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1장 환경변화와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Jobs9 2020. 7. 25.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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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경변화와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1.1   문제제기; 조직은 사람이다?

1.1.1        ‘조직은 사람이다’의 허구

-조직은 사람이라고 말하면서 실제 현장에서는 인사를 가볍게 여겼다.

-1/8법칙 (pfeffer 1998a)

½정도의 사람들은 사람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조직의 성과와 이익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믿는 이의 ½ 은 한 두 가지 간단한 변화를 통해 그 효과를 보려고 한다. 효과적인 사람의 관리가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요구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 나머지의 ½  역시 포괄적 접근은 하지만 조금 해보다가 다른 혁신 프로그램이나 유행이 있으면 효과가 없다고 금장 제도를 바꾼다. 따라서 1/8 즉, 12.5% 정도만 실제적인 효과를 보기위해 충분히 긴 시간동안 제도를 도입한다. 이들만이 효과적인 사람관리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실천적으로 알게 된다는 것이다.

 

1.1.2        ‘조직은 사람이다’의 의미

1)     조직의 구성요소는 사람이다; 조직은 사람으로 구성된 사회적 공동체다. 따라서 조직의 관리는 공동체의 속성을 파악하여 그 원리대로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조직의 경쟁력은 사람에게서 나온다; 조직은 사람을 잘 관리하는지의 여부에 따라서 조직의 성공과 실패가 좌우된다.

3)     조직은 사람과 같이 생명체로 움직인다; 개체를 이루는 세포는 단지 덩어리인 집합체가 아니고 각 세포의 개별적 특징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서로 대화하고 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공존한다는 것이다.

 

1.2   환경변화와 새로운 패러다임

왜 지금에 와서 사람이 중요해 졌는가?

1.2.1        환경변화

1)     전통적인 경쟁우위 요소들의 한계

2)     환경의 불확실성 증가와 예측의 난이성; 어떤 새로운 사업이 생겨날지, 어디로 진행될지 환경변화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을 해주어야 하므로 계획된 대로만 따라가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는 역량 있는 사람을 특정자리에 배치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하다. 

3)     지식기반 경제의 도래와 창의성의 중심; 지식이 의미있는 유일한 생산요소

 

1.2.2        새로운 인적자원관리 패러다임

 

과거

미래

분석수준

미시적 접근; 채용 훈련, 평가, 보상과 같은 개별기능중심의 접근

거시적 접근; 전체 시스템이 기업수준의 다른 요인들과 어떻게 연계 되는지 혹은 기업성과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관심

초점

제도

사람자체

범위

조직하부

조직전체

핵심질문

무엇을 하는가

무엇을 제공하는가; 직원을 고객이라 생각하는 관점에서 접근

기능

보조기능

가치창출기능

 

1.3   인적자원관리의 역사적 전개

1.3.1        원시적 인사관리 primitive personnel management

1.3.2        인사관리 personnel management: PM

인사관리의 각 기능들( 채용, 임금, 교육..) 이 나름대로 체계를 갖추고 있으나 하나의 시스템으로 조정되고 통합되지는 못함 (1980년대)

1.3.3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HRM

인사 기능 간의 통합은 있으나 조직전략이나 목표와는 연결되지 못함

1.3.4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strategic HRM: SHRM

사람을 통해 성과의 차이를 가져오기 위한 조직시스템의 구축과정

1)     조직의 성과차이에 관심이 있다; 조직이 원하는 목표를 지향

2)     사람을 통해 그것을 성취; 사람을 주요자원으로 파악

3)     조직시스템의 구축; 긍정적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조직의 전체 시스템을 통해 구축

- 기능별 SHRM/ 협의의 SHRM/ 창의적 HRM

 

1.4   한국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변화

1.4.1        연공주의에 기반을 둔 가부장형; 기업 간 시스템 차이가 뚜렷하지 않고, 포괄적 계약관계를 가짐

1.4.2        1987 노사자율주의의 허용으로 많은 노사분규가 일어나며 실질임금 상승à 생산기지를 동남아로 옮김/ 임금과 성과를 연계시키는 노력

1.4.3        1990년대 초반 신인사제도의 도입; 성과주의와 능력주의 도입à 1997 외환위기 후 성과주의 심화; 정리해고를 통한 노동시장 유연성의 추구

▶임금격차의 심화; 조직의 위화감 조성, 성과평가의 불공정성의 심화

수직유연성 문제; 조직에 대한 소속감이나 충성심이 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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