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Humanities/깨달음, 종교 Enlightenment, Religion

이란 계통의 종교, 조로아스터교, 주르반교, 마즈다크교, 마니교

Jobs 9 2025. 1. 22. 22:52
반응형

조로아스터교

 

 

인도-이란 계통의 종교


인도-이란 계통 종교(Indo-Iranian religions)는 인도반도 및 이란고원에 퍼진 인도이란어파 계통 아리아인의 고대 종교 및 신앙에서 유래한 종교들을 말한다. 

 

 

특징과 양상

 

인도이란어파의 언어적 유사성은 물론 데바, 아수라 신족 등 일반인들도 많이 들어봤을 신들이 고대 인도-이란 신앙에서 출발했다. 이후 인더스 문명과 접촉한 인도와,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접촉한 이란의 문화가 각각 독자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신앙의 차이도 커지게 된다.   

일례로 조로아스터교에서는 악마를 데바(Deva)라고 칭했는데 반해 고대 인도의 브라만교 사이에서는 신을 데와(Deva)라고 칭했다. 서로 연관이 있되 적대하는 사이였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다만 왕을 뜻하는 라자(Raja), 땅을 뜻하는 스탄(~Sthan) 같은 어휘는 매우 흡사하다. 이렇듯 이 두 문화권과의 연관성은 인도 브라만교의 경전이었던 베다어와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의 경전에 사용된 아베스타어 사이의 상호유사성으로 입증이 된다.  

쿠샨 왕조 시절에는 페르시아에서 미트라 신앙이 인도와 중앙아시아로 유입되어 불교 미륵 신앙의 기원이 되었다. 한 때는 파르티아 동부에 불교가 번성했으나 이후 등장한 3세기 등장한 사산 왕조가 조로아스터교 중흥 정책을 펴고 불교를 탄압하면서 불교 교세가 크게 약화되었다. 

이란 계통의 사라진 종교인 마니교는 동방으로는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까지 뻗어나간 후 민간 신앙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먼저 위구르 제국을 위시해 중앙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잠시 국교로 정해졌던 적이 있다. 중국식 마니교는 당나라 9세기 경에 시작된 것으로 본다. 북송 말에 강남에서 반란한 방랍의 집단에 채식주의자로 마귀를 섬긴다는 끽채사마교 신자가 포함됐던 일변으로 마니교는 불교 미륵 신앙과 합해지면서 명교나 백련교로 발전하기도 했는데 15세기 후 마니교도는 소멸했으나 백련교도는 19세기까지 청을 괴롭힐 정도로 크게 융성했다.  

 

 

이란 계통의 종교
보통 빛 VS 어둠이라는 형이상학적 이원론 세계관을 교리로 삼고 있으며, 빛의 세계와 어둠의 세계에는 각각의 세계를 관장하는 절대자가 존재한다. 또한 이 절대자들은 서로 거의 동등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대립하여 경쟁하는 일이 잦고, 승자는 거의 항상 빛의 세계의 절대자이다.

반면 옆동네인 팔레스티나를 초기 중심지로 한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는 형이상학적 일원론 세계관을 교리로 삼으며, 유일신(야훼 등)이 세계를 다스린다고 여긴다. 이에 따르면 악을 관장하는 무리(사탄이나 이블리스 혹은 샤이탄)는 유일신에게 복종하나, 다양한 이유로 인간을 증오하여 그들을 악의 구렁텅이에 쳐넣으려고 한다. 이것이 두 계통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종교에서는 빛의 세계를 관장하는 절대자를 숭상하여 그가 사람들을 구원할 것이라고 가르치고, 어둠의 세계를 관장하는 절대자를 배척해야 함을 역설한다. 이 때문에, '사람들이 숭상하는' 절대자는 하나라는 의미에서 이란 계통의 종교를 유일신교로 보는 견해도 있다.

조로아스터교가 이란 계통의 종교의 원조이자 가장 인지도가 높은 종교라고 할 수 있으며, 조로아스터교를 국교로 삼았던 사산 왕조가 멸망하며 쇠퇴한 후 현재까지 다른 종교들에 밀려 비교적 전파되지 못하고 있다.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의 경우 사회 약자에 대한 내세에서의 구원을 약속하는 교리 때문에 신도들이 박해를 받더라도 견디지만, 이란 계통의 종교 중 조로아스터교와 미트라교의 경우 용감한 사람에게 충성할 것을 요구하는 교리 때문에 신도들이 정복자들의 종교 교리를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아서 쇠퇴가 빨랐다.

다만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라서 이란, 인도에 아직 소수나마 신도가 남아있으며, 이라크 쿠르드족 상당수가 이슬람에서 조로아스터교로 개종하기 시작하면서 교세가 다시 커지고 있다.

 

 

목록


조로아스터교
주르반교
마즈다크교
마니교
야즈단교
야지디교
야르산교
미트라교[이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