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최신 경영이론-드러커(Peter Drucker)의 '지식사회이론', 포터(Michael Porter)의 '경쟁우위론', 코틀러(Philip Kotler)의 '고객협력 마케팅 이론', 피터스(Tom Peters)의 '경영 창조이론'

Jobs 9 2022. 7. 17. 06:56
반응형

최신 경영이론

 

(1)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의 '지식사회이론'

 

- 경영 구루의 지존으로 인정받고 있는 드러커 교수는 기업경영에서 다양한 이론들을 창조했다. 그중에서도 지식사회이론은 지식의 가치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회라는 점을 강조한 이론이다. 고객을 창조하고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는 지식사회에 접어들면서 사업, 시장 등이 사람의 욕구에 따라 소비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지식창조는 그 무엇보다 중요성이 강조된다.

 

- 지식노동자, 학습조직, 목표관리, 수평조직, 군권화 , 민영화 권한위양 등 오늘날 경영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용어들이 드러커가 만들어낸 용어들이라고 생각해 보면 드러커가 기업경영에 미친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2)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의 '경쟁우위론'

 

- 포터교수는 '전략의 대가'라는 칭호를 받을 만큼 기업전략분야에서 탁월한 이론과 적용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경영구루이다. 특히 기업이 속한 산업의 환경변화가 기업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산업구조와 산업환경분석을 위한 5forces분석기법, Value Chain을 통해 비즈니스 시스템분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최근에는 지역과 산업군을 통합하는 전략으로 클러스터화를 지향해야 한다는 논리를 전파한바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이에 대한 실행을 전개하고 있는 상황이다.

 

- 경쟁우위 분석의 핵심이론으로 5forces분석은 (1)산업 내 기존업체 간의 경쟁, (2)새로운 경쟁자의 위협, (3)대체재의 위협, (4)구매자의 교섭력, (5)공급자의 교섭력으로 구분되어 분석되어지고 있다. Value Chain은 기업의 전반적인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되며, 본원적 활동은 제품의 생산, 운송, 마케팅, 판매, 물류, 서비스 등과 같은 현장의 본원적 활동을 의미하고 지원활동은 기획, 재무, 인사조직, 기술개발, 시스템 등 현장의 지원활동 업무로 구분된다.

 

 

(3) 톰 피터스(Tom Peters)의 '경영 창조이론'

- 피터스는 총체적인 고객감동을 위해 품질혁신과 무형적 서비스를 강조했다. 그는 품질혁신은 열정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고 구체적인 수준에서 실질적인 제도와 시스템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함께 피터스는 경영자들에게도 대량화, 거대화에 대한 집착을 버릴 것을 강조한다. 시장이 세분화되고 경쟁자들이 경쟁전략을 수립한다면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화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 특히, 미친 시대는 미친 조직을 요구하고 미친 사람이 조직의 경쟁력을 갖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람을 중시하는 조직분위기가 곧 창조경영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한다.

- 최근 피터스는 경영 강연에서 "정보기술의 발달은 모든 것을 변화시켰다. 주식회사의 경영자로서 화이트칼라일지라도 수년 내에 기업에서 쫓겨날 수 있다. 직장은 사라지고 직업만이 남게되고 기업이 주는 안정은 사라질 것이다. 상상력과 창조 정신이 모든 분야를 지배하고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디자인이 뛰어난 기업만이 최고가 되는 것. 유일한 가치를 중시하는 준문가로서의 미래가 더욱 중요하다/"라고 창조경영을 주장한다.

 

 

(4)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의 '고객협력 마케팅 이론'

- 코틀러가 강조하는 시장의 변화는 '1.0'시장에서는 제품 주도의 시장으로 제품을 생산만 하면 판매가 되는 시장을 의미하고 '2.0'시장에서는 고객만족 주도의 시장으로 눈높이가 높아진 고객 니즈를 찾아내서 만족시키면 판매가 되는 시장을 의미한다고 강조한다.

- 이제는 '3.0'시장이 도래되어 기업과 고객의 경계가 사라지고 협력과 창조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대임을 강조한다. 기업이 좋은 제품이라고 홍보 마케팅을 해도 고객이 진정으로 마음으로 느끼고 판단하지 못한다면 진정성이 의미가 없어 판매되지 않는다는 이론이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