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행정학 용어

윤리적 리더십 (Ethical leadership)

Jobs 9 2023. 7. 23. 09:04
반응형

윤리적 리더십 (Ethical leadership)

 


1. 개념 정의

  윤리적 리더십(Ethical leadership)은 “개인의 행동뿐만 아니라 개인 간 관계에서 규범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하고, 커뮤니케이션, 지원, 의사결정을 통해 부하들에게 그러한 행동을 장려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Brown, Trevino, & Harrison, 2005: 120). Mendonca and Kanungo (1998)은 리더의 행동 및 리더십 영향력 행사가 윤리적 및 도덕적 가치와 일치하는가를 윤리적 리더십의 조건이라고 말한다. 리더는 사회적 권력(social power)을 누리는 만큼, 그것을 다른 사람의 권리와 품위를 존중하고, 공동체 사회에 기여하는 식으로 행사해야 할 책임이 있다. 윤리적 리더십은 리더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것으로, 초점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이나 행동에 있어서 어떻게 그것을 행사하여야 하는가에 있다. 리더십은 전통적으로 집단이나 조직을 이끄는 지위나 능력,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의 도움을 이끌어 내거나 돕는 능력으로 정의되었으나, 21C에 들어와 대기업 파산과 사회 문제가 리더의 비윤리적 행동 때문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윤리적 리더십이 리더의 새로운 조건이자 자격으로 떠올랐다. 훌륭한 리더십(good leadership)은 이제 단순히 구성원들의 태도, 가치, 믿음을 조직의 목표, 비전과 일치시키고 추동하여 조직이나 집단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능력에 머물지 않고, 자신의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과 실천뿐만 아니라 나아가 조직의 구성원들도 윤리적으로 행동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고 촉진하는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다. 

 

 

2.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 요소

  연구자들(Mendonca, 2001; Mendonca & Kanungo, 1998)은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첫째, 윤리적 성실성(integrity), 즉 리더 자신의 윤리적 품성과 인격을 든다. 이러한 자질은 윤리적 결정, 가치, 믿음을 위해 필요하다. 둘째, 윤리적 가치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과 이를 행동과 일치시키는 능력이다. 윤리적 리더는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사람이자, 부하들에게는 직접 무엇이 도덕적 성실성(integrity)인가를 모범으로 보여주는 사람이기도 하다. 공정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사회적 권력을 어떻게 행사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다. 자기 조직 또는 자신만의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일을 해야 한다는 자각을 갖고, 또 이를 실천한다. 셋째, 윤리적 동기부여의 능력이다. 조직과 부하들로 하여금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이를 윤리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사람이다. 윤리적 리더는 부하들의 윤리적 행동에 대하여 보상하고, 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해 촉진하고자 노력한다. 윤리적 가치에 대한 자신의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부하들도 이를 잘 알도록 한다(Trevino et al., 2003). 윤리적 리더는 이를 통해 조직 문화와 직원의 윤리적 가치를 한 단계 높게 끌어 올린다.

 


3. 효과

  Den Hartog, and Belschak (2012: 35)은 윤리적 리더십은 부하들로 하여금 자아 개념(self-concept), 믿음, 동기부여,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Piccolo et al. (2010)은 윤리적 리더의 행동은 부하들로 하여금 자신의 업무를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하게 만들고, 그래서 동기부여, 노력을 촉진하고, 생산적 행동을 늘리게 한다고 주장한다. 윤리적 리더십의 부하에 대한 효과는 리더와 자아일체 의식(self-identification)에 기초한 동기부여 및 사회적 학습 과정, 크게 두 가지를 통해 나타난다(Den Hartog, and Belschak, 2012). 윤리적 리더십은 부하들로 하여금 자아일체 의식 함양으로, 업무 몰입, 신뢰 수준을 개선하고, 부하들의 윤리적 행동에 대한 사회적 학습을 촉진한다. Den Hartog, and Brown et al. (2005)은 부하들은 윤리적 리더를 자신의 롤 모델(role models)로 삼고, 리더의 행동을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하며, 리더의 윤리적 고결(integrity), 신뢰,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Belschak (2012: 36)도 윤리적 리더는 부하들에게 윤리적 정체성의 모델로, 무엇이 규범적으로 적절한 행동인가를 자신의 행동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직접 보여준다고 한다. 부하들은 그러한 가치 주도적 리더를 존경하고 이러한 리더의 가치와 행동을 모방하고, 자신을 그것과 동일하게 하고자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다. 부하들의 윤리적 가치와 아이디어에 대한 내재화는 윤리적 리더의 효과로, 롤 모델, 정보 교환, 보상의 제공 등을 통해 일어난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