역순으로 검색하려면 󰍬를 누른 상태에서 [다음 찾기] 버튼을 클릭

▪실행 : [편집]→[찾기]를 선택하거나, 󰍭+󰎂를 눌러 ‘찾기’ 대화상자에 찾을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 클릭

▪찾을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를 한번이라도 수행한 후에는 ‘찾기’ 대화상자를 닫아도 󰍢를 눌러 찾을 수 있다.

 

 

핵심 062셀 포인터 이동

󰍬+󰍮,󰍮

좌․우로 이동

󰍬+󰎠,󰎠

상․하로 이동

󰎸

행의 처음(A열)으로 이동

󰍭+󰎸

워크시트의 시작 위치(A1 셀)로 이동

󰍭+󰎹

데이터 범위의 맨 오른쪽 아래의 셀로 이동

󰍭+󰎾,󰎿,󰎼,󰎽

데이터 범위의 상․하․좌․우의 끝으로 이동

󰎺,󰎻

한 화면 위, 아래로 이동

󰍫+󰎺, 󰍫+󰎻

한 화면 좌, 우로 이동

󰍭+󰎺, 󰍭+󰎻

현재 시트의 앞, 뒤 시트로 이동

󰍣, 󰍭+󰎃

이동하고자 하는 셀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이동

 

 

핵심 063셀 범위 지정(선택)

연속된 셀

▪선택할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

▪범위로 지정할 첫 번째 셀을 클릭한 후, 󰍬를 누른 상태에서 범위로 지정할 마지막 셀 클릭

▪󰍬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눌러 범위 지정

떨어진 셀

첫 번째 셀 범위를 지정한 후, 두 번째 셀 범위부터는 󰍭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셀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행과 열

▪선택하려는 해당 행 머리글이나 열 머리글 선택

▪행 전체 : 󰍬+󰎞, 열 전체 : 󰍭+󰎞

워크시트 전체

▪A열 머리글 왼쪽의 <모두 선택> 단추 클릭

 

▪󰍭+󰍽나 󰍭+󰍬+󰎞를 누른다.

 

핵심 064행/열 삽입과 삭제

 

삽입

삭제

메뉴

[삽입]→[셀]

[편집]→[삭제]

바로 가기 메뉴

[삽입]

[삭제]

바로 가기 키

󰍭+󰎨

󰍭+󰎧

채우기 핸들

󰍬+드래그

(오른쪽, 아래쪽)

󰍬+드래그

(왼쪽, 위쪽)

 

 

핵심 065선택하여 붙여넣기

모두

원본 데이터를 그대로 복사한다.(일반 붙여넣기와 동일)

수식

수식만 복사한다.

화면에 표시된 값만 복사한다.

서식

셀 서식만 복사한다.

메모

메모만 복사한다.

연산

복사한 데이터와 붙여넣기할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지정한 연산자로 계산한다.(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공백 건너뛰기

복사한 부분에 빈 셀이 있을 때 붙여넣을 부분의 값이 그대로 유지된다.

행/열 바꿈

행과 열의 위치를 서로 바꾼다.

연결하여 붙여넣기

복사 원본 셀과 붙여넣기한 셀을 서로 연결하여 원본 셀의 데이터가 수정되면 붙여넣기한 셀도 자동으로 수정된다.

 

 

핵심 066행/열 크기 변경

행 높이 변경

▪행 높이는 해당 행의 글꼴 크기 중 가장 큰 것에 맞추어 자동으로 조절된다.

▪여러 개의 행을 선택한 후 높이를 조절하면 모두 동일하게 조절된다.

▪높이를 변경할 행을 선택한 다음 [서식]→[행]→[높이]를 선택하거나, 행 머리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행 높이]를 선택한 후 변경할 값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열 너비 변경

▪여러 개의 열을 선택하고, 너비를 조절하면 모두 동일한 너비로 조절된다.

▪표준 글꼴 크기의 문자 수 단위로 너비를 조절한다.

▪너비를 변경할 열을 선택하고 [서식]→[열]→[너비]를 선택하거나, 열 머리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열 너비]를 선택한 후, 변경할 값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핵심 067워크시트 편집

워크시트

선택

▪여러 개의 시트를 선택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면 선택한 모든 시트에 동일한 데이터가 입력된다.

▪연속적인 여러 개의 시트 선택 : 첫번째 시트를 클릭하고 [Shift]를 누른 채 마지막 시트를 클릭

▪서로 떨어져 있는 여러 개의 시트 선택 : 첫번째 시트를 클릭하고 [Ctrl]을 누른 채 원하는 시트를 차례로 클릭

▪모든 시트 선택 : 시트 탭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모든 시트 선택]을 선택

워크시트

삽입

▪하나의 통합 문서에는 기본적으로 3개의 워크시트가 포함되어 있으나 최대 255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시트를 삽입하면 선택한 시트의 왼쪽에 삽입된다.

▪여러 개의 시트를 연속적으로 선택한 후 시트를 삽입하면 선택한 수만큼의 시트가 삽입되나 서로 떨어져 있는 시트를 선택한 경우에는 삽입될 수 없다.

워크시트

삭제

▪삭제된 시트는 되살릴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수행해야 한다.

▪여러 개의 시트를 선택하여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다.

워크시트

이동/복사

▪시트를 복사할 때마다 시트 이름은 원래의 시트 이름에 ( )가 삽입되면서 (2), (3), … 등으로 일련번호가 붙는다.

▪복사나 이동할 시트를 선택하고 [편집]→[시트 이동/복사]를 선택

▪이동할 시트를 선택한 후 드래그하면 이동된다.

▪복사할 시트를 선택한 후 [Ctrl]을 누른 채 드래그하면 복사된다.

 

핵심 068통합 문서 암호 지정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문자, 숫자, 기호 등을 포함하여 15자까지 지정할 수 있다.

▪실행 :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도구]→[일반 옵션]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통합 문서를 저장할 때마다 백업 복사본을 만든다.

열기 암호

암호를 모르면 통합 문서를 열 수 없다.

쓰기 암호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 전용으로 열어 수정할 수 있으나, 원래 문서에는 저장할 수 없다.

읽기 전용 확인

문서를 열 때마다 통합 문서를 읽기 전용으로 열도록 대화상자를 나타낸다.

 

핵심 069사용자 정의 서식 코드

조건 지정

양수, 음수, 0값, 텍스트 순으로 한 번에 네 가지의 표시 형식을 지정할 수 있으며, 각 구역은 세미콜론(;)으로 구분

#,### ; [빨강](#,###) ; 0.00 ; @ “

양수 음수 0값 텍스트

숫자 서식

▪# : 유효한 자릿수만 표시하고, 유효하지 않은 0은 표시하지 않음

▪0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를 0으로 표시함

▪?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에 공백을 입력하여 자릿수 확보

▪, : 천 단위 구분 기호 표시

▪% : 숫자에 100을 곱한 다음 %를 붙임

문자 서식

▪@ : 문자 데이터의 표시 위치 지정

▪* : * 기호 다음에 있는 특정 문자를 셀의 너비만큼 반복하여 채움

 

통화 스타일

숫자 앞에 통화 기호를 붙이고 천 단위마다 쉼표(,) 표시

 

백분율 스타일

숫자에 100을 곱한 다음 %를 붙임

 

쉼표 스타일

천 단위마다 쉼표(,) 표시

 

자릿수 늘림

누를 때마다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한 자리씩 늘림

 

자릿수 줄임

누를 때마다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한 자리씩 줄임

 

 

핵심 070셀 서식 ― 맞춤

텍스트 줄 바꿈

데이터의 길이가 긴 경우 열의 너비에 맞게 줄을 나누어 한 셀에 여러 줄로 표시

셀에 맞춤

▪길이가 열의 너비보다 긴 경우 글자 크기를 자동으로 줄여 한 셀에 표시

▪열의 너비를 조절하면 열의 너비에 따라 글자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셀 병합

▪여러 개의 셀을 하나의 셀로 합친다.

▪데이터가 들어있는 셀들을 병합하면 첫 행 왼쪽 셀의 내용만 남고, 모두 삭제된다.

방향

데이터에 회전 각도를 지정하여 기울기 설정

 

 

핵심 071자동서식/스타일/조건부 서식

자동서식

▪미리 만들어 놓은 서식 모음을 이용하여 원하는 유형을 선택, 쉽고 빠르게 서식을 적용한다.

▪세부 서식 : 표시 형식, 글꼴, 맞춤, 테두리, 무늬, 너비/높이

스타일

▪표시 형식 : 맞춤, 글꼴, 테두리 등을 하나의 스타일로 정의하여, 필요한 경우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

▪새로운 스타일 추가 및 수정, 삭제 가능

조건부 서식

▪조건에 만족하는 셀에만 셀 서식 적용

▪셀의 값이 변경되어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적용된 서식이 해제된다.

▪조건은 3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조건별로 다른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

 

핵심 072수식의 개념

▪수식은 등호(=)나 +, - 기호로 시작한다.

▪문자열이 수식에 사용될 때에는 쌍 따옴표(“”)로 묶어 주어야 한다.

▪수식은 같은 워크시트의 다른 셀이나, 다른 시트에 있는 셀, 다른 통합 문서의 시트에 있는 셀을 참조할 수 있다.

▪수식이 입력된 셀에는 수식의 결과값이 표시되고, 수식은 수식 입력줄에 표시된다.

▪[Ctrl]+[~]를 누르면 입력된 전체 수식을 볼 수 있다.

 

 

핵심 073셀 참조

상대 참조

▪수식을 입력한 셀의 위치가 변동되면 참조가 상대적으로 변경됨

▪표기 예) A1

절대 참조

▪수식을 입력한 셀의 위치와 관계없이 고정된 주소로, 참조가 변경되지 않음

▪표기 예) $A$1

혼합 참조

▪열 고정 혼합 참조 : 열만 절대 참조가 적용됨

($A1)

▪행 고정 혼합 참조 : 행만 절대 참조가 적용됨

(A$1)

다른 워크시트

의 셀 참조

▪시트 이름과 셀 주소 사이를 느낌표(!)로 구분

▪표기 예) =Sheet!A5

▪시트 이름에 한글, 영문 외의 다른 문자가 있을 경우 따옴표(‘’)로 묶음

다른 통합 문서

의 셀 참조

▪통합 문서의 이름을 대괄호([ ])로 묶어 표기

▪표기 예) =[매출현황]Sheet4!B6

참조 전화

▪[F4]를 이용하면 $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셀 주소를 변환할 수 있다.

▪[F4]를 한 번씩 누를 때마다 절대 참조→행 고정 혼합 참조→열 고정 혼합 참조→상대 참조 순으로 전환된다.

 

 

핵심 074오류 메시지

#####

셀 너비보다 큰 숫자, 날짜, 또는 시간이 있거나, 계산 결과가 음수인 날짜와 시간이 있을 때

#DIV/0!

나누는 수가 빈 셀이나 0이 있는 셀을 참조한 때(피연산자가 빈 셀이면 0으로 간주됨)

#N/A

함수나 수식에 사용할 수 없는 값을 지정했을 때

#Name?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했을 때

#NULL!

교차하지 않는 두 영역의 교점을 지정하였을 때

#NUM!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를 벗어났을 때

#REF!

셀 참조가 유효하지 않을 때

#VALUE

잘못된 인수나 피연산자를 사용하거나 수식 자동 고침 기능으로 수식을 고칠 수 없을 때

 

핵심 075통계 함수

AVERAGE(인수1, 인수2, …)

인수중 평균 값

MAX(인수1, 인수2, …)

인수 중 가장 큰 값

MIN(인수1, 인수2, …)

인수 중 가장 작은 값

COUNT(인수1, 인수2, …)

인수 중 숫자가 들어있는 셀의 개수

COUNTA(인수1, 인수2, …)

인수 중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

COUNTIF(범위, 조건)

지정된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

LARGE(범위, n번째)

범위 중 n번째로 큰 값

SMALL(범위, n번째)

범위 중 n번째로 작은 값

RANK(인수, 범위, 논리값)

▪지정된 범위 안에서의 인수의 순위

▪논리값이 0이거나 생략되면 내림차순, 0 이외의 값은 오름차순

VAR(인수1, 인수2, …)

인수의 분산

STDEV(인수1, 인수2, …)

인수의 표준 편차

MEDIAN(인수1, 인수2, …)

인수들의 중간 값

MODE(인수1, 인수2, …)

인수 중 가장 많이 발생한 값

 

핵심 076수학/삼각 함수

SUM(인수1, 인수2, …)

인수의 합계

SUMIF(조건 범위, 조건, 합계 범위)

조건에 맞는 셀들의 합계

ROUND(인수, 자릿수)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

ROUNDUP(인수, 자릿수)

지정한 자릿수로 올림

ROUNDDOWN(인수, 자릿수)

지정한 자릿수로 내림

ABS(인수)

인수의 절대값

INT(인수)

인수보다 크지 않은 정수를 구함

RAND( )

0과 1 사이의 난수를 발생

MOD(인수1, 인수2)

인수1을 인수2로 나눈 나머지

SQRT(인수)

인수의 양의 제곱근, 인수가 음수이면 에러

PI( )

수치 상수 파이(π)를 15자리(3.14159265358979)까지 나타냄

POWER(인수, 제곱값)

인수의 거듭 제곱 값

 

 

핵심 077텍스트 함수

LEFT(텍스트, 개수)

텍스트의 왼쪽부터 지정한 개수만큼 표시

MID(텍스트, 시작 위치, 개수)

텍스트의 시작 위치부터 지정한 개수만큼 표시

RIGHT(텍스트, 개수)

텍스트의 오른쪽부터 지정한 개수만큼 표시

LOWER(텍스트)

텍스트를 모두 소문자로 표시

UPPER(텍스트)

텍스트를 모두 대문자로 표시

PROPER(텍스트)

텍스트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시

TRIM(텍스트)

텍스트의 양쪽 공백 제거

 

 

핵심 078날짜/시간 함수

YEAR(날짜)

날짜에서 연도만 표시

MONTH(날짜)

날짜에서 월만 표시

DAY(날짜)

날짜에서 일만 표시

HOUR(시간)

시간에서 시간만 표시

MINUTE(시간)

시간에서 분만 표시

SECOND(시간)

시간에서 초만 표시

WEEKDAY(날짜)

▪날짜에 해당하는 요일 번호를 표시

▪요일은 1(일요일)~7(토요일)까지의 정수로 표시

DAYS360(날짜, 날짜)

1년을 12달, 360일로 하여 두 날짜 사이의 일수 계산

DATE(연, 월, 일)

연, 월, 일에 대한 일련번호를 구함

(기준 1900년 1월 1일)

TIME(시, 분, 초)

지정한 시간에 대한 일련번호를 구함

(0.0~0.999)

TODAY( )

현재 날짜 표시

NOW( )

현재 날짜와 시간 표시

 

 

핵심 079논리 함수

IF(조건, 인수1, 인수2)

조건을 비교하여 참이면 인수1, 거짓이면 인수2를 실행

NOT(인수)

인수에 대한 논리값의 반대값 표시

AND(인수1, 인수2, …)

인수가 모두 참이면 참

OR(인수1, 인수2, …)

인수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

FALSE( )

논리값 FALSE를 표시

TRUE( )

논리값 TRUE를 표시

 

핵심 080찾기/참조 함수

▪VLOOKUP(기준값, 범위, 열 번호, 옵션) : 범위의 첫 번째 열에서 기준 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 후, 기준값이 있는 행의 지정된 열 번호 위치에 있는 데이터 표시

▪HLOOKUP(기준값, 범위, 행 번호, 옵션) : 범위의 첫 번째 행에서 기준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 후, 기준값이 있는 열의 지정된 행 번호 위치에 있는 데이터 표시

▪CHOOSE(인수, 첫 번째, 두 번째, …) : 인수로 정해진 번째의 데이터 표시

▪INDEX(범위, 행 번호, 열 번호) : 지정된 범위에서 행 번호와 열 번호에 있는 데이터 표시

 

 

핵심 081데이터베이스 함수

▪DSUM(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합계를 계산한다.

▪DAVERAGE(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평균을 계산한다.

▪DCOUNT(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수치가 있는 셀의 개수를 계산한다.

▪DCOUNTA(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한다.

▪DMAX(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가장 큰 값을 찾는다.

▪DMIN(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가장 작은 값을 찾는다.

 

 

핵심 082차트의 구성 요소

 

 

 

핵심 083차트의 특징

▪차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본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원본 데이터가 바뀌면 차트의 모양도 바뀐다.

▪차트는 2차원과 3차원 차트로 구분된다.

▪차트만 별도로 표시할 수 있는 차트(Chart) 시트를 만들 수 있다.

▪기본 차트는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이다.

 

 

핵심 084차트 마법사 4단계

1단계

차트의 종류 지정

2단계

원본 데이터의 범위 지정, 계열의 옵션 설정

3단계

구성 요소 지정

(제목, 축, 눈금선, 범레,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테이블)

4단계

차트의 삽입 위치 지정(새로운 시트로, 워크시트에 삽입)

 

 

핵심 085차트 편집 메뉴

차트 종류

차트의 종류를 변경할 때 선택한다.

원본 데이터

데이터 범위를 변경하거나, 데이터 계열의 추가▪제거 및 계열의 위치를 변경할 때 선택한다.

차트 옵션

차트 구성 요소(제목, 축, 눈금선, 범례,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테이블)를 편집할 때 선택한다.

위치

차트의 위치(새로운 시트로, 워크시트에 삽입)를 변경할 때 선택한다.

데이터 추가

차트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할 때 선택한다.

 

 

핵심 086용도별 차트의 종류

세로 막대형

▪각 항목 간의 값을 막대의 길이로 비교․분석

▪X(항목) 축은 수평, Y(값) 축은 수직으로 나타낸다.

가로 막대형

▪각 항목 간의 값을 막대의 길이로 비교․분석

▪X(항목) 축은 수직, Y(값) 축은 수평으로 나타낸다.

꺾은선형

▪일정 기간 동안의 데이터 변화 추세를 확인

▪연속적인 값의 변화를 표현하는 것으로, 변화율에 중점을 둔다.

원형

▪전체 항목의 합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표시

▪항상 한 개의 데이터 계열만 가지고 있으므로 축이 없다.

▪중요한 요소를 강조할 때 사용

분산형

▪XY 좌표로 이루어진 한 계열로 두 개의 숫자 그룹을 나타낸다.

▪데이터의 불규칙한 간격이나 묶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주로 과학․공학용 데이터 분석에 사용

영역형

▪시간에 따른 각 값의 변화량을 비교할 때 사용

▪전체 영역과 특정 값의 영역을 비교해 전체와 부분간의 관계를 표현

도넛형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관계를 비율로 나타내어 각 부분을 비교할 때 사용

▪원형 차트와는 달리 여러 개의 데이터 계열을 갖는다.

방사형

▪많은 데이터 계열의 집합적인 값을 나타낼 때 사용

▪각 계열은 가운데서 뻗어 나오는 값 축을 갖는다.

 

 

핵심 087틀 고정

▪데이터의 양이 많은 경우, 특정한 범위의 열 또는 행을 고정시켜 셀 포인터의 이동과 상관없이 화면에 항상 표시할 경우 사용한다.

▪화면에 표시되는 틀 고정 형태는 인쇄시 적용되지 않는다.

▪틀 고정을 수행하면 셀 포인터의 왼쪽과 위쪽으로 고정선이 표시된다.

 

 

핵심 088창 나누기

▪창 나누기를 이용하면 서로 떨어져 있는 데이터를 한 화면에 표시할 수 있다.

▪화면에 표시되는 창 나누기 형태는 인쇄에 적용되지 않는다.

▪창 나누기를 수행하면 셀 포인터의 왼쪽과 위쪽으로 창 구분선이 표시된다.

 

 

핵심 089‘페이지 설정’ 대화상자

▪인쇄할 문서에 페이지, 여백, 머리글/바닥글, 시트에 관한 여러 사항을 설정한다.

▪실행 : [파일]→[페이지 설정]

설명

페이지

용지 방향, 축소/확대 배율, 용지 크기, 인쇄 품질, 시작 페이지 등을 설정

여백

인쇄 용지의 상․하․좌․우 여백 및 머리글/바닥글의 여백 조정

머리글/바닥글

문서 제목, 페이지 번호, 사용자 이름, 작성 날짜 등 고정적으로 표시되는 머리글이나 바닥글 입력

: 글꼴 지정, : 페이지 번호

: 전체 페이지 수, : 날짜, : 시간

: 통합 문서의 파일 이름, :워크시트 이름

시트

인쇄 영역, 인쇄제목, 눈금선 인쇄 여부, 메모 인쇄 여부, 페이지 순서 등 설정

 

핵심 090레코드 관리

▪레코드 단위로 데이터를 표시하고, 추가, 삭제, 수정, 검색할 수 있다.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

▪필드 중 수식에 의해 입력된 필드는 수정이나 삭제할 수 없다.

▪데이터는 항상 데이터 목록의 가장 마지막에 추가된다.

▪‘레코드 관리’ 대화상자에 표시할 수 있는 필드는 32개로 제한되어 있다.

▪각 필드간 이동은 [Tab]이나 마우스를, 레코드 간 이동은 방향키(󰎾, 󰎿)나 이동막대, <이전 찾기>, <다음 찾기>를 이용한다.

▪레코드를 찾기 위해 2가지 이상의 필드에 검색 조건을 입력하면 AND로 인식한다.

▪조건 입력시 만능문자(*,?)와 연산자(=,>,>=,<,<=,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핵심 091정렬

▪정렬 기준은 최대 3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행 단위로 정렬된다.

▪정렬 방식에는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이 있으며, 셀 값에 따라 정렬이 수행된다.

▪영문자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오름차순시 소문자가 우선 순위를 갖는다.

▪오름차순은 숫자 > 문자 > 논리값 > 오류값 > 빈 셀 순, 내림차순은 오류값 > 논리값 > 문자 > 숫자 > 빈 셀 순이다.

▪문자는 오름차순시 특수문자, 한글, 영문자(소문자, 대문자)순이다.

 

 

핵심 092자동 필터

▪자동 필터는 단순한 비교 조건을 사용하여 간단한 데이터 추출 작업에 사용되는 필터이다.

▪자동 필터 목록 단추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필터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자동 필터를 사용하려면 데이터 목록에 반드시 필드명(열 이름표)이 있어야 한다.

▪자동 필터를 사용하여 추출한 결과는 원본 목록(데이터 목록)의 위치에 표시된다.

▪두 개 이상의 필드(열)에 조건이 설정된 경우 AND 조건으로 결합된다.

▪실행 : [데이터]→[필터]→[자동 필터] 메뉴 이용

 

 

핵심 093고급 필터

▪자동 필터에 비해 복잡한 조건을 사용하거나 여러 필드를 결합하여 조건을 지정할 경우 사용한다.

▪원본 데이터와 다른 위치에 추출된 결과를 표시할 수 있으며, 조건에 맞는 특정한 필드(열)만을 추출할 수도 있다.

▪조건을 같은 행에 입력하면 AND로, 다른 행에 입력하면 OR로 결합된다.

▪한 필드에 3개 이상의 조건을 지정할 수 있다.

▪고급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워크시트에 조건을 입력해야 한다.

 

 

핵심 094텍스트 마법사

▪일정한 너비나 기호로 구분된 텍스트 파일을 워크시트로 가져올 때 사용하는 도구이다.

▪탭, 세미콜론, 쉼표, 공백 등의 구분 기호가 제공되며, 사용자가 구분 기호를 정의할 수 있다.

▪실행 : [파일]→[열기] 메뉴, [데이터]→[텍스트 나누기] 메뉴, [데이터]→[외부 데이터 가져오기]→[텍스트 파일 가져오기] 중 하나를 이용한다.

 

핵심 095부분합

▪부분합을 작성하려면 기준이 되는 필드가 반드시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사용할 수 있는 함수 : 합계,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곱, 수치 개수, 표준 편차, 표본 표준 편차, 표본 분산, 분산

▪중첩 부분합을 작성하려면 중첩할 부분합 그룹의 기준 필드들이 정렬(2차 정렬 기준)되어야 하고,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반드시 ‘새로운 값으로 대치’를 해제해야 한다.

▪부분합을 작성하면 워크시트 왼쪽에 부분합을 계산한 하위 그룹 단위로 윤곽이 설정되고, 윤곽 기호가 나타난다.

▪윤곽 기호는 윤곽이 설정된 부분합 워크시트의 모양을 바꿀 때 사용하는 기호로 , , 가 있다.

▪윤곽 기호를 이용하여 워크시트에서 하위 수준(그룹)을 숨기거나 나타낼 수 있다.

▪ : 전체 결과만 표시

▪ : 전체 결과와 부분합 결과 표시

▪ : 전체 결과, 부분합 결과, 데이터가 모두 표시

▪실행 : [데이터]→[부분합]

 

 

핵심 096피벗 테이블

▪엑셀 목록, 데이터베이스, 외부 데이터, 다중 통합 범위, 다른 피벗 테이블 등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각 필드에 다양한 조건을 지정할 수 있으며, 일정한 그룹별로 데이터 집계가 가능하다.

▪데이터 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 : 합계,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곱, 수치 개수, 표본 표준 편차, 표준 편차, 표본 분산, 분산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면 데이터 새로 고침 아이콘을 이용하여 피벗 테이블의 데이터도 변경할 수 있다.

▪실행 : [데이터]→[피벗 테이블/피벗 차트 보고서]

 

 

핵심 097목표값 찾기

▪수식에서 원하는 결과(목표) 값은 알고 있지만 그 결과값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값을 모를 경우 사용하는 도구이다.

▪주어진 결과값에 대해 하나의 입력값만 변경할 수 있다.

▪결과값은 입력값을 참조하는 수식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목표값 찾기’ 대화상자의 ‘찾는 값’ 항목은 키보드를 통한 입력만이 가능하며 특정 셀을 선택하여 지정할 수 없다.

▪실행 : [도구]→[목표값 찾기]

 

 

핵심 098데이터 통합

▪비슷한 형식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표로 통합․요약하여 표시해주는 도구이다.

▪사용할 데이터의 형태가 다르더라도 같은 이름표를 사용하면 항목을 기준으로 통합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함수 : 합계,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곱, 수치 개수, 표준 편차, 표본 표준 편차, 표본 분산, 분산

▪통합할 여러 데이터의 순서와 위치가 동일할 경우 위치를 기준으로 통합할 수 있다.

▪실행 : [데이터]→[통합]

 

핵심 099매크로

▪엑셀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명령들을 일련의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해당키나 도구를 이용하여 호출하면 기록해 둔 처리 과정이 수행되는 기능이다.

▪키보드나 마우스로 매크로를 작성했더라도 VBA 언어로 된 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VBA문을 이용하여 직접 코드를 작성할 수도 있다.

▪Visual Basic 모듈에 사용한 명령과 함수가 저장되어 있어서 필요할 때마다 해당 작업을 반복 실행할 수 있고, VBA로 기록된 내용은 추가, 삭제, 변경할 수 있다.

▪매크로 실행 방법

- ‘매크로’ 대화상자에서 매크로 이름을 선택하여 실행

- 매크로를 기록할 때 지정한 바로 가기 키를 눌러 실행

- 그리기로 그린 개체에 대한 매크로를 연결하여 실행

- 양식 도구 모음의 매크로 실행 버튼에 매크로를 연결하여 실행

- 도구 모음이나 메뉴에 삽입한 사용자 정의 단추에 매크로를 연결하여 실행

 

 

핵심 100매크로 기록

▪‘Marci1, Marco2,…' 등과 같이 자동으로 부여되는 이름을 지우고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다.

▪이름 지정시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지정해야 하고, 두 번째부터 문자, 숫자, 밑줄 문자 등의 사용이 가능하다.

▪/ ? ‘ ’ . - ※ 등과 같은 문자와 공백은 매크로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바로 가기 키는 영문자만 가능하고, 입력하지 않아도 매크로를 기록할 수 있다.

▪바로 가기 키는 󰍭과 조합하여 사용하나 대문자를 지정할 때에는 󰍬가 자동으로 추가 지정된다.

 

 

핵심 101매크로가 저장되는 위치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에 저장되어 있는 엑셀을 실행시킬 때마다 사용 가능

▪새 통합 문서 : 새로운 통합 문서에 매크로를 만들어 사용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하고 있는 통합 문서에만 적용시킬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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