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키 호흡=코어 안정화 |
이부키 息吹(いぶき) 호흡의 특징은 들숨이 아니라 날숨에 있습니다. 특유의 소리를 내며 호흡을 짜내서 길게 내쉬는게 핵심
그렇다면 강제로 날숨을 길게 내쉴때는 우리몸에서는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강제 날숨동안 능동적인 가슴 수축은 가슴속 용적을 빠르게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4개의 배근육들과, 가슴가로근(transversus thoracis) 그리고 속갈비사이근의 뼈사이 섬유들이 작동합니다.
먼저 가슴가로근과 속갈비사이근의 뼈사이섬유들은 강제 날숨시 갈비뼈들을 내려서 가슴속 용적을 감소시키는 일을 합니다. 또한 4 개의 배근육들도 몸통의 굽힘과 갈비뼈들의 내림을 통해 가슴속 용적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4 개의 배근육들이 강제 날숨시 하는 다른 역할도 있습니다.
먼저 강제 날숨시 작동하는 4개의 배근육은~~~
배곧은근(rectus abdominis), 배바깥빗근(obliquus externus abdominis), 배속빗근(obliquus internus abdominis), 배가로근(transversus abdominis) 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강제 날숨시 수축 되는데요....특히 배가로근의 수축은 배속 압력을 증가시키고 배속의 장기를 압박하게 됩니다. 증가된 배속 압력은 배변이나, 출산 그리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허리를 안정화시키는 데도 기여합니다.
전부 코어의 강화에 필요한 근육입니다.
배근육뿐 아니라 강제 날숨으로 인한 내부 복압의 증가는 전에도 말했듯이 뭇갈래근과 골반 바닥근도 자극합니다.
즉 허리뼈의 안정화에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근육들이 자극을 받게되고 코어가 안정화 되게 된다는 얘기 입니다.
저 특유의 호흡으로 인해 배꼽이 척추와 가까워져 복압이 증가되게 만드는걸 현대적 트레이닝 용어로는 드로잉인
강제적 긴 날숨은 가슴의 용적을 일부러 의도적으로 낮추게 하고 이를 통해 복근들은 수축하고 복압이 증대된다. 이를 장기적으로 수행시 거기에 동원되는 근육들은 강화될 것이며 이는 코어의 안정화에 기여한다.
이부키 호흡=코어 안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