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좌뇌, 우뇌의 기능적 특성과 학습프로그램

Jobs 9 2020. 11. 25. 16:32
반응형

1. 좌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기준

좌뇌의 기능적 특성

학습 프로그램

1. 언어적 지시나 설명에 잘 반응한다.

∙기억하고 생각하는 데 언어를 사용한다.

∙청각적 자극에 잘 반응한다.

∙말하고 쓰는 것을 좋아한다.

∙몸짓언어에 비교적 둔하다.

∙은유나 유추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학습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여 이해하는 학습

∙언어로 발표하는 학습

∙은유나 유추를 사용하지 않고 그 뜻을 직접 설명해 주는 학습

2.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한 가지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선다형 검사를 좋아한다.

∙확고하고 확실한 지식을 좋아한다.

 

 

 

∙한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공통점보다는 개개의 차이점을 찾아내는 학습

∙선다형 검사를 사용하는 학습

∙선택형 질문을 사용하는 학습

∙정확하고 빈틈없는 지식을 전달하는 학습

∙증거를 제시하여 타인이 동의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 학습

3. 구체적으로 계획된 연구나 일을 좋아한다.

∙계획적이고 구조적인 것을 좋아한다.

∙잘 통제된 상황에서 실험하거나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감정을 통제한다.

∙계획을 세워서 계획대로 추진하는 학습

∙지시에 따라 실험하는 학습

∙교사중심의 학습

∙감정을 통제하고 냉철한 입장에서 사물을 보고 생각하는 학습

4. 내용을 부분적으로 나누고 논리적, 계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분석적인 방법으로 공부한다.

∙논리적인 추리나 경험적인 검증에 의하여 대답을 얻는다.

∙문제를 부분적으로 나누어 해결하는 학습

∙논리적 계열적으로 생각하는 학습

∙내용을 상세하게 파악하는 학습

 

2. 우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기준

우뇌의 기능적 특성

학습 프로그램

1. 시법, 그림에 의한 설명, 상징적인 지시(기호, 부호, 몸짓)에 잘 반응한다.

∙기억하고 생각하는 데 심상(image)에 의존한다.

∙그림을 그리고 물건을 조작하는 것을 좋아한다.

∙동작에 잘 반응한다.

∙몸짓언어를 잘 해석한다.

∙은유나 유추를 사용한다.

∙그림, 사진, 도해 등을 사용하여 심상을 떠오르게 하는 학습

∙그림이나 그래픽으로 그려보게 하거나 물건을 직접 조작하는 학습

∙몸의 동작을 사용하는 학습

∙신체적인 표현, 동작을 통해서 설명하는 학습

∙심상을 살릴 수 있는 학습

2. 주관적으로 판단한다.

∙자유기술형 검사를 좋아한다.

∙파악하기 힘들며 불확실한 정보를 좋아한다.

 

 

 

 

 

 

 

∙주관적으로 판단하고 주장하는 학습

∙모든 현상의 개별적인 특징보다는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내도록 하는 학습

∙자유기술형 검사를 자주 사용하며 정답을 반드시 원하지 않는 학습

∙폭넓고 융통성이 있는 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을 많이 하는 학습

∙비유를 들어 설명하고 글을 익힌 후 그 글에 제목을 붙이도록 하는 학습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각도로 접근하는 학습

3. 임의적으로 설명하고 타인의 제약에 개의치 않는다.

∙사전에 구체적으로 계획되지 않는 일을 좋아한다.

∙자발적이고 유동적이다.

∙비교적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한다.

∙통제가 적고 자유로운 작업이나 탐구를 하는 학습

∙자발적으로 일을 하는 학습

∙느낀 것을 자유롭고 솔직하게 몸짓이나 말로 표현하는 학습

4. 문제를 전체적으로 주관적인 생각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직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종합적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전체적 윤곽을 통해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학습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학습

∙전체적 줄거리에 따라 내용을 이해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학습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