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품관리,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

Jobs9 2022. 6. 2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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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관리

 

1.  제품의 개념과 구성요소

1.1.  제품의 개념적 정의

(1) 핵심제품(core products) :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제품으로부터 기대하는 핵심혜택.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개념 적인 것. / 소비자의 ‘결핍’을 말한다. Ex) 배고픔 해결을 위해 음식 구입

(2) 유형제품(tangible products) : 핵심제품을 구체화한 것. 포장, 브랜드, 품질, 스타일, 특징 등으로 구체화한 것. Ex) 운송수단이라는 기차는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 각기 다른 특징을 조합한 유형제품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3)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s) : 배달, 보증, A/S 등과 같은 유형적 제품속성 이외의 부가적인 서비스가 포함된 제품. 보통 구매하기 더 편하도록 하는 것.

 

 


 Q  제품은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으로 구성된다. 
<보기> 중 확장제품에 포함되는 항목의 총 개수는?

 

<보기> ᆨ. 제품 디자인 ᆫ. 제품 포장 ᆮ. 브랜드명 ᆯ. 보증제도 ᆷ. 배달

 

① 두 개 ② 세 개 ③ 네 개 ④ 다섯 개

【해설】 정답 

(1) 핵심제품: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제품으로부터 기대하는 핵심혜택.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개념 적인 것. / 소비자의 ‘결핍’을 말한다. Ex) 배고픔 해결을 위해 음식 구입

(2) 유형제품: 핵심제품을 구체화한 것. 포장, 브랜드, 품질, 스타일, 특징 등으로 구체화한 것. Ex) 운송수단이라는 기차는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 각기 다른 특징을 조합한 유형제품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3) 확장제품: 배달, 보증, A/S 등과 같은 유형적 제품속성 이외의 부가적인 서비스가 포함된 제품. 보통 구매하기 더 편하도록 하는 것.

 

 

 

 

1.2.  제품 구성요소의 관리

(1)  핵심제품의 관리: 소비자들은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주는 혜택을 소비.

(2)  유형제품의 관리

A.  제품의 질: 제품이 지니는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기술력)

B.  제품의 특성: 타제품과 구별되는 기본적인 기능들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제품의 생산원가에 의하여 결정됨.

C.  제품의 스타일과 디자인

                       i.         스타일: 제품의 외양을 서술하는 것

                      ii.         디자인: 스타일보다 더 넓은 개념, 제품의 외관과 성능을 모두 포함

                    iii.         기능적/시각적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디자인 개발을 통해 경쟁우위 실현 가능.

D.  제품포장(Packaging): 용기를 포함하여 제품을 감싸는 물체를 총칭하는 것.

E.  브랜드명: 문자, 단어, 혹은 숫자 등으로 표현된 제품의 이름

(3)  확장제품의 관리

A.   보장(Warranty)과 보증(Guarantee)

                       i.         보장: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제조업자가 제공해야 할 서비스 및 제품으로부터 기대되는 기능을 기술한 공식적인 보증서.

                      ii.         보증: 제품 성능이 소비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환불이나 교환 같은 보상을 약속한 일종의 보험과 같은 것.

B.    대금결제방식: 소비자가 구입한 제품에 대해 대가를 치루는 수단. Ex) 현금/카드/할부
C.    배달: 구매한 제품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고객이 원하는 목표장소에 전달하는 행위.

D.    A/S: 고객이 구매한 제품에 대하여 보증하는 기간 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제조업자가 약관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

E.    설치: 구매를 한 고객이 즉각적인 사용과 작동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 설비 담당기사를 파견하여 제품 사용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모든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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