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생산능력계획 및 총괄 생산계획
1. 생산능력에 관한 개념
- 생산능력 : 공급량이란 양적인 측면에서 기업이 지닌 경쟁력의 최대한도
생산능력규모에 의해서만 시장의 수요변화에 대응 가능
- 생산능력규모는 비용구조, 기술수준, 인력구조를 결정
If 수요 > 생산규모, 새로운 경쟁자 진입, 고객 상실
수요 < 생산규모, 설비시설과 인력자원 낭비
● 생산능력의 의미
- 생산능력 : 어떤 특정 기간내 달성할 수 있는 설비의 최대 산출률
(생산설비가 취급할 수 있는 최대 생산한계)
- 설비 : 작업장, 기계, 작업자, 상점, 영업소 또는 공장
- 최대 산출률 : 정상적인 여건에서의 산출률 (잔업, 하청 포함 X)
● 생산능력계획의 중요성
① 미래산출량 결정 : 기업은 생산능력을 초과하는 수요 충족 불가능
② 비용 구조 결정 : 과잉생산능력은 기업의 생산비용을 증가시켜 경쟁력 약화
③ 장기적, 전략적인 계획 : 한번 결정 후 변경에 많은 비용, 어려움
④ 추후에 결정해야 하는 다른 생산계획들을 제약
● 생산능력의 측정
① 생산능력 표시시 반드시 시간단위 표기
② 생산능력과 생산량과의 구별
- 생산량 : 어떤 특정기간 동안의 실제생산률
- 생산능력 : 최대산출률
③ 생산능력은 제품 평균단가가 가장 낮은 수준에서의 생산규모
④ 여러 제품 생산시 측정에 유의
⑤ 프로세스지향적인 기업에서는 투입물을 가지고 생산능력 측정
- 제품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
- 모든 것을 적용하기 어려우면, 판매액이나 원단위 등으로 표시
⑥ 이론과 달리 실제 많은 요소에 의해 제약을 받음 (모든 요소 전부 고려하여 결정)
● 생산능력의 종류
① 설계생산능력 : 이상적 여건에서 기업이 이론적으로 산출 가능한 최대생산능력
② 기대생산능력 : 설계생산능력을 가급적 최대한도로 달성하기 희망
- 인력자원 프로세스, 제품과 서비스설계, 생산운영관리능력, 설비보전에 의해 영향을 받음
③ 실제생산량 : 기업이 실제로 달성하는 생산량
- 실제생산량은 기대생산능력에도 못 미침 (기계고장, 결근 등의 발생)
- 생산능력이용률 : 실제생산량과 설계생산능력의 비율
- 생산능력의 능률 : 실제생산량과 기대생산능력의 비율
④ 최대생산능력 : 설비를 최대로 이용할 때 산출 가능한 생산능력
- 정기적으로 설비를 유지, 수리하는 시간 제외
- 주로 엔지니어의 관점에서 보는 능력
- 가장 능률적이라고 할 수 X
2. 전략적 생산능력 계획
- 생산능력전략은 생산능력의 확장시기와 규모 결정, 기업을 둘러싼 동적인 주위환경 고려
- 고객의 수요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예측하고 대응하는 전략 수립
- 대표적 전략
① 일시적 확장전략 : 일시에 생산능력을 대규모로 확장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에 한번 정도 발생
항상 수요를 앞서 높은 여유생산능력
가격경쟁이 주요 전략일 때 효과적
② 점진적 확장전략 : 조금씩, 소규모, 자주 확장
기존의 생산능력을 최대한 활용에 목적
실제수요 > 기대수요,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위험성 => 재고의 이용, 비용발생
3. 총괄생산계획의 개념
- 생산계획 : 시장의 수요량을 토대로 생산하려는 제품의 종류, 수량, 가격, 일정 등을 계획
- 총괄생산계획은 생산능력계획과 같은 장기계획의 제약을 받으며 단기의 일정계획 등에 제약을 가함
① 장기계획(1년이상) : 의사결정 효과가 장기간 지속 => 생산전략, 제품설계, 공정설계, 생산능력계획, 입지
② 중기계획(1개월~1년) : 총괄생산계획으로 장기계획과 단기계획을 연결
③ 단기계획(1개월 미만) :단기간의 효과 => 일정계획, 자재소요계획, 능력소요계획
● 총괄생산계획의 개념
- 보통 1년의 생산계획기간 동안에 변화하는 수요를 경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기 위해 월별로 기업의 고용수준, 생산율, 재고수준 등을 결정하는 중기계획
- 제품군별로 총괄하여 수립 (제품별 수립 X)
- 예산, 인력, 마케팅 기능과 밀접 => 기업내 모든 부문의 협조와 조정을 거쳐 수립
- 총생산량, 고용수준, 재고수준, 구매수준 등에 입각해 예산 수립 => 예산수립과 수정에 기초
- 채용, 해고, 잔업 등의 결정 => 인력계획에 영향
- 제품의 공급량과 고객 서비스 수준 결정 => 마케팅 기능과 관계
- 총괄생산율 : 단위시간당 생산된 제품 수량
(여러 제품의 생산수량을 총괄하기 위해 무게, 부피, 작업량 등의 공통의 측정단위 선택)
- 제품군 : 고객의 요구와 제품의 공정이 유사하고 자애와 노동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제품집단
(공통적인 측정단위로 화폐단위, 표준시간, 수량 등 사용)
- 총괄고용수준 : 개별 제품을 생산할 때 작업자 수가 각각 다르지만 전체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작업자 수는 총괄하여 결정 (작업자를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각 작업집단에게 다른 제품군을 생산하도록 하여 제품군별로 작업자를 배정)
- 계획기간 : 계획기간은 총괄생산계획의 대상이 되는 시간의 길이로 일반적 1년 (생산량이나 고용수준을 자주 변경하면 공정의 혼란과 비용 상승이 발생하기 때문에 월별/분기단위로 계획변경)
● 총괄생산계획의 입력자료
- 기업의 외부환경정보(경제상황, 시장수요, 경쟁업체) +기업내부정보(생산능력, 고용수준과 재고수준)
- 기능부서간의 협조로 정보 입수
- 총괄생산계획의 목표 : 비용최소화, 이윤최대화, 고객서비스 최대화, 재고수준의 최소화,
생산율변동 최소화, 고용수준변동의 최소화, 시설과 설비이용률 최대화
● 총괄생산계획의 수립
- 적합한 총괄생산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계획의 반복적인 수정과 조정 필요
잠정적인 총괄생산계획 수립 -> 제약조건을 충족하는지를 검토 -> 구체적인 총괄생산계획 수립
1) 수요량 예측:계획기간내의 각기간별 수요량을 예측
(수요량은 모든 제품을 총괄, 계획기간동안 월별로, 예측오차에 대비하여 안전재고가 설정)
2) 계획안 평가와 선택:다양한 전략에 기반한 여러 가지 총괄생산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총괄생산계획은 고용, 잔업, 재고 등 각종 변수들과 이를 실행하기위해 필요한 정규시간비용, 잔업비용, 고용과 해고비용, 재고유지비용, 미납주문과 재고부족비용 등을 기록)
3) 계획 실행:계획한 대로 고용, 잔업, 재고 등을 변동시키면서 총괄생산계획을 기준생산계획(Master Production Schedule:MPS)으로 분해 (MPS는 작업시작시간, 작업 장소, 소요자원 등의 세부적인 일정계획을 수립하는 데 기초가 되며, 생산․마케팅․재무 등의 기능 부서에 핵심적인 정보를 제공하면서 상호 의사소통의 기준이 됨)
● 총괄생산계획의 방법
** - 총괄생산계획 방법 : 도표적 접근방법, 수리적(Mathematical) 접근방법, 휴리스틱 접근방법 **
- 도표 이용, 여러 대안을 개발한 후 총비용을 비교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도시법이 가장 많이 사용
① 도시법 (시행착오법 , 대안평가법)
: 예측된 수요와 현존생산능력을 비교하도록 간단한 표와 그래프를 작성하는 방법
절차 1) 각 기간별 총괄수요를 결정
2) 각 기간별로 정규시간, 잔업시간, 하청, 재고유지 또는 추후납품에 대한 단위비용을 결정
3) 안전재고수준, 최대재고수준, 희망하는 고용수준 등에 대한 기업의 정책 결정
4) 각 대안을 작성하고 비용을 계산
5) 만족할 수 있는 계획이면 최소비용의 대안을 선택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대안을 작성
☺ 비교적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다
☹ 다양한 계획안을 평가, 최적해 보장 X => 보완하기 위해 선형계획모형, 수송모형, 경영계수이론
② 수리적 모델 : 1950년대 이후 많은 학자들이 총괄생산계획을 수립에 이용할 많은 수리적 기법을 제안
ex) 수송모델, 선형 및 목적계획법
4. 총괄생산계획의 전략 및 수립방법
● 총괄생산계획의 전략
- 총괄수요는 매월 변동하기 때문에 고르지 X
=> 이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변수
: 고용수준의 변동, 잔업과 유휴시간에 의한 작업시간의 조정, 재고 및 추후납품, 하청
- 상충하는 목표들을 균형화하여 수립
(재고투자, 생산율의 변동, 작업자수준의 변동, 총비용의 최소 VS 대고객 서비스, 공장/장비 이용, 이익 최대)
- 공정중심의 기업 => 수요변동에 쉽게 대응 O => 잔업, 하청, 작업자 수준변동 이용하여 수요 만족
- 제품중심의 기업 => 수요의 변동을 흡수하기 위하여 재고변동, 휴가 또는 단축근무 사용
① 순수전략(추적전략, 균등생산전략) : 여러 통제가능변수 중 하나의 변수 사용
- 추적전략 : 각 기간에 변동하는 생산소요량에 맞도록 작업자수준이나 생산율을 조정하는 전략
자원을 수요에 맞추기 때문에 어떤 기간에도 계획된 산출량과 기대수요가 일치
재고의 증감, 유휴시간 사용 X
대상 작업자를 채용하거나 감원하고, 잔업이나 하청 등 사용
주로 주문생산업체에서 사용
☺ 재고투자, 잔업, 하청, 품절가능성 최저
☹ 작업자증감에 따르는 비용과 생산성 및 품질의 저하 초래
- 균등생산전략 : 전 계획기간 동안의 평균수요를 만족시킬 작업자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정규작업시간에 의한 생산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전략
주로 계획생산업체에서 사용
변동하는 수요는 잔업이나 유휴시간의 사용 하여 만족
재고의 증감
수요가 증가할 때에 품절을 일시적으로 허용하고 추후납품의 사용
하청의 사용
임시고용(비정규직)이나 다른 기업과의 시설의 공동이용
☺ 고용안정의 효과
☹ 재고증가 또는 추후납품에 따른 고객 서비스의 불만족 초래
② 혼합전략 : 두 개 이상의 변수 사용,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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