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 사대주의, 문화 상대주의, 총체론적 관점, 비교론적 관점, 상대론적 관점

Jobs9 2024. 10. 22.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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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화 중심주의
자신의 문화가 가장 우월하다고 보기 때문 에 자신의 문화를 깆준으로 다른 문화를 모두 열등한 것으로 보는 관점

● 문화 사대주의
다른 사회의 문화만을 좋은 것으로 믿고 그것을 동경하거나 숭상하는 나머지 오히려 자기의 문화를 업신여기거나 낮게 평가하는 태도

● 문화 상대주의
문화의 상대성을 인정하고 어떤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환 경과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려는 태도
각 문화는 그 문화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입장으로 각 문화의 가치를 존중하고 어떤 특정한 기준의 가치관으로 타문화를 평가하거나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

● 극단적 상대주의
상대주의를 강조한 나머지 인간의 존엄성과 같은 인류 공통의 보편적 가치 기준에 위배되는 행위를 타당하다고 보는 것은 극단적 상대주의로, 상대주의와 극단적 상대주의는 구분되는 개념

 

 

문화를 이해하는 관점

1. 총체론적 관점

  • 의미 :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다양한 문화 요소들과 연관하여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려는 관점
  • 필요성 : 한 사회의 문화는 정치, 경제, 종교 등 다양한 문화 요소들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전체를 이루고 있으므로 한 측면만 보아서는 그 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음
  • 문화를 이해하는 총체론적 관점 :암소를 숭배하는 인도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쇠고기를 먹지 않는다. 대다수의 국민이 믿고 있는 힌두교의 영향 때문이다. 도한 인도 문화 전체의 맥락에서 볼 때 암소 숭배는 인도의 자연환경 및 농업 조건과 관련이 있다. 암소는 농사에 필요한 수소를 생산하고, 우유를 공금하며, 그 배설물은 땔감과 비료로도 이용됨
  • 인도인들이 쇠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를 인도 문화의 전체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다. 이처럼 한 사회의 문화는 각각의 문화 요소들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이해해야함

 

2. 비교론적 관점

  • 의미 : 한 사회의 문화를 다른 문화와 비교하여 객관적으로 이해하려는 관점
  • 필요성 : 서로 다른 문화를 비교하면 문화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문화도 더 잘 알게 됨

 

3. 상대론적 관점

  • 의미 :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특수한 환경이나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여 이해하려는 관점
  • 필요성 : 다양한 문화를 편견없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음

 

4. 상대론적 관점을 부정

문화에 우열이 있다고 보는 태도

구분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 사대주의
의미
  • 자기 문화를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회의 문화는 열등한 것으로 보는 태도
  • 다른 사회의 문화를 가장 우수한 것으로 여기고, 자신의 문화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
사례
  • 중국의 중화사상
  • 탈레반 정권의 바미안 불상 파괴
  • 개고기 먹는 문화가 야만적이라고 비판한 프랑스 여배우
  • 최만리의 한글 창제 반대
  • 조선 시대에 제작된 '천하도'
  • 외국어로 된 간판이 즐비한 거리
장점
  • 자기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고,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음
  • 선진 문물을 수용하는데 도움이 됨
문제점
  • 국제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으며, 다른 문화의 장점을 받아들이기 어려움
  • 문화 제국주의로 흐를 수 있음
  • 자기 문화의 고유성과 주체성을 상실할 수 있음
  • 다른 문화의 비판적 수용과 자기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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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화 중심 주의의 사례

사례 결과
유럽인들은 나체로 살던 자파테크 족을 미개하다고 여겨 강제로 옷을 입게 하였다. 그 결과 고온 다습한 기후 때문에 주민 대부분이 피부병에 걸렸고, 신분을 나타낸 문신이 옷에 가려서 사회가 혼란 유럽인들은 다른 문화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 문화만을 강요하였다. 이는 자신의 문화를 우월한 것으로 보고 다른 문화를 업신여기고 무시하는 자문화 중심주의의 결과

 

바람직한 문화 이해 태도 - 문화 상대주의

  • 의미 :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 구성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이해하는 태도

예) 인도인들이 쇠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를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함

  • 장점 : 다양한 문화에 대한 객관적 이해 가능, 문화의 다양성을 보존할 수 있음
  • 필요성 : 세계화와 함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진행되는 현대에 더욱 필요해짐, 문화 간의 갈등과 분쟁을 예방하고 해결 → 여러 문화권의 사람들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음
  • 유의점 : 인간의 존엄성이나 자유, 평등 등 인류 보편적 가치를 무시하는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까지 인정해서는 안됨

 

◇ 문화 상대주의의 한계의 예

  • 티베트의 조장 풍습 : 티베트는 혹독한 기후와 험준한 지형 대문에 시신을 매장하기 불리한 자연환경과 불교적 세계관 때문에 시신을 들판에 내다놓아 새가 쪼아 먹게 하는 조장이라는 독특한 문화가 형성
  • 이슬람의 명예 살인 : 이슬람 사회에서는 가족, 부족, 공동체의 명예를 더렵혔다고 여겨지는 사람을 가족이 죽일 수 있는 관습이 오래전부터 이어져 오고 있다. 이를 '명예 살인'이라고 함
  • 티베트는 조장 풍습의 예처럼 다른 문화를 이해할 때에는 그 사회의 입장에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 상대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슬람의 명예 살인의 예처럼 인간의 존업성, 생명, 자유와 같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무시한 채 어떤 문화든지 무조건 옳다고 판단하는 태도인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는 경계되어야 한다. 바람작한 문화 상대주의적 태도는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를 그 사회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성찰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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