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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변속기 세팅, 뒤 디레일러 조정, 앞 변속기 조정

Jobs 9 2022. 1. 30.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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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 변속기를 조정할 때에는 우선 변속기와 프레임을 연결해주는 디레일러 행어가 기본적으로 잘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또 변속기의 한계 조절 나사(Limit Screw)가 올바르게 조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변속기 케이블의 장력을 적절히 유지해야 정확하고 빠른 변속이 가능하다.
 
기존의 스프라켓 단수와 호환되는 변속기를 사용해야 정확한 변속이 이뤄지므로 반드시 호환성 여부를 체크해야 하며, 라이딩 스타일, 스프라켓과 체인링에 따른 변속 최대 허용치, 최대 스프라켓 톱니 수에 따라 뒤 디레일러 풀리 케이지 플레이트의 길이가 다른 것을 사용해야 변속기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는 점 등도 미리 고려해야 한다.
 
요즘에는 보편적으로 변속 케이블을 당기면 큰 스프라켓(저단기어)으로 움직이는 정방향 변속기를 많이 사용하지만 일부 과거 제품의 경우 반대 방향(고속 기어)으로 움직이는 역방향 변속기도 나왔다. 이번에는 원활한 변속을 위해 뒤 디레일러를 올바르게 조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뒤 디레일러 구조

1. 장착 볼트
    프레임의 디레일러 행어에 변속기를 장착하기 위한 볼트.
2. B-스크루(Body Screw)
    디레일러의 위쪽 풀리와 가장 큰 스프라켓 사이에 간섭이 있을 경우 B-스크루를 돌려 적절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볼트.
3. 한계 조절 볼트(Limit Screw)
    변속기가 스프라켓의 최고단과 최저단 범위 안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한계를 조절하는 볼트로 H(고단), L(저단)로 표기되어 있다.
4. 케이블 고정 볼트(Pinch Bolt)
    변속 케이블을 변속기에 고정하기 위한 볼트로 케이블의 장착 루트에 따라 정확하게 고정해야 한다.
5. 상단 풀리(Upper Pulley) 또는 가이드 풀리(Guide Pulley)
    변속을 할 때 체인을 다음 스프라켓으로 옮겨주는 역할을 하는 변속기 케이지의 상단에 위치한 톱니.
6. 풀리 케이지(Pulley Cage)
    변속기의 상단과 하단 풀리를 연결해주는 지지대.
7. 하단 풀리(Lower Pulley) 또는 텐션 풀리(Tension Pulley)
   변속을 할 때 체인의 장력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변속기 케이지 하단에 위치한 톱니.


 

뒤 디레일러 조정


 1. 크랭크를 돌리면서 좌, 우 변속 레버를 조작해 크랭크의 가장 큰 체인링과 스프라켓의 가장 작은 톱니에 체인이 걸리도록 한다.


2. 자전거를 뒤에서 바라보았을 때 변속기의 위, 아래 풀리와 가장 작은 스프라켓의 위치가 일직선에 놓여 있는지 확인한다.

 
3. 크랭크를 돌리면서 +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H 나사를 시계(또는 반 시) 방향으로 돌리면서 풀리와 스프라켓이 일직선에 놓이도록 하고 체인과 스프라켓 사이에 소음이 나지 않도록 미세하게 조정한다.


4. 크랭크를 돌리면서 뒤 변속기 레버를 조작해 다음 단계 스프라켓으로 체인이 원활하게 이동하는지,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5. 앞의 과정에서 다음 스프라켓으로 변속이 원활하지 않거나 소음이 발생한다면 변속레버의 조절  배럴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서 케이블 장력을 조절한다.


6. 크랭크를 돌려 뒤 변속기 레버를 조작해 체인이 원활하게 이동하는지,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7. 크랭크를 돌리면서 왼쪽 변속 레버를 조작해 체인이 가장 작은 체인링에 위치하도록 하고 오른쪽 변속 레버를 조작해 체인을 가장 큰 스프라켓으로 옮긴다.



8. 체인이 스프라켓 바깥으로 넘어가면 크랭크를 돌리면서 +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L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9. 스프라켓과 풀리가 일직선에 놓이고 체인과 스프라켓 사이에 소음이 나지 않도록 미세 조정한다.


10. 만약 2단에서 1단으로 변속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에는 L 나사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11. 스프라켓과 풀리가 일직선에 놓였을 때 체인과 스프라켓 사이에 소음이 나지 않도록 미세 조정한다.


12. 앞 뒤 모두 저단 상태에서 풀리와 스프라켓 간격이 5~6mm가 되도록 B 스크루를 +자 드라이버로 조정한다.


 
이후 적절한 기어 배율로 변속을 해보아 변속이 원활하게 되는지 체크한다. 변속이 원활하지 않거나 소음이 발생하면 변속 레버의 조절 배럴을 이용해 케이블 장력을 미세하게 조정한다. 테스트 라이딩을 거쳐 변속이 원활하게 이뤄지는지 체크하면 조정 완료.

 

 

 

앞 변속기는 크랭크의 각 체인링 사이에서 체인을 움직여 원하는 기어로 변속할 수 있게 해주는 부품이다.

앞 변속기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으면 체인이 체인링 안쪽으로 떨어지거나 가장 큰 체인링 바깥으로 이탈할 수 있고, 잡음도 생겨 정확한 조정이 필요하다. 변속기 조정을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직접 따라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원리를 파악해 보자.
 
변속기 조정은 프레임에 따라, 또 변속기 고정방식과 케이블 루트에 따라 조정방식이 다르다. 프레임과 맞지 않으면 변속이 불가능하고 변속기의 설치부터 아예 안 될 수도 있어 변속기를 교환하거나 설치할 때는 변속기 방식을 잘 살펴야 한다.
기본적인 앞 변속기의 조정은 적절한 높이와 방향으로의 설치, 그리고 한계조절 나사(Limit screw)의 조절과 변속 케이블의 장력에 따라 달라진다.
 
앞 디레일러 구조


 

 

변속기 고정 밴드(Clamp)
앞 변속기를 프레임에 고정해 설치할 수 있도록 둥근 형태의 밴드로 되어 있다.
 
안쪽바깥쪽 케이지(Cage)
변속을 위해 체인을 밀어주는 부분으로 모양과 안쪽 면의 굴곡이 제품마다 다르다.
 
H(High), L(Low) 나사
가장 큰 체인링(또는 작은 체인링) 바깥(또는 안쪽)으로 체인이 이탈되지 않도록 변속기의 작동 한계를 조절하는 나사. 변속기 고정 밴드에 따라서 H, L 나사의 순서가 서로 다르다.
 
핀치 볼트(Pinch blot, 고정 볼트)
변속 케이블을 잡아 고정해주는 볼트. 케이블이 올바르게 장착될 부분에 케이블 홈이 있으며, 와셔와 함께 볼트로 케이블을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변속기 고정 방식에 따른 종류
  탑 밴드(Top band) 방식,  E-플레이트(Plate) 방식,  다운 밴드(Down band) 방식, 
  다이렉트(Direct) 방식,  브레이즈 온(Braze on) 방식

 

 

앞 변속기 조정
1. 앞 변속기 케이블을 5mm 육각렌치를 이용해 케이블 고정 볼트를 풀어 변속기에서 분리한다.
2. 변속기를 최대한 바깥으로 당겨 가장 큰 체인링과 변속기의 바깥쪽 케이지 아래 간격이 1~2mm 정도로 만든다. 변속기 사이에 타이어 레버 등을 시트 튜브 사이로 넣어 변속기를 바깥으로 고정 시키는 것도 좋다.

 

 
 3. 5mm 육각렌치를 이용해 변속기가 움직일 수 있도록 변속기 밴드 고정 나사를 푼다.

    가장 큰 체인링과 케이지의 높이를 1~3mm로 조절하기 위해 변속기를 손으로 움직인다. 이때 동전을 삽입하면 간격 측정이 쉽다.
4. 당겼던 변속기 레버를 다시 원위치로 두거나 변속기와 시트튜브 사이에 끼워 두었던 타이어 레버를 조심스럽게 제거하고 변속기가 가장 작은 체인링으로 돌아오게 한다. 변속기의 바깥쪽 케이지와 가장 큰 체인링의 방향이 평행한지 살펴본다.
5. 만약 변속기 방향이 평행하지 않다면 손으로 가장 큰 체인링과 변속기의 바깥쪽 케이지를 나란하도록 변속기를 잡고 조정한다.
6. 변속기 높이와 방향이 제대로 조정되었음을 확인하고 5mm 육각렌치를 이용해 밴드 고정 볼트를 완전히 조인다. 고정 볼트의 적정 조임강도는 5~7Nm이다.
7. 뒤 변속기를 1단(가장 큰 스프라켓)에 위치하도록 변속레버를 조절한다.
8. 앞 변속기 안쪽 케이지를 살펴 체인이 닿는지 크랭크를 돌리며 체크한다.
9. 만약 체인이 안쪽 케이지와 닿거나 소음이 나면 L조절 나사를 +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반시계 방향으로 풀어주면서 체인과의 간격을 1mm 정도로 조정한다. 체인이 안쪽 케이지와 멀다면 L조절 나사를 시계방향으로 조여 체인과의 간격을 1mm로 조정한다.
10. 크랭크를 돌리면서 체인과 변속기 안쪽 케이지 간격이 일정한지, 소음이 나지 않는지 확인한다.
11. 변속기 케이블 끝을 롱노우즈 등으로 잡고 변속기의 핀치 볼트가 고정될 홈에 팽팽하게 잡아당겨 올바르게 장착하고 5mm 육각렌치를 이용해 고정한다. 이때 핀치 볼트의 조임 강도는 5~7Nm이다.
12. 뒤 변속기를 고단(가장 작은 스프라켓)에 위치하도록 변속레버를 조절한다.
13. 앞 변속기 변속레버를 조절해 체인과 변속기가 가장 큰 체인링에 위치하도록 한다.
14. 만약 앞 변속기 바깥쪽 케이지가 체인과 닿거나 소음이 나면 H조절 나사를 +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반시계 방향으로 풀어주면서 체인과의 간격을 1mm로 조정한다.
15. 또는 체인이 바깥쪽 케이지와 간격이 멀어 체인이 이탈하거나 변속레버를 끝까지 밀었을 때 변속기 유격이 생기면 H나사를 시계방향을 조이면서 체인과의 간격을 1mm 정도로 조정한다.
16. 크랭크를 돌리면서 체인과 변속기의 안쪽 케이지 간격이 일정한지, 소음이 나지 않는지 체크한다.
17. 앞 변속기를 중간 체인링에 두고 뒤 변속기를 가장 큰 스프라켓으로 옮겨 크랭크를 돌려 앞 변속기 안쪽 케이지에 체인이 닿는지 체크한다.
18. 만약 안쪽 케이지에 체인이 닿으면 앞 변속레버의 조절 배럴(Barrel)을 시계방향으로 조여 체인과 안쪽 케이지가 닿지 않도록 미세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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