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한국사 사료

재당 신라인 교역 활동

Jobs 9 2021. 12. 21. 13:11
반응형

재당 신라인 교역 활동

신라 사람 왕청(王請)이 왔으므로 만나 보았다. 이 사람은 본국[일본]의 홍인(弘仁) 10년(819)에 바다에 표류하다가 데슈쿠니[出州國]에 닿은 당(唐)나라 사람 장각제(張覺濟) 등과 같이 배를 탔던 사람이다. 표류하게 된 까닭을 물으니, “여러 가지 물건을 교역하기 위해 이곳을 떠나 바다를 건너는데 갑자기 풍랑을 만나 3개월 동안 남쪽으로 떠내려가다가 데슈쿠니에 닿았습니다 ……(중략)…….”라고 말하였다. 

『입당구법순례행기』권1, 개성 4년 정월 8일

당나라에 들어가 유학하던 천태종(天台宗) 승려 원재(圓載, ?~877)의 제자 인호(仁好)와 순창(順昌)이 신라 사람 장공정(張公靖) 등 26명과 함께 나가토쿠니[長門國]에 도착하였다. 

『속일본후기』권13, 인명천황 10년 12월(계해)

등주십장압아(登州十將押衙) 장영(張詠)이 산원(山院)에 와서 말하기를, “제가 옛날 저 나라[일본]에 갔을 때 은혜를 크게 입었습니다. 그러므로 와서 삼가 문안을 드립니다. 만일 필요한 것이 있으시면 모두 말씀하시기를 바랍니다.”라고 하였다. 엔닌[圓仁]이 대답하기를, “달리 필요한 것은 없습니다만, 나라[중국] 안으로 들어가 성인의 발자취를 순례할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라고 하였다.  

『일본삼대실록』권8, 청화 천황 6년 정월 14일

산에는 절이 있어 그 이름을 적산법화원(赤山法花院)이라 하는데, 본래 장보고(張保皐, ?~846)가 처음으로 세운 곳이다. 오랫동안 사유지를 갖고 있어, 그것으로 절의 식량을 충당하였다. ……(중략)…… 지금 신라 통사 압아(新羅通事押衙) 장영(張詠)과 임대사(林大使), 그리고 왕훈(王訓) 등이 전적으로 맡아 관리하고 있다. 

『입당구법순례행기』권2, 개성 4년 6월 7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