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표자
: 뿔란차(N. Poulantzas), 알뛰세(L. Althusser), 밀리반드(Miliband)
2. 기본 입장
1) 자본주의 국가의 상대적 자율성 인정 : 이 이론은 국가가 단순히 경제구조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자율성을 지니고 기존 질서의 유지에 앞장선다는 입장을 취한다.
2) 국가는 특정계급의 이익 옹호 : 국가는 모든 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중립적인 기구가 아니라 지배계급의 이익을 옹호하고 대변한다.
3) 이념기구를 통한 중립성 위장 : 자본주의국가는 이념적 기구를 통해 국가가 중립적이라고 믿게 만들어 피지배계급으로부터 능동적인 동의를 이끌어 냄으로써 기존의 불평등관계를 정당화시킨다는 것이다.
3. 국가의 통치기구
- 알뛰세는 상대적인 자율성을 지니고 있는 국가가 통치기구로서 억압적 국가기구와 이데올로기 국가기구라는 두 가지 장치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1) 억압적 국가기구 :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일컫는 국가의 개념과 일치하는 것으로 경찰, 군대, 관공서 등으로 구성된다.
2) 이데올로기 국가기구 : 교육, 종교, 가족, 법, 정치, 조합, 언론 등으로 구성된다.
4. 학교의 기능
1) 지배계급의 헤게모니 유지 : 학교는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의 한 부분으로 국가가 중립적인 것으로 가장하여 지배계급의 헤게모니를 유지시켜준다.
2) 이데올로기 주입을 통한 능동적 동의 도출 :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피지배계급의 능동적인 동의를 이끌어 내는데 기여한다. 즉, 지배집단의 이해관계에 기초하고 있는 이데올로기를 학생들에게 주입함으로써 자본주의 사회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