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필, 역사상 최악의 인물 5인(시대순)
1. 연남생 (633-679)
연개소문의 장남. 아버지를 이어 고구려 2대 대막리지에 오름(666).
두 동생이 쿠데타를 일으키자 당으로 투항 → 당나라 군대를 끌고 와 고구려를 멸망에 이르게 함(668).
▶ 황현필 평가 : 중국은 수·당 70년간 여러 차례 고구려를 침략했지만 실패하여 포기하고 있었다. 만약 연남생이 없었다면 당은 고구려를 쳐들어 올 생각조차 못 했을 것이다. 700년 대제국을 멸망시키고, 우리 민족이 만주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기에 고대 역사상 최악의 인물로 뽑는다.
2. 원균 (1540-1597?)
임진왜란 발발 당시 경상우수사였으나 개전 직후 도주. 이후 지속적으로 이순신을 시기하고 모함함.
정유재란 초기 삼도수군통제사로 칠천량해전 대패(1597), 직전에 이순신이 키워놓은 최대 병력 궤멸.
▶ 황현필 평가 : 원균은 태생적으로 전투 지휘 능력이 없는 무능한 장수임에도 노력이나 반성 없이 이순신을 방해하기만 했다. 일본에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빌미를 모두 제공해 나라를 망치게 했으니 우리 역사상 최악의 인물로 뽑지 않을 수 없다.
3. 민비 (1851-1895)
* 황현필 호칭 정리 : 민비를 명성황후라 불러야 한다는 이들에게 말한다. 그러려면 먼저 고종을 광무제라 부르라.
흥선대원군이 충전해 놓은 국고를 모두 탕진. 민씨 일족 매관매직의 선봉. 임오군란의 직접적 원인(군인 월급 13개월 착복)→청나라 군대를 끌어들임(외국군 주둔의 효시)→동학농민운동 및 청일전쟁의 빌미
▶ 황현필 평가 : 임오군란 때 구식 군인뿐 아니라 서울의 빈민들이 같이 일어나 민비 일가 처단을 외쳤다. 우리나라 역사상 왕비 때문에 봉기가 일어난 유일한 사건이다. 이런 인물이 대중문화를 통해 비운의 황후로 아름답게 그려지는 건 을미사변에 대한 분노 때문이다. 비극적 사건과는 별개로 그의 악행이 잊혀서는 안 된다.
4. 이승만 (1948-1960 재임)
임시정부에서도 탄핵됐을 정도로 독립운동에 장애가 되었던 인물. 6·25가 발발하자 몰래 도주한 뒤 서울에 있다는 거짓 방송으로 국민들을 호도함. 종신집권을 시도한 진짜 독재자.
▶ 황현필 평가 : 우리 역사상 가장 많은 민간인을 학살했던 군주이다(4·3사건, 여순사건, 국민방위군사건, 보도연맹사건...). 이승만이 없었더라도 대한민국은 (미 군정에 의해) 절대 공산화되지 않았을 것이다. 무엇보다 친일파 청산을 하지 않은 게 가장 큰 잘못이다. 그를 미화할 어떠한 업적도 없다.
5. 김일성 (1912-1994)
분명 독립운동을 하였으나, 독립 이후 유례없는 장기 독재와 정권 세습으로 전 세계 독재자의 롤 모델이 됨. 남북 분단의 책임. 남침을 통해 민족상잔의 비극을 일으킨 전쟁 주범. 역사를 왜곡하고, 인권을 탄압하고, 국민을 세뇌함.
▶ 황현필 평가 : 김일성은 누가 뭐래도 독재자다. 추앙해서는 안 된다. 주체사상이라는 미명 하에 인민들은 굶어 죽는데 김일성 일가는 3대 세습하며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다. 언젠가 우리가 통일된 후에, 지금의 분단 시대를 되돌아보며 그가 다시 받들여지지는 않을까 심히 두렵다. 미래의 역사 분열을 막기 위해서라도 김일성이 우리 역사상 최악의 인물이었다는 사실은 계속 강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