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과목▪스프레드시트 일반 |
핵심 053문자 데이터
▪기본적으로 셀의 왼쪽으로 정렬
▪숫자 데이터 앞에 문자 접두어(‘)를 입력하면 문자 데이터로 인식
▪입력 데이터가 셀의 너비보다 긴 경우
- 오른쪽 셀이 비어 있으면 연속해서 표시
- 오른쪽 셀에 데이터가 있으면 셀의 너비만큼만 표시
핵심 054숫자 데이터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
▪데이터 중간에 공백이나 특수 문자가 있으면 문자로 인식
▪음수 표현 : 숫자 앞에 - 기호를 붙이거나, 괄호( )로 묶음
▪분수는 0을 입력하고, 한 칸 띄운 다음 입력
▪셀의 너비보다 긴 경우 지수 형식으로 표시됨
핵심 055날짜/시간 데이터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
▪날짜와 시간을 한 셀에 입력할 경우 날짜와 시간 사이를 한 칸 띄움
▪날짜 데이터 : 하이픈(-)이나 슬래시(/)를 이용하여 연, 월, 일을 구분
▪시간 데이터 : 콜론(:)을 이용하여 시, 분, 초를 구분
▪12시간제 표시 : 시간 입력 후 AM이나 PM 입력
▪오늘 날짜 입력 : [Ctrl]+[;], 현재 시간 입력 : [Ctrl]+[Shift]+[;]
핵심 056메모 삽입
▪메모 삽입 : [삽입]→[메모]를 선택한 후 내용 입력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 삼각형 점이 표시
▪메모 표시 : [보기]→[메모]
▪삭제 : [편집]→[지우기]→[메모]
핵심 057윗주 삽입
▪데이터 위쪽에 표시되며, 문자 데이터에만 삽입할 수 있다.
▪윗주를 삽입한 후 [서식]→[윗주 달기]→[표시 또는 숨기기]를 선택해 주어야 윗주가 화면에 표시됨
▪[표시 또는 숨기기]를 선택하면 셀의 행 높이가 윗주의 행 높이만큼 자동으로 늘어나면서 윗주가 표시되고, 다시 한번 선택하면 윗주가 감춰지면서 행 높이도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윗주 표시 : [서식]→[윗주 달기]→[편집]
▪윗주 설정 : [서식]→[윗주 달기]→[설정]
핵심 058채우기 핸들을 이용한 연속 데이터 입력
숫자 데이터 |
▪한 셀 : 드래그할 경우 동일한 데이터가 복사, 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값이 1씩 증가하며 입력 ▪두 셀 : 첫 값과 두 번재 값의 차이만큼 증가/감소 |
문자 데이터 |
동일한 데이터가 복사됨 |
혼합 데이터 |
▪한 셀 : 가장 오른쪽에 있는 숫자는 1씩 증가, 나머지는 그대로 입력 ▪두 셀 : 숫자 데이터는 차이만큼 증가/감소하고 문자는 그대로 입력 |
날짜 데이터 |
▪한 셀 : 1일 단위로 증가 ▪두 셀 : 두 셀의 차이만큼 년, 월, 일 단위로 증가 |
사용자 정의 목록 |
▪사용자 정의 목록에 등록된 문자 데이터 중 하나를 입력하고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면 사용자 정의 목록에 등록된 문자 순서대로 반복되어 입력 ▪[도구]→[옵션]의 ‘사용자 정의 목록’ 탭에서 등록 |
핵심 059데이터 수정/삭제
전체수정 |
▪데이터가 있는 셀에 새로운 데이터를 입력하고 ▪여러 데이터 동시 수정 : 수정할 여러 개의 셀을 선택하고, 새로운 내용을 입력한 후 + |
부분수정 |
▪마우스로 더블클릭 후 수정 ▪를 누른 다음 수정 ▪수식 입력줄을 클릭하여 수정 |
삭제 |
▪삭제할 셀을 선택한 후 을 누름 ▪삭제할 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내용 지우기] 선택 ▪[편집]→[지우기]에서 [모두], [서식], [내용], [메모] 중 선택 |
핵심 060그래픽 개체 삽입
클립아트 |
▪여러 가지 그림을 종류에 따라 모아 놓은 것으로, 문서를 보기 좋게 꾸미기 위해 사용 ▪클립아트 삽입 기능을 이용하면 간단한 그림뿐만 아니라 소리나 동영상도 삽입 가능 |
그림 파일 |
워크시트나 워크시트 배경에 그림을 삽입하거나, 차트 항목에 그림을 삽입할 때 사용 |
그리기 |
선이나 원, 사각형 등 다양한 도형을 사용자가 직접 그리거나 크기 및 색 등을 변경할 때 사용 |
WordArt |
▪문서의 제목 등을 여러 모양의 글씨체로 보기 좋게 꾸미기 위해 사용 ▪워드 아트로 삽입한 문자는 글자가 아닌 도형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그리기 도구 모음의 도구를 이용해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 |
스캐너 또는 카메라 |
스캐너나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워크시트에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 |
핵심 061찾기
▪워크시트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 중에서 특정 내용을 찾는 기능으로 숫자, 특수 문자, 수식, 메모, 서식 등도 찾을 수 있다.
▪워크시트 전체를 대상으로 찾거나, 범위를 지정하여 찾을 수 있다.
▪여러 개의 워크시트를 선택하고 찾기를 실행하면 하나의 워크시트에 있는 것처럼 연속적으로 찾기 실행
▪데이터를 뒤에서부터 앞으로, 즉 역순으로 검색하려면 를 누른 상태에서 [다음 찾기] 버튼을 클릭
▪실행 : [편집]→[찾기]를 선택하거나, +를 눌러 ‘찾기’ 대화상자에 찾을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 클릭
▪찾을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를 한번이라도 수행한 후에는 ‘찾기’ 대화상자를 닫아도 를 눌러 찾을 수 있다.
핵심 062셀 포인터 이동
+, |
좌․우로 이동 |
+, |
상․하로 이동 |
|
행의 처음(A열)으로 이동 |
+ |
워크시트의 시작 위치(A1 셀)로 이동 |
+ |
데이터 범위의 맨 오른쪽 아래의 셀로 이동 |
+,,, |
데이터 범위의 상․하․좌․우의 끝으로 이동 |
, |
한 화면 위, 아래로 이동 |
+, + |
한 화면 좌, 우로 이동 |
+, + |
현재 시트의 앞, 뒤 시트로 이동 |
, + |
이동하고자 하는 셀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이동 |
핵심 063셀 범위 지정(선택)
연속된 셀 |
▪선택할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 ▪범위로 지정할 첫 번째 셀을 클릭한 후, 를 누른 상태에서 범위로 지정할 마지막 셀 클릭 ▪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눌러 범위 지정 |
떨어진 셀 |
첫 번째 셀 범위를 지정한 후, 두 번째 셀 범위부터는 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셀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
행과 열 |
▪선택하려는 해당 행 머리글이나 열 머리글 선택 ▪행 전체 : +, 열 전체 : + |
워크시트 전체 |
▪A열 머리글 왼쪽의 <모두 선택> 단추 클릭
▪+나 ++를 누른다. |
핵심 064행/열 삽입과 삭제
|
삽입 |
삭제 |
메뉴 |
[삽입]→[셀] |
[편집]→[삭제] |
바로 가기 메뉴 |
[삽입] |
[삭제] |
바로 가기 키 |
+ |
+ |
채우기 핸들 |
+드래그 (오른쪽, 아래쪽) |
+드래그 (왼쪽, 위쪽) |
핵심 065선택하여 붙여넣기
모두 |
원본 데이터를 그대로 복사한다.(일반 붙여넣기와 동일) |
수식 |
수식만 복사한다. |
값 |
화면에 표시된 값만 복사한다. |
서식 |
셀 서식만 복사한다. |
메모 |
메모만 복사한다. |
연산 |
복사한 데이터와 붙여넣기할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지정한 연산자로 계산한다.(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
공백 건너뛰기 |
복사한 부분에 빈 셀이 있을 때 붙여넣을 부분의 값이 그대로 유지된다. |
행/열 바꿈 |
행과 열의 위치를 서로 바꾼다. |
연결하여 붙여넣기 |
복사 원본 셀과 붙여넣기한 셀을 서로 연결하여 원본 셀의 데이터가 수정되면 붙여넣기한 셀도 자동으로 수정된다. |
핵심 066행/열 크기 변경
행 높이 변경 |
▪행 높이는 해당 행의 글꼴 크기 중 가장 큰 것에 맞추어 자동으로 조절된다. ▪여러 개의 행을 선택한 후 높이를 조절하면 모두 동일하게 조절된다. ▪높이를 변경할 행을 선택한 다음 [서식]→[행]→[높이]를 선택하거나, 행 머리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행 높이]를 선택한 후 변경할 값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
열 너비 변경 |
▪여러 개의 열을 선택하고, 너비를 조절하면 모두 동일한 너비로 조절된다. ▪표준 글꼴 크기의 문자 수 단위로 너비를 조절한다. ▪너비를 변경할 열을 선택하고 [서식]→[열]→[너비]를 선택하거나, 열 머리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열 너비]를 선택한 후, 변경할 값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
핵심 067워크시트 편집
워크시트 선택 |
▪여러 개의 시트를 선택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면 선택한 모든 시트에 동일한 데이터가 입력된다. ▪연속적인 여러 개의 시트 선택 : 첫번째 시트를 클릭하고 [Shift]를 누른 채 마지막 시트를 클릭 ▪서로 떨어져 있는 여러 개의 시트 선택 : 첫번째 시트를 클릭하고 [Ctrl]을 누른 채 원하는 시트를 차례로 클릭 ▪모든 시트 선택 : 시트 탭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모든 시트 선택]을 선택 |
워크시트 삽입 |
▪하나의 통합 문서에는 기본적으로 3개의 워크시트가 포함되어 있으나 최대 255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시트를 삽입하면 선택한 시트의 왼쪽에 삽입된다. ▪여러 개의 시트를 연속적으로 선택한 후 시트를 삽입하면 선택한 수만큼의 시트가 삽입되나 서로 떨어져 있는 시트를 선택한 경우에는 삽입될 수 없다. |
워크시트 삭제 |
▪삭제된 시트는 되살릴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수행해야 한다. ▪여러 개의 시트를 선택하여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다. |
워크시트 이동/복사 |
▪시트를 복사할 때마다 시트 이름은 원래의 시트 이름에 ( )가 삽입되면서 (2), (3), … 등으로 일련번호가 붙는다. ▪복사나 이동할 시트를 선택하고 [편집]→[시트 이동/복사]를 선택 ▪이동할 시트를 선택한 후 드래그하면 이동된다. ▪복사할 시트를 선택한 후 [Ctrl]을 누른 채 드래그하면 복사된다. |
핵심 068통합 문서 암호 지정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문자, 숫자, 기호 등을 포함하여 15자까지 지정할 수 있다.
▪실행 :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도구]→[일반 옵션]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
통합 문서를 저장할 때마다 백업 복사본을 만든다. |
열기 암호 |
암호를 모르면 통합 문서를 열 수 없다. |
쓰기 암호 |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 전용으로 열어 수정할 수 있으나, 원래 문서에는 저장할 수 없다. |
읽기 전용 확인 |
문서를 열 때마다 통합 문서를 읽기 전용으로 열도록 대화상자를 나타낸다. |
핵심 069사용자 정의 서식 코드
조건 지정 |
양수, 음수, 0값, 텍스트 순으로 한 번에 네 가지의 표시 형식을 지정할 수 있으며, 각 구역은 세미콜론(;)으로 구분 #,### ; [빨강](#,###) ; 0.00 ; @ “님” 양수 음수 0값 텍스트 |
숫자 서식 |
▪# : 유효한 자릿수만 표시하고, 유효하지 않은 0은 표시하지 않음 ▪0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를 0으로 표시함 ▪?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에 공백을 입력하여 자릿수 확보 ▪, : 천 단위 구분 기호 표시 ▪% : 숫자에 100을 곱한 다음 %를 붙임 |
문자 서식 |
▪@ : 문자 데이터의 표시 위치 지정 ▪* : * 기호 다음에 있는 특정 문자를 셀의 너비만큼 반복하여 채움 |
|
통화 스타일 |
숫자 앞에 통화 기호를 붙이고 천 단위마다 쉼표(,) 표시 |
|
백분율 스타일 |
숫자에 100을 곱한 다음 %를 붙임 |
|
쉼표 스타일 |
천 단위마다 쉼표(,) 표시 |
|
자릿수 늘림 |
누를 때마다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한 자리씩 늘림 |
|
자릿수 줄임 |
누를 때마다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한 자리씩 줄임 |
핵심 070셀 서식 ― 맞춤
텍스트 줄 바꿈 |
데이터의 길이가 긴 경우 열의 너비에 맞게 줄을 나누어 한 셀에 여러 줄로 표시 |
셀에 맞춤 |
▪길이가 열의 너비보다 긴 경우 글자 크기를 자동으로 줄여 한 셀에 표시 ▪열의 너비를 조절하면 열의 너비에 따라 글자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
셀 병합 |
▪여러 개의 셀을 하나의 셀로 합친다. ▪데이터가 들어있는 셀들을 병합하면 첫 행 왼쪽 셀의 내용만 남고, 모두 삭제된다. |
방향 |
데이터에 회전 각도를 지정하여 기울기 설정 |
핵심 071자동서식/스타일/조건부 서식
자동서식 |
▪미리 만들어 놓은 서식 모음을 이용하여 원하는 유형을 선택, 쉽고 빠르게 서식을 적용한다. ▪세부 서식 : 표시 형식, 글꼴, 맞춤, 테두리, 무늬, 너비/높이 |
스타일 |
▪표시 형식 : 맞춤, 글꼴, 테두리 등을 하나의 스타일로 정의하여, 필요한 경우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 ▪새로운 스타일 추가 및 수정, 삭제 가능 |
조건부 서식 |
▪조건에 만족하는 셀에만 셀 서식 적용 ▪셀의 값이 변경되어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적용된 서식이 해제된다. ▪조건은 3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조건별로 다른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 |
핵심 072수식의 개념
▪수식은 등호(=)나 +, - 기호로 시작한다.
▪문자열이 수식에 사용될 때에는 쌍 따옴표(“”)로 묶어 주어야 한다.
▪수식은 같은 워크시트의 다른 셀이나, 다른 시트에 있는 셀, 다른 통합 문서의 시트에 있는 셀을 참조할 수 있다.
▪수식이 입력된 셀에는 수식의 결과값이 표시되고, 수식은 수식 입력줄에 표시된다.
▪[Ctrl]+[~]를 누르면 입력된 전체 수식을 볼 수 있다.
핵심 073셀 참조
상대 참조 |
▪수식을 입력한 셀의 위치가 변동되면 참조가 상대적으로 변경됨 ▪표기 예) A1 |
절대 참조 |
▪수식을 입력한 셀의 위치와 관계없이 고정된 주소로, 참조가 변경되지 않음 ▪표기 예) $A$1 |
혼합 참조 |
▪열 고정 혼합 참조 : 열만 절대 참조가 적용됨 ($A1) ▪행 고정 혼합 참조 : 행만 절대 참조가 적용됨 (A$1) |
다른 워크시트 의 셀 참조 |
▪시트 이름과 셀 주소 사이를 느낌표(!)로 구분 ▪표기 예) =Sheet!A5 ▪시트 이름에 한글, 영문 외의 다른 문자가 있을 경우 따옴표(‘’)로 묶음 |
다른 통합 문서 의 셀 참조 |
▪통합 문서의 이름을 대괄호([ ])로 묶어 표기 ▪표기 예) =[매출현황]Sheet4!B6 |
참조 전화 |
▪[F4]를 이용하면 $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셀 주소를 변환할 수 있다. ▪[F4]를 한 번씩 누를 때마다 절대 참조→행 고정 혼합 참조→열 고정 혼합 참조→상대 참조 순으로 전환된다. |
핵심 074오류 메시지
##### |
셀 너비보다 큰 숫자, 날짜, 또는 시간이 있거나, 계산 결과가 음수인 날짜와 시간이 있을 때 |
#DIV/0! |
나누는 수가 빈 셀이나 0이 있는 셀을 참조한 때(피연산자가 빈 셀이면 0으로 간주됨) |
#N/A |
함수나 수식에 사용할 수 없는 값을 지정했을 때 |
#Name? |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했을 때 |
#NULL! |
교차하지 않는 두 영역의 교점을 지정하였을 때 |
#NUM! |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를 벗어났을 때 |
#REF! |
셀 참조가 유효하지 않을 때 |
#VALUE |
잘못된 인수나 피연산자를 사용하거나 수식 자동 고침 기능으로 수식을 고칠 수 없을 때 |
핵심 075통계 함수
AVERAGE(인수1, 인수2, …) |
인수중 평균 값 |
MAX(인수1, 인수2, …) |
인수 중 가장 큰 값 |
MIN(인수1, 인수2, …) |
인수 중 가장 작은 값 |
COUNT(인수1, 인수2, …) |
인수 중 숫자가 들어있는 셀의 개수 |
COUNTA(인수1, 인수2, …) |
인수 중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 |
COUNTIF(범위, 조건) |
지정된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 |
LARGE(범위, n번째) |
범위 중 n번째로 큰 값 |
SMALL(범위, n번째) |
범위 중 n번째로 작은 값 |
RANK(인수, 범위, 논리값) |
▪지정된 범위 안에서의 인수의 순위 ▪논리값이 0이거나 생략되면 내림차순, 0 이외의 값은 오름차순 |
VAR(인수1, 인수2, …) |
인수의 분산 |
STDEV(인수1, 인수2, …) |
인수의 표준 편차 |
MEDIAN(인수1, 인수2, …) |
인수들의 중간 값 |
MODE(인수1, 인수2, …) |
인수 중 가장 많이 발생한 값 |
핵심 076수학/삼각 함수
SUM(인수1, 인수2, …) |
인수의 합계 |
SUMIF(조건 범위, 조건, 합계 범위) |
조건에 맞는 셀들의 합계 |
ROUND(인수, 자릿수) |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 |
ROUNDUP(인수, 자릿수) |
지정한 자릿수로 올림 |
ROUNDDOWN(인수, 자릿수) |
지정한 자릿수로 내림 |
ABS(인수) |
인수의 절대값 |
INT(인수) |
인수보다 크지 않은 정수를 구함 |
RAND( ) |
0과 1 사이의 난수를 발생 |
MOD(인수1, 인수2) |
인수1을 인수2로 나눈 나머지 |
SQRT(인수) |
인수의 양의 제곱근, 인수가 음수이면 에러 |
PI( ) |
수치 상수 파이(π)를 15자리(3.14159265358979)까지 나타냄 |
POWER(인수, 제곱값) |
인수의 거듭 제곱 값 |
핵심 077텍스트 함수
LEFT(텍스트, 개수) |
텍스트의 왼쪽부터 지정한 개수만큼 표시 |
MID(텍스트, 시작 위치, 개수) |
텍스트의 시작 위치부터 지정한 개수만큼 표시 |
RIGHT(텍스트, 개수) |
텍스트의 오른쪽부터 지정한 개수만큼 표시 |
LOWER(텍스트) |
텍스트를 모두 소문자로 표시 |
UPPER(텍스트) |
텍스트를 모두 대문자로 표시 |
PROPER(텍스트) |
텍스트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시 |
TRIM(텍스트) |
텍스트의 양쪽 공백 제거 |
핵심 078날짜/시간 함수
YEAR(날짜) |
날짜에서 연도만 표시 |
MONTH(날짜) |
날짜에서 월만 표시 |
DAY(날짜) |
날짜에서 일만 표시 |
HOUR(시간) |
시간에서 시간만 표시 |
MINUTE(시간) |
시간에서 분만 표시 |
SECOND(시간) |
시간에서 초만 표시 |
WEEKDAY(날짜) |
▪날짜에 해당하는 요일 번호를 표시 ▪요일은 1(일요일)~7(토요일)까지의 정수로 표시 |
DAYS360(날짜, 날짜) |
1년을 12달, 360일로 하여 두 날짜 사이의 일수 계산 |
DATE(연, 월, 일) |
연, 월, 일에 대한 일련번호를 구함 (기준 1900년 1월 1일) |
TIME(시, 분, 초) |
지정한 시간에 대한 일련번호를 구함 (0.0~0.999) |
TODAY( ) |
현재 날짜 표시 |
NOW( ) |
현재 날짜와 시간 표시 |
핵심 079논리 함수
IF(조건, 인수1, 인수2) |
조건을 비교하여 참이면 인수1, 거짓이면 인수2를 실행 |
NOT(인수) |
인수에 대한 논리값의 반대값 표시 |
AND(인수1, 인수2, …) |
인수가 모두 참이면 참 |
OR(인수1, 인수2, …) |
인수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 |
FALSE( ) |
논리값 FALSE를 표시 |
TRUE( ) |
논리값 TRUE를 표시 |
핵심 080찾기/참조 함수
▪VLOOKUP(기준값, 범위, 열 번호, 옵션) : 범위의 첫 번째 열에서 기준 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 후, 기준값이 있는 행의 지정된 열 번호 위치에 있는 데이터 표시
▪HLOOKUP(기준값, 범위, 행 번호, 옵션) : 범위의 첫 번째 행에서 기준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 후, 기준값이 있는 열의 지정된 행 번호 위치에 있는 데이터 표시
▪CHOOSE(인수, 첫 번째, 두 번째, …) : 인수로 정해진 번째의 데이터 표시
▪INDEX(범위, 행 번호, 열 번호) : 지정된 범위에서 행 번호와 열 번호에 있는 데이터 표시
핵심 081데이터베이스 함수
▪DSUM(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합계를 계산한다.
▪DAVERAGE(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평균을 계산한다.
▪DCOUNT(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수치가 있는 셀의 개수를 계산한다.
▪DCOUNTA(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한다.
▪DMAX(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가장 큰 값을 찾는다.
▪DMIN(범위, 열 번호, 조건) :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가장 작은 값을 찾는다.
핵심 082차트의 구성 요소
핵심 083차트의 특징
▪차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본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원본 데이터가 바뀌면 차트의 모양도 바뀐다.
▪차트는 2차원과 3차원 차트로 구분된다.
▪차트만 별도로 표시할 수 있는 차트(Chart) 시트를 만들 수 있다.
▪기본 차트는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이다.
핵심 084차트 마법사 4단계
1단계 |
차트의 종류 지정 |
2단계 |
원본 데이터의 범위 지정, 계열의 옵션 설정 |
3단계 |
구성 요소 지정 (제목, 축, 눈금선, 범레,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테이블) |
4단계 |
차트의 삽입 위치 지정(새로운 시트로, 워크시트에 삽입) |
핵심 085차트 편집 메뉴
차트 종류 |
차트의 종류를 변경할 때 선택한다. |
원본 데이터 |
데이터 범위를 변경하거나, 데이터 계열의 추가▪제거 및 계열의 위치를 변경할 때 선택한다. |
차트 옵션 |
차트 구성 요소(제목, 축, 눈금선, 범례,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테이블)를 편집할 때 선택한다. |
위치 |
차트의 위치(새로운 시트로, 워크시트에 삽입)를 변경할 때 선택한다. |
데이터 추가 |
차트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할 때 선택한다. |
핵심 086용도별 차트의 종류
세로 막대형 |
▪각 항목 간의 값을 막대의 길이로 비교․분석 ▪X(항목) 축은 수평, Y(값) 축은 수직으로 나타낸다. |
가로 막대형 |
▪각 항목 간의 값을 막대의 길이로 비교․분석 ▪X(항목) 축은 수직, Y(값) 축은 수평으로 나타낸다. |
꺾은선형 |
▪일정 기간 동안의 데이터 변화 추세를 확인 ▪연속적인 값의 변화를 표현하는 것으로, 변화율에 중점을 둔다. |
원형 |
▪전체 항목의 합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표시 ▪항상 한 개의 데이터 계열만 가지고 있으므로 축이 없다. ▪중요한 요소를 강조할 때 사용 |
분산형 |
▪XY 좌표로 이루어진 한 계열로 두 개의 숫자 그룹을 나타낸다. ▪데이터의 불규칙한 간격이나 묶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주로 과학․공학용 데이터 분석에 사용 |
영역형 |
▪시간에 따른 각 값의 변화량을 비교할 때 사용 ▪전체 영역과 특정 값의 영역을 비교해 전체와 부분간의 관계를 표현 |
도넛형 |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관계를 비율로 나타내어 각 부분을 비교할 때 사용 ▪원형 차트와는 달리 여러 개의 데이터 계열을 갖는다. |
방사형 |
▪많은 데이터 계열의 집합적인 값을 나타낼 때 사용 ▪각 계열은 가운데서 뻗어 나오는 값 축을 갖는다. |
핵심 087틀 고정
▪데이터의 양이 많은 경우, 특정한 범위의 열 또는 행을 고정시켜 셀 포인터의 이동과 상관없이 화면에 항상 표시할 경우 사용한다.
▪화면에 표시되는 틀 고정 형태는 인쇄시 적용되지 않는다.
▪틀 고정을 수행하면 셀 포인터의 왼쪽과 위쪽으로 고정선이 표시된다.
핵심 088창 나누기
▪창 나누기를 이용하면 서로 떨어져 있는 데이터를 한 화면에 표시할 수 있다.
▪화면에 표시되는 창 나누기 형태는 인쇄에 적용되지 않는다.
▪창 나누기를 수행하면 셀 포인터의 왼쪽과 위쪽으로 창 구분선이 표시된다.
핵심 089‘페이지 설정’ 대화상자
▪인쇄할 문서에 페이지, 여백, 머리글/바닥글, 시트에 관한 여러 사항을 설정한다.
▪실행 : [파일]→[페이지 설정]
탭 |
설명 |
페이지 |
용지 방향, 축소/확대 배율, 용지 크기, 인쇄 품질, 시작 페이지 등을 설정 |
여백 |
인쇄 용지의 상․하․좌․우 여백 및 머리글/바닥글의 여백 조정 |
머리글/바닥글 |
문서 제목, 페이지 번호, 사용자 이름, 작성 날짜 등 고정적으로 표시되는 머리글이나 바닥글 입력 : 글꼴 지정, : 페이지 번호 : 전체 페이지 수, : 날짜, : 시간 : 통합 문서의 파일 이름, :워크시트 이름 |
시트 |
인쇄 영역, 인쇄제목, 눈금선 인쇄 여부, 메모 인쇄 여부, 페이지 순서 등 설정 |
핵심 090레코드 관리
▪레코드 단위로 데이터를 표시하고, 추가, 삭제, 수정, 검색할 수 있다.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
▪필드 중 수식에 의해 입력된 필드는 수정이나 삭제할 수 없다.
▪데이터는 항상 데이터 목록의 가장 마지막에 추가된다.
▪‘레코드 관리’ 대화상자에 표시할 수 있는 필드는 32개로 제한되어 있다.
▪각 필드간 이동은 [Tab]이나 마우스를, 레코드 간 이동은 방향키(, )나 이동막대, <이전 찾기>, <다음 찾기>를 이용한다.
▪레코드를 찾기 위해 2가지 이상의 필드에 검색 조건을 입력하면 AND로 인식한다.
▪조건 입력시 만능문자(*,?)와 연산자(=,>,>=,<,<=,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핵심 091정렬
▪정렬 기준은 최대 3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행 단위로 정렬된다.
▪정렬 방식에는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이 있으며, 셀 값에 따라 정렬이 수행된다.
▪영문자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오름차순시 소문자가 우선 순위를 갖는다.
▪오름차순은 숫자 > 문자 > 논리값 > 오류값 > 빈 셀 순, 내림차순은 오류값 > 논리값 > 문자 > 숫자 > 빈 셀 순이다.
▪문자는 오름차순시 특수문자, 한글, 영문자(소문자, 대문자)순이다.
핵심 092자동 필터
▪자동 필터는 단순한 비교 조건을 사용하여 간단한 데이터 추출 작업에 사용되는 필터이다.
▪자동 필터 목록 단추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필터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자동 필터를 사용하려면 데이터 목록에 반드시 필드명(열 이름표)이 있어야 한다.
▪자동 필터를 사용하여 추출한 결과는 원본 목록(데이터 목록)의 위치에 표시된다.
▪두 개 이상의 필드(열)에 조건이 설정된 경우 AND 조건으로 결합된다.
▪실행 : [데이터]→[필터]→[자동 필터] 메뉴 이용
핵심 093고급 필터
▪자동 필터에 비해 복잡한 조건을 사용하거나 여러 필드를 결합하여 조건을 지정할 경우 사용한다.
▪원본 데이터와 다른 위치에 추출된 결과를 표시할 수 있으며, 조건에 맞는 특정한 필드(열)만을 추출할 수도 있다.
▪조건을 같은 행에 입력하면 AND로, 다른 행에 입력하면 OR로 결합된다.
▪한 필드에 3개 이상의 조건을 지정할 수 있다.
▪고급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워크시트에 조건을 입력해야 한다.
핵심 094텍스트 마법사
▪일정한 너비나 기호로 구분된 텍스트 파일을 워크시트로 가져올 때 사용하는 도구이다.
▪탭, 세미콜론, 쉼표, 공백 등의 구분 기호가 제공되며, 사용자가 구분 기호를 정의할 수 있다.
▪실행 : [파일]→[열기] 메뉴, [데이터]→[텍스트 나누기] 메뉴, [데이터]→[외부 데이터 가져오기]→[텍스트 파일 가져오기] 중 하나를 이용한다.
핵심 095부분합
▪부분합을 작성하려면 기준이 되는 필드가 반드시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사용할 수 있는 함수 : 합계,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곱, 수치 개수, 표준 편차, 표본 표준 편차, 표본 분산, 분산
▪중첩 부분합을 작성하려면 중첩할 부분합 그룹의 기준 필드들이 정렬(2차 정렬 기준)되어야 하고,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반드시 ‘새로운 값으로 대치’를 해제해야 한다.
▪부분합을 작성하면 워크시트 왼쪽에 부분합을 계산한 하위 그룹 단위로 윤곽이 설정되고, 윤곽 기호가 나타난다.
▪윤곽 기호는 윤곽이 설정된 부분합 워크시트의 모양을 바꿀 때 사용하는 기호로 , , 가 있다.
▪윤곽 기호를 이용하여 워크시트에서 하위 수준(그룹)을 숨기거나 나타낼 수 있다.
▪ : 전체 결과만 표시
▪ : 전체 결과와 부분합 결과 표시
▪ : 전체 결과, 부분합 결과, 데이터가 모두 표시
▪실행 : [데이터]→[부분합]
핵심 096피벗 테이블
▪엑셀 목록, 데이터베이스, 외부 데이터, 다중 통합 범위, 다른 피벗 테이블 등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각 필드에 다양한 조건을 지정할 수 있으며, 일정한 그룹별로 데이터 집계가 가능하다.
▪데이터 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 : 합계,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곱, 수치 개수, 표본 표준 편차, 표준 편차, 표본 분산, 분산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면 데이터 새로 고침 아이콘을 이용하여 피벗 테이블의 데이터도 변경할 수 있다.
▪실행 : [데이터]→[피벗 테이블/피벗 차트 보고서]
핵심 097목표값 찾기
▪수식에서 원하는 결과(목표) 값은 알고 있지만 그 결과값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값을 모를 경우 사용하는 도구이다.
▪주어진 결과값에 대해 하나의 입력값만 변경할 수 있다.
▪결과값은 입력값을 참조하는 수식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목표값 찾기’ 대화상자의 ‘찾는 값’ 항목은 키보드를 통한 입력만이 가능하며 특정 셀을 선택하여 지정할 수 없다.
▪실행 : [도구]→[목표값 찾기]
핵심 098데이터 통합
▪비슷한 형식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표로 통합․요약하여 표시해주는 도구이다.
▪사용할 데이터의 형태가 다르더라도 같은 이름표를 사용하면 항목을 기준으로 통합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함수 : 합계,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곱, 수치 개수, 표준 편차, 표본 표준 편차, 표본 분산, 분산
▪통합할 여러 데이터의 순서와 위치가 동일할 경우 위치를 기준으로 통합할 수 있다.
▪실행 : [데이터]→[통합]
핵심 099매크로
▪엑셀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명령들을 일련의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해당키나 도구를 이용하여 호출하면 기록해 둔 처리 과정이 수행되는 기능이다.
▪키보드나 마우스로 매크로를 작성했더라도 VBA 언어로 된 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VBA문을 이용하여 직접 코드를 작성할 수도 있다.
▪Visual Basic 모듈에 사용한 명령과 함수가 저장되어 있어서 필요할 때마다 해당 작업을 반복 실행할 수 있고, VBA로 기록된 내용은 추가, 삭제, 변경할 수 있다.
▪매크로 실행 방법
- ‘매크로’ 대화상자에서 매크로 이름을 선택하여 실행
- 매크로를 기록할 때 지정한 바로 가기 키를 눌러 실행
- 그리기로 그린 개체에 대한 매크로를 연결하여 실행
- 양식 도구 모음의 매크로 실행 버튼에 매크로를 연결하여 실행
- 도구 모음이나 메뉴에 삽입한 사용자 정의 단추에 매크로를 연결하여 실행
핵심 100매크로 기록
▪‘Marci1, Marco2,…' 등과 같이 자동으로 부여되는 이름을 지우고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다.
▪이름 지정시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지정해야 하고, 두 번째부터 문자, 숫자, 밑줄 문자 등의 사용이 가능하다.
▪/ ? ‘ ’ . - ※ 등과 같은 문자와 공백은 매크로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바로 가기 키는 영문자만 가능하고, 입력하지 않아도 매크로를 기록할 수 있다.
▪바로 가기 키는 과 조합하여 사용하나 대문자를 지정할 때에는 가 자동으로 추가 지정된다.
핵심 101매크로가 저장되는 위치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에 저장되어 있는 엑셀을 실행시킬 때마다 사용 가능
▪새 통합 문서 : 새로운 통합 문서에 매크로를 만들어 사용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하고 있는 통합 문서에만 적용시킬 때 사용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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