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식의 구조의 의미
1) 학문의 일반적 원리․기본개념
① 「교육의 과정」에서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를 ‘학문의 기저을 이루고 있는 일반적인 아이디어’, ‘기본개념’, ‘일반적 원리’ 등과 동의어로 쓰고 있다.
② 즉, 지식의 구조란 교과에 들어 있는 일반적인 개념과 원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현상을 설명하는 데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2) 사물이나 현상의 관련을 파악하게 하는 틀
①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사물이나 현상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학습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② 즉, 지식의 구조를 ‘사물이나 현상의 관련을 파악하게 해주는 틀’로 본 것이다.
3) 사물을 보는 안목
① 사물의 관련을 파악하게 해주는 틀이란 ‘사물을 보는 안목’ 또는 ‘탐구방법’을 의미한다.
② 따라서 지식의 구조는 ‘사물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처리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2. 중간언어와 지식의 구조
(1) 중간언어
1) 브루너는 그동안 학교가 가르쳐 온 것은 지식의 구조가 아니라 ‘중간언어’라고 비난한다.
2) ‘중간언어’란 탐구방법이 아니라 ‘학자들의 탐구결과를 전달하는 언어’인데 학교에서 이를 외우게 했다는 것이다.
(2) 중간언어와 지식의 구조
: 예를 들어 “자벌레는 반드시 지면과 15도 경사를 이루며 기어올라간다”는 사실만을 전달하는 것은 중간언어이며, 자벌레의 경우를 통해 ‘향성의 원리’를 파악해서 다른 현상에도 적용시키도록 하는 것은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것이다.
(3) 생물학의 구조로서의 향성
1) 향성(向性)이란 하등동물이 지니고 있는 본능에 의한 운동조절 능력을 말한다.
2) 자벌레는 이러한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면과 15도 경사를 이루면서 올라가는 것이다.
3) ‘향성’의 개념은 생물학의 지식의 구조로서 이를 파악하게 되면, ‘메뚜기의 이동’, ‘산 곤충의 이동’이라는 개별적 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3. 지식의 구조의 이점
1) 학습내용의 쉬운 이해 : 개별적인 사실이나 현상을 연결해서 ‘보는 안목’을 익히게 되면, 다른 사실이나 현상과 연결할 수 있게 되어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2) 학습내용의 장기 기억 : 서로 연결되지 않는 개별적 사실들은 그 기억 수명이 짧다. 그러나 원리나 개념을 중심으로 개별적 사실들을 조직하고, 그 원리나 개념에서 다시 개별 사실들을 추리해 내는 것은 학습내용을 오래 기억하게 할 수 있게 해 준다.
3) 새로운 사태에의 적용(일반적 전이) : 개별적 사실을 연결하여 얻게 된 일반적 원리는 다른 개별적 사실이나 현상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된다.
4) 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 축소 : 학문의 기본원리인 지식의 구조를 익히게 하면, 초등학생도 학자들이 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일을 하게 되는 것이므로 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이 축소된다.
4. 나선형 교육과정과 탐구학습
1) 나선형 교육과정의 전제
① 연속성: 초등학생과 학자의 지적 활동이 근본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은 학생에게 가르쳐지는 교과의 기본내용(지식의 구조)이 학년 수준에 관계없이 동일하다는 것을 전제한다.
② 수준에 맞는 번역: 지적활동이 본질적으로 동일하지만 수준이 다를 뿐이라는 것은 동일한 교과가 해당 학년의 수준에 맞게 번역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나성형 교육과정의 의미
① 나선형의 의미: 나선형이라는 말은 달팽이나 조개껍질에서 보듯이 동그라미가 작은 것에서 연속적으로 점점 크게 돌아 나가는 것을 뜻한다.
② 나선형 교육과정의 의미: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학년과 학교가 높아짐에 따라 동일한 교과가 점점 깊이와 폭을 더해 가면서 심화되도록 조직된 교육과정을 가리킨다.
3) 나선형 교육과정의 조직 :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순서는 교과의 깊이와 폭이 가장 큰 상태(대학의 교육과정)가 그 아래 단계의 수준에 맞게 점점 동그라미로 줄어들면서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으로 된다.
5. 지식의 구조를 번역하는 방식
1) 상징적 표현 : 천칭의 원리를 「힘×거리=힘′×거리‘」라는 공식(명제적 지식)으로 표현하는 것
2) 영상적 표현 : 천칭의 모형이나 그림을 통해 원리를 표현하는 것
3) 작동적 표현 : 아이들이 직접 시소를 타 봄으로써 원리를 이해하게 하는 것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