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전략집단 분석, 전략집단 활용 경쟁기업 분석, 정태적 분석 한계, 전략집단도(strategic group map)

Jobs 9 2022. 7. 17. 07:00
반응형

● 전략집단 분석

: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은 경쟁의 범위를 너무 넓게 보았다는 비판이 있어서 그 대안으로 → 범위를 집단으로 축소, 구체화하였음

→ 전략집단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이동장벽이 있어서 전략군을  쉽게 넘나들지 못한다고 설명

* 그러나, 정태적 분석이라는 한계점이 남아 있음

 

 

 전략집단 활용 경쟁기업 분석

 

(1) 전략집단에 관한 기존 연구

․ 전략집단이란 특정 산업 내에 속해 있는 기업들 가운데 기업차원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군을 의미한다.

․ 동일한 기업이라 할지라도 구분기준에 따라 서로 다른 전략집단으로 분류될 수도 있다.

․ 우월한 하나의 전략집단 구분기준이 존재하기 보다는 분석의 목적과 상황에 맞도록 구분기준이 되는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 이동장벽: 특정산업내에 각 전략집단간에는 이동장벽이 존재한다. 이동장벽은 특정 전략집단의 기업이 다른 전략집단의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전략을 쉽게 채택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이는 동일 산업 내에서의 기업간 성과차이를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이며, 산업내의 이동장벽은 산업간 집입장벽과 유사한 개념이다.

 

(2) 전략집단의 활용

․ 전략집단의 개념을 활용함으로써 경영자는 산업구조 및 경쟁자의 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전략집단도(strategic group map)는 산업내 경쟁관계는 물론 향후 변화방향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여 자신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그러나 전략집단 역시 산업구조와 마찬가지로 경쟁기업들의 전략적 변화에 따라 동태적으로 변화하는 속성을 갖는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