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국주의
(1) 제국주의의 성립 배경
① 자본주의의 발달 : 19세기 말, 과학 기술이 진보하고 제2차 산업 혁명이 진전되면서 자본주의가 크게 발달하였다.
② 해외 시장 확보의 필요성 :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은 상품의 원료를 얻고, 상품을 팔거나 자본을 투자할 새로운 시장이 필요하였다.
(2) 제국주의
① 의미 : 자본주의가 발달한 국가들이 자기 나라의 이익을 위해 약소국을 무력으로 침략하여 이를 식민지로 지배하려는 경향을 제국주의라 한다.
② 제국주의의 성격 : 제국주의는 자국의 세력을 팽창시키려는 잘못된 민족주의와 정치, 사회적 불안을 대외 팽창으로 덮어보려는 의도가 숨어 있었다.
2. 제국주의 국가들의 팽창 정책
(1) 제국주의 국가들의 군비 경쟁
① 군비 경쟁 : 제국주의 국가들 간에 더 많은 식민지를 확보하기 위한 군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② 영국과 독일의 경쟁 : 특히, 해군력의 증강을 두고 영국과 독일 사이에 경쟁이 치열하였다.
(2)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
① 식민지 쟁탈전의 전개 :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의 약소국들은 거의 식민지로 전락하여 전 지구 육지의 1/5과 전 인류의 1/10이 제국주의 열강들의 지배 아래 들어가게 되었다.
② 제국주의 국가들의 치열한 식민지 쟁탈전 결과, 국제 관계가 매우 위태로워졌다.
제국주의 열강의 식민지 분할
1. 제국주의 열강의 아프리카 분할
(1) 유럽 열강의 아프리카 진출
① 리빙스턴과 스탠리의 탐험으로 아프리카가 소개되자, 유럽 열강이 앞을 다투어 아프리카로 진출하였다.
② 제국주의 열강의 분할로 라이베리아와 에티오피아를 제외한 전 지역이 유럽 열강의 식민지로 전락하였다.
(2) 유럽 열강의 아프리카 분할
① 영국의 종단 정책 : 수에즈 운하를 매수하고, 남쪽의 케이프타운에서 북쪽의 카이로를 연결하는 종단 정책을 추진하였다.
② 프랑스의 횡단 정책 : 알제리를 거점으로 삼고, 동쪽의 마다가스카르 섬으로 진출하여, 아프리카를 동서로 연결하는 횡단 정책을 추진하였다.
③ 파쇼다 사건(1898) : 영국의 종단 정책과 프랑스의 횡단 정책은 수단의 파쇼다에서 충돌하였다.
2. 유럽 열강의 아시아·태평양 분할
(1) 유럽 열강의 아시아 분할
① 영국 : 인도와 동남 아시아의 미얀마, 말레이 반도를 식민지로 삼았다.
② 프랑스 : 인도에서 밀려난 프랑스는 인도차이나 반도를 식민지로 삼았다.
③ 네덜란드 : 인도네시아를 식민지로 삼고 향료 무역을 독점하였다.
(2) 유럽 열강의 태평양 분할
① 태평양의 여러 섬들도 유럽 열강의 식민지로 분할되었다.
② 미국의 태평양 분할 : 미국은 에스파냐와 싸워 필리핀을 얻었고, 1898년에는 하와이 제도를 병합하였다.
제국주의 열강의 대립
1. 유럽 열강의 대립
(1) 삼국 동맹
① 배경 : 통일 후 제국주의 열강의 대열에 들어선 독일은 프랑스를 고립시키기 위해 삼국동맹을 맺었다.
② 동맹국 : 독일을 중심으로 오스트리아와 이탈리아가 가담하였다.
(2) 삼국 협상
① 배경 : 독일의 팽창에 위협을 느낀 프랑스와 영국이 러시아를 끌어들여 삼국 협상을 맺었다.
② 협상국 : 프랑스는 러시아, 영국과 함께 삼국 협상을 맺음으로써 독일의 팽창 정책에 대응하였다.
(3) 유럽 열강의 대립 : 유럽 열강은 삼국 동맹과 삼국 협상이라는 양대 세력으로 나뉘어 팽팽히 맞서게 되었다.
2. 유럽의 화약고 발칸 반도
(1) 발칸 반도
① 발칸 반도 : 독일의 범게르만주의와 러시아의 범슬라브주의가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었다.
② 오스트리아의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 합병 : 슬라브 족이 많이 거주하던 이 지역을 오스트리아가 합병하자, 오래 전부터 이 곳을 탐내던 세르비아가 분개하였다.
(2) 오스트리아의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 합병을 계기로 오스트리아와 세르비아의 대립이 더욱 심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