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수능, 학습

자소서 작성법, 자기소개서작성 핵심포인트

Jobs 9 2020. 9. 21.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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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편의 이야기 (내 전공과 관련하여 연결고리가 있는 활동 + 인성) 과거에서 현재로 이어지는 드라마

○ 지원자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기록물. 자신 있는 부분을 부각해 얼짱 각도로 셀카를 찍듯 작성하라

"이 학생은 꼭 뽑아야겠다" 그 이유가 뚜렷한 글

○ 태어남 → 성장 → 진로에 대한 꿈 (꼭 동기가 있어야 함) → 고등학교 3년동안 이 꿈을 성취하기 위하여 열정으로 다하여 노력해 온 나의 성장기

○ 평가관이 평가하는 기준과 세부항목을 이해하라

○ 학생부에 기록된 '결과'에서 보여줄 수 없는'과정'의 우수성을 평가

영어 동아리에서 활동한 학생의 학생부에는 동아리 활동 시간, 활동 내용 등이 기술되나, 자소서에는 동아리 참여 동기, 참여 전후 학업능력 변화

○ 진로와 활동을 이끌어 가는 key는 '동기' - 동기는 과정을 낳는다. 그 이름은 스토리다.

○ 무엇을 쓸 것인가? 학생부 해당 항목을 자기소개서 항목에 배치하라

○ ‘더 넣을 것’을 찾지 말고 ‘더 뺄 것’이 없을 때까지.

○ 지원 전공과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와 동기가 잘표현되어 있는가. (꿈, 끼, 특기, 전공적합성, 희망, 잠재력)

학업성취 및 활동은 전공적합성과 ‘연결고리’가 되어 있는가?

○ 두괄식으로 간결하게, 그러나 인상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구체적으로 연상하도록 써라.

○ 첫 문장은 인상적인가. 평소 책이나 신문에서 스크랩할 것.

○ 항상 학생부 10개 항목과 자소서 4개 항목을 생각하고 기록하라.

전공에 대한 미친듯한 열정을 ※구체적인 활동- 스토리로 증명한다.

※ 구체적활동 스토리란1 :

①동기(발단)→ ②행동(전개) → ③성취(완성)→ ④생각(배우고 느낀 점- 성취에서 잘 설명되었다면 추가기재 생략) → ⑤ 다른 활동 (발전)​

: 추상적 단어로 나를 규정하지 않고, 구체적 에피소드 묘사를 통해 평가기준 만족시키기

예) 리더십, 희생정신: 학급회장으로서 교내 합창 대회에서 학급을 우승으로 이끔?

○ 평가기준으로 점검한다.

1) 전공적합성(잠재력, 소질, 끼) - 학업역량 - 다양한 경험 - 자기주도성 - 인화관계성

※ 진로희망, 창체, 내신, 교과세특, 독서, 심화학습, 자기주도학습, 외부활동 등은 자신이 지원하는 전공과 연결고리를 갖고 있는가?

2) Special - Professional - Elevation - Consistency

○ 열정적인데 무리가 없고, 애를 쓰는데 자연스럽다.

3) 진로 동기는 꼭 나타나야 한다. 문항 4개 중에 가장 중요한 문항은 말할 나위 없이 '학업역량'을 나타내는 1번 문항이다.

자소서 등급은 최상위인 '특별'부터 '평가 불가'까지 5단계로 평가한다.

● '특별'은 독창적이고 인상적이며

매우 잘 쓰인 자소서.

● '우수'는 일반적 주제로 작성했으나 응시자를 잘 드러낸 글, '

● '보통'은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노력과 성실성이 보이는 글.

● '보통 이하' 등급은 문법에는

맞게 썼지만 요지가 없는 글

● '평가 불가'는 분량이 짧고 내용이 모호할 뿐 아니라 문법도 엉망인 글.

Ⅰ. 문항별 자소서 정복

○ 구체적 활동 5가지

(동기)→ 활동→ 성취→→ 다른 활동으로 이어지는 5개 에피소드로 충분

① (진로와 관련하여 성취를 이룬) 학업역량의 스토리(구체적 과정) 1개

② (진로와 관련하여 성취를 이룬) 활동의 스토리(구체적 과정) 2개~3개

③ 나의 인성을 증명할 수 있는 활동 스토리 (구체적 과정) 1개

1. 과거 - 활동 As Was

- 모든 활동은 구체적 에피소드 활동을 통해 ‘스토리화’ 되어 있는가

- 지적호기심과 학업역량은 뛰어난가? (관련과목 성적, 동아리, 멘토링-번역 등 전공관련 봉사, 교과 세부특기, 방과후, 과목별 독서 등)

- 자기주도적인가 (신문, 외부강연, TED, MOOC, 프리젠테이션 등)

- 나의 우수성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작성하고 배치하여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하라

문항1(학업역량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1) 동기

1단계- 성장환경, 부모 직업, 어릴적 국가의 환경: 잠재된 진로에 대한 소질과 끼.

2단계 - 꿈을 진로직업으로 확정하게 되는 동기

3단계 - 진로를 위하여 활동하게 되는 동기

4단계 - 활동을 바탕으로 해당 학교에 지원하게 되는 동기

eps① 소질, 꿈, 끼가 진로로 구체화된 진로동기

1) 어떤 만남(계기)에 의해 내 소질이 특정 진로(직업)에 흥미를 갖게 되는 에피소드 (만화영화, 책, 사건, 신문기사)

eps② 학업역량 (학업 성적이 아님)

-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지적호기심을 증명할 수 있는 학문적 지적 역량활동 (활동 동기→과정→성취→생각→발전된 활동) : 교내수상실적과 전공관련 성적의 성취를 이룬 활동동기와 과정.

교과세부특기(수행평가, 발표, 토론, 질문 등), 자율학습동아리, 독서, 영어말하기 대회 등, 무엇보다 탐구보고서(논문 아님)

<학종은 결과만이 아니라 그 결과를 만든 동기와 과정에서 '우수성'을 평가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으면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시대를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메시지가 담긴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이야기>를 읽은 후부터 늘 해왔던 고민입니다. 잘 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그보다 멋진 인생은 없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입니다.

미개척 분야에 도전하며 인류의 보다 나은 삶에 기여하는 엘론 머스크를 보며 갖게 된 CEO라는 목표는 경영학에 대한 관심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졌고, 위클리 비즈와 시사토론, 경제다큐멘터리를 보며 꿈을 키워 나갔습니다. 그러나 양적완화 등 혼자 이해할 수 없는 내용들이 많아져,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했습니다. 경제 선생님을 찾아가 조언을 구했고, 선생님께서는 경제학 원론서를 빌려주시며 미시·거시경제학 공부를 권유하셨습니다.

그 직업으로 구체화되는 동기는

미개척 분야에 도전하면서도

(내가 하고 싶은 일),

보다 나은 삶에 기여까지 하는

'엘론 머스크'란 롤모델로 나타나고,

이후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 펼쳐집니다.

원론서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생긴 궁금증은 최대한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소비자이론을 공부하며 무차별곡선의 형태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 땐, 수학적인 분석이 가능할까 싶어 경제 수학서를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지역 도서관에조차 경제 수학서를 찾을 수 없어 구글에서 무료로 배포된 원서인 <경제경영 수학 길잡이>를 참고하게 되었습니다.

영어로 수학을 공부하는 경험 자체가 처음이라 개념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매일 일정시간 공부하며 수학 용어 노트를 만들었고 부족한 점은 수학동아리의 친구들과 함께 해결해 보았습니다.

노력 끝에 인문계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이계도함수를 다룰 수 있게 되었고 무차별곡선의 형태를 수학적으로 분석해볼 수 있었습니다.

무차별곡선이 경제학적으로는 다르게 설명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KOCW 미시경제학 온라인 강의를 수강했고, 한계대율 체감의 법칙을 알게 되면서 같은 현상도 학문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렇게 원론서를 자세하게 공부하면서 시사 경제의 초석이 되는 경제지식을 얻을 수 있었고 이는 경제신문과 경영칼럼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997자)

이러한 지적호기심은 '자신만의 상취'를 이루어 냅니다. 그 성취의 과정에서 '우수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 방법은 먼저 자신만의 키워드를 적어서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

문항2(활동역량).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 전공관련 소질과 끼, 열정, 노력과 성취를 증명하는 활동 2~3가지

(동기-과정-성취-생각-발전된 활동)

- 행동(활동): 지적호기심으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성취의 과정/좌절,갈등,역경극복과정

- 학생부와 자기주도학습에서 활동목록 만들어 정리

- 평가기준에 맞추어 체크할 것.

- 결과가 아니라 태도가 중요하다. 무슨 활동을 했느냐보다는 어떤 이유로, 어떤 생각과 자세로 활동했는지 드러내야 한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 리더의 참모습 찾기 <--- 소제목을 붙여보는 것도 방법.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이 산으로 가지 않도록. 자소서에 소제목을 포함해도 되고, 나중에 빼도 됩니다. 그런 습관을 가져 봅시다.

반 친구들과 <관동별곡>을 패러디한 시극을 준비하여 교내 시낭송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저는 대본 작성을 맡아, 관동별곡을 ‘임금에 대한 원망’으로 재해석해 보았습니다. 배우들을 이끄는 연출가나 무대 위에서 공연을 선보이는 배우가 시극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했던 제게 대본 작성은 많은 것을 깨닫게 했습니다.

대본 작성이 겉으로 드러나는 역할은 아니지만 연출과 연기의 기본이기에, 그 어떤 공연도 대본 없이는 진행되지 못한다는 점에서 마치 리더의 역할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더란 돋보이는 위치에서 화려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진정한 리더십이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다른 사람을 돋보이게 하는 ‘보이지 않는 손’과 같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내 꿈에 적용하기 (경영자에서 연구원으로 꿈이 바뀌는 계기)

영어로 사업계획 보고서를 작성하는 국제 경영캠프에 참가했습니다. 조원들의 추천으로 조장이 된 저는 효율성을 고려하여 개인별로 업무를 분담했지만 영어에 자신이 없는 친구들이 참여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잘 하는 것 보다 함께 하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운영 방식을 바꿔 마케팅부, 회계부, 기술연구부, 생산부로 조직을 체계화한 후 부서별로 역할을 분담했습니다. 마침내 소외되는 친구 없이 모두가 참여하여 과제를 완성할 수 있었고, 잘하는 소수만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하는 협업의 기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부서별로 분담하면서 얻은 또 하나의 깨달음은 키를 쥐고 기업을 이끄는 CEO의 역할 못지 않게 세부적인 경영 기술과 전략을 연구하는 각 부서의 역할이 기업의 성과에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MT 경영학> <경영학 콘서트>을 읽고 기업경영을 주도하는 것은 CEO의 역할 그 자체가 아니라 CEO가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경영기술과 경영전략을 제공하는 연구원의 몫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기업 내의 ‘보이지 않는 손’인 경제 경영 연구원이 되어 기업의 혁신적 활동을 도움으로써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 ‘보이지 않는 손’ 되어보기

브렉시트 쇼크로 온 세계가 술렁일 당시, 경제경영 동아리 비즈노믹스에서 활동하던 저는 이 내용을 주제로 시사경제 발표회를 준비했습니다. 유럽 국가로의 수출 부진과 같은 표면적 영향보다 외화유출 불안심리가 가져오는 금리 상승, 중국 수출 약진에 따른 세계 경제 위축 등 브렉시트로 인해 파생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이 훨씬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로 인한 내수경기 침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기업의 대응전략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업의 내실화가 기본이라는 생각에 원가를 절감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없애는 ‘리틀의 법칙’을 활용한 제조 공정기술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경영전략으로 세워 발표했습니다. 비록 미흡한 수준이었지만 직접 통계자료를 해석하여 세계 경제변화의 영향을 분석해보고 이를 대비하는 경영전략을 연구해볼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1486)

문항3(인성 역량)

- 人性을 증명하는 활동 에피소드 1가지 - 나눔·배려·협동·희생·갈등관리(리더십) - (꼭 봉사가 아니어도 동아리, 친구와의 소통 등 경험 일반)

- 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 실천 사례 항목은 인성 평가 영역. 개인의 역할만 강조하기보다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수행한 역할과 이를 통해 어떻게 긍정적으로 변했는와. 활동 이후 내면적 변화와 깨달음, 연계활동도 소개하라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제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은 존 롤스의 <정의론>입니다. ‘도우며 살아야한다’라는 추상적인 당위성은 수백 번 배워왔지만 ‘왜’ 돕고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은 사회적 우연성이라는 저자의 철학을 통해 비로소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눔은 가진 자의 의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제가 남들보다 조금 더 가진 게 있다면 그것을 통해 사회에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런 제게 봉사동아리 인터랙트 가입은 뜻 깊은 선택이었고 3년간 내적으로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이었습니다.

특히 2년간 지적 장애인 분들과 함께 미술 활동을 한 경험은 바람직한 배려의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인상 깊었습니다. 봉사 초기, 가장 어려웠던 점은 장애인 분들과의 의사소통이 쉽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꽃’을 그려 보기로 한 어느 날, 제가 먼저 꽃 한 송이를 그려 파트너 영일씨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하지만 영일씨는 스케치북 가득 알 수 없는 색칠만 하셨고 저는 그 행동을 이해할 수 없어 계속 제가 그린 꽃을 보여 드렸습니다. 실랑이 아닌 실랑이가 오가던 중, 영일씨가 색칠하던 것은 울타리와 검은 꽃씨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영일씨는 꽃송이가 아닌 꽃밭을 그리고 있었던 것이었고, 꽃을 꽃송이의 형태로만 생각했던 제가 오히려 꽃밭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란 선입견으로 영일씨의 행동을 지도하려 했던 오만함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소통의 문제는 말을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얼마나 상대방의 입장에서 서서 이해하려고 하는가에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친구처럼 대해보라’는 사회복지사 선생님의 조언에 진정한 배려는 남과 내가 인격적 존재로서 다름이 없다는 생각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작은 나눔을 통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고, 매사에 나눔의 의미를 먼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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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 4번 문항은 자신의 앞으로 겪게 될 '미래'에 관한 내용입니다. 다음 번에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2. 미래 As To Be

○ 중학교 혹은 고등학교에서 이루었던 문항 1~3까지의 과정의 연장선 상에서 지원학교의 특성을 활용해 성취할 계획

○ 지망 학교가 자랑할만한 사람으로 내 진로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In the Future

‘ 이 학생은 우리 학교를 빛내줄 인물이므로 꼭 뽑아야겠다’

1) 학업계획 (해당 학교 커리큘럼, 동아리, 교수진, 논문, 인재상, 특성을 조사하여 반영)

- 중고등학교에서의 학업과 활동의 연장선 상에서 심화확장된 학업과 활동

- 자기주도적인 학업역량 강화선 상에서 동아리, 독서, 교내활동, 자기주도학습 등

- 지원학교의 특성 (커리큘럼,동아리, 프로그램, 교수, 논문, 수상 등) 조사

- 학과의 특성 구분능력, 전공에 대한 심화정보 기반

2) 진로계획 (진로분야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 진로 동기와 일치하는 계획

- 롤모델 포함 -> 미래 특성과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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