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좌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기준
좌뇌의 기능적 특성 |
학습 프로그램 |
1. 언어적 지시나 설명에 잘 반응한다. ∙기억하고 생각하는 데 언어를 사용한다. ∙청각적 자극에 잘 반응한다. ∙말하고 쓰는 것을 좋아한다. ∙몸짓언어에 비교적 둔하다. ∙은유나 유추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학습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여 이해하는 학습 ∙언어로 발표하는 학습 ∙은유나 유추를 사용하지 않고 그 뜻을 직접 설명해 주는 학습 |
2.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한 가지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선다형 검사를 좋아한다. ∙확고하고 확실한 지식을 좋아한다.
|
∙한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공통점보다는 개개의 차이점을 찾아내는 학습 ∙선다형 검사를 사용하는 학습 ∙선택형 질문을 사용하는 학습 ∙정확하고 빈틈없는 지식을 전달하는 학습 ∙증거를 제시하여 타인이 동의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 학습 |
3. 구체적으로 계획된 연구나 일을 좋아한다. ∙계획적이고 구조적인 것을 좋아한다. ∙잘 통제된 상황에서 실험하거나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감정을 통제한다. |
∙계획을 세워서 계획대로 추진하는 학습 ∙지시에 따라 실험하는 학습 ∙교사중심의 학습 ∙감정을 통제하고 냉철한 입장에서 사물을 보고 생각하는 학습 |
4. 내용을 부분적으로 나누고 논리적, 계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분석적인 방법으로 공부한다. ∙논리적인 추리나 경험적인 검증에 의하여 대답을 얻는다. |
∙문제를 부분적으로 나누어 해결하는 학습 ∙논리적 계열적으로 생각하는 학습 ∙내용을 상세하게 파악하는 학습 |
2. 우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기준
우뇌의 기능적 특성 |
학습 프로그램 |
1. 시법, 그림에 의한 설명, 상징적인 지시(기호, 부호, 몸짓)에 잘 반응한다. ∙기억하고 생각하는 데 심상(image)에 의존한다. ∙그림을 그리고 물건을 조작하는 것을 좋아한다. ∙동작에 잘 반응한다. ∙몸짓언어를 잘 해석한다. ∙은유나 유추를 사용한다. |
∙그림, 사진, 도해 등을 사용하여 심상을 떠오르게 하는 학습 ∙그림이나 그래픽으로 그려보게 하거나 물건을 직접 조작하는 학습 ∙몸의 동작을 사용하는 학습 ∙신체적인 표현, 동작을 통해서 설명하는 학습 ∙심상을 살릴 수 있는 학습 |
2. 주관적으로 판단한다. ∙자유기술형 검사를 좋아한다. ∙파악하기 힘들며 불확실한 정보를 좋아한다.
|
∙주관적으로 판단하고 주장하는 학습 ∙모든 현상의 개별적인 특징보다는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내도록 하는 학습 ∙자유기술형 검사를 자주 사용하며 정답을 반드시 원하지 않는 학습 ∙폭넓고 융통성이 있는 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을 많이 하는 학습 ∙비유를 들어 설명하고 글을 익힌 후 그 글에 제목을 붙이도록 하는 학습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각도로 접근하는 학습 |
3. 임의적으로 설명하고 타인의 제약에 개의치 않는다. ∙사전에 구체적으로 계획되지 않는 일을 좋아한다. ∙자발적이고 유동적이다. ∙비교적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한다. |
∙통제가 적고 자유로운 작업이나 탐구를 하는 학습 ∙자발적으로 일을 하는 학습 ∙느낀 것을 자유롭고 솔직하게 몸짓이나 말로 표현하는 학습 |
4. 문제를 전체적으로 주관적인 생각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직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종합적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
∙전체적 윤곽을 통해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학습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학습 ∙전체적 줄거리에 따라 내용을 이해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학습 |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