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니뇨
남미의 페루 근처 해역은 난류보다는 한류의 흐름이 강한 지역으로 페루 한류가 흐르기 때문에 수온이 낮습니다. 하지만 이 지역에 북쪽으로부터 난류인 적도 해류가 강하게 밀고 들어와 해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이처럼 동태평양의 수온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현상을 ‘엘니뇨’라고 합니다. 엘니뇨는 스페인어 로 ‘예수’라는 뜻인데, 엘니뇨가 크리스마스 전후로 발생하고, 평소에 못 보던 난류성 물고기들이 많이 잡혀 ‘Oh My god'이라는 어부들의 말에서 생겨났다고 합니다.
엘니뇨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수온은 기후에도 영향을 줍니다. 정상 상태에서는 남미의 페루 근처 해역에 차가운 물이 흐르기 때문에 공기가 하강하고 이 하강한 공기가 태평양 서쪽으로 가게 됩니다. 그 후 데워져서 다시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순환하는 과정에 의해 서쪽으로 바람이 불면서 얇고 따뜻한 표층수 아래에서 영양염이 풍부한 용승류가 솟아올라오게 되고 이것이 물고기에게 풍부한 먹이를 공급하기 때문에 좋은 어장이 형성됩니다.
하지만 엘니뇨 현상 동안에는 따뜻해진 표층수가 연안풍에 의한 용승류를 억제하기 때문에 영양분을 공급 받지 못한 표층수는 영양이 부족해져 연안 생태계가 평소처럼 풍부한 어족 자원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어획량이 감소하게 되고, 적도 반류에 의해 하강해야 할 부근의 공기가 상승함으로써 이 지역에 강우량이 몇 배로 늘어나 홍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토양을 침식시켜서 운송과 농업에 큰 어려움을 주고, 반대로 오스트레일리아와 같은 태평양 서쪽 지역은 가뭄이 발생하게 됩니다. 엘니뇨는 보통 1~3개월 정도면 끝나지만 1년 이상 지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니냐
반 엘니뇨라고도 하며 엘니뇨와 반대 개념으로 엘니뇨가 ‘남자 아이’라면 라니냐는 ‘여자 아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주로 엘니뇨 현상의 전과 후에 발생하며 적도 무역풍의 세력이 강해져서 서태평양의 해수 온도는 상승하고 동태평양의 해수 온도가 낮아지는 현상입니다. 엘니뇨 현상과는 반대로 적도 무역풍의 힘이 강해지면서 서태평양의 온수층이 두꺼워지고 동태평양의 온수층은 얇아집니다. 따라서 동태평양 해수의 수온이 평년보다 0.5℃ 낮아지게 되고, 이러한 현상이 5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라니냐 현상이 발생하면 인도네시아와 필리핀과 같은 동남아시아에서는 극심한 장마가 나타나고, 페루 등 남아메리카에서는 가뭄이, 북아메리카에서는 강추위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엘니뇨가 발생했을 때와 반대의 기온 현상을 일으킵니다.
엘니뇨/라니냐 판단기준
기상청은 엘니뇨 감시구역(열대태평양 Nino3.4 지역 : 남위 5° ~ 북위 5°, 서경 170°~서경 120°)에서 5개월 이동평균한 해수면온도 편차가 +0.4℃이상( -0.4℃이하)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그 첫 번째 달을 엘니뇨(라니냐) 발달의 시작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엘니뇨(라니냐) 시작의 판단에 있어 각 국가별로 공통된 기준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일본의 경우는 엘니뇨(라니냐)감시를 Nino3.4지역이 아닌 Nino3지역의 해수면 온도편차를 통해서 확인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는 3개월 이동평균한 해수면온도 편차가 +0.5℃이상(-0.5℃이하)으로 5개월 이상 지속될 때를 엘니뇨(라니냐)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엘니뇨와 기상이변
1997~1998년에 발생한 엘니뇨 때는 해수의 온도가 평년보다 5℃ 이상 높아졌으며 인도와 필리핀 등과 같은 동남아시아 지역은 폭염과 가뭄에 시달렸고 남미는 폭우가 계속되어 홍수와 산사태가 일어났습니다. 2년 간 2만 3000명이 목숨을 잃었고 350억 달러에 이르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 때 발생한 엘니뇨를 슈퍼 엘니뇨 또는 몬스터 엘니뇨라고도 부릅니다.
이번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엘니뇨로 인해 인도에 큰 피해가 예상됩니다. 인도는 엘니뇨가 일어날 때마다 곡물 수확량이 평균 4.7%씩 감소하였으며 2002년 엘니뇨 때는 곡물 생산량이 18% 줄었습니다. 엘니뇨 현상으로 인해 막대한 열이 대기 중으로 공급되면 극한 기상 현상들이 발생할 수 있고, 온난화 현상이 가속되고 있기 때문에 엘니뇨의 영향이 전 세계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라니냐와 기상이변
정상 상태일 때 적도 부근의 태평양 해수 온도는 동태평양에 찬 바닷물이, 서태평양에 따뜻한 해수가 위치하게 된다. 그러나 라니냐 현상이 발생하면서 원래 찬 동태평양의 바닷물은 더욱 차가워지고 이 찬 바닷물이 서진한다.따라서 인도네시아 들 동남아시아엔 격심한 장마가, 페루 등 중남미엔 가뭄, 그리고 미국엔 심한 경우 극지방 같은 추위가 도래한다.
최근 타임지는 라니냐의 영향으로 폭우가 쏟아지면 인도네시아 화재지역의 유독성 물질이 한꺼번에 강이나 바다로 흘러들어가 주변 어족이 집단 폐사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동남아 각국정부는 라니냐의 출현을 경계하고 있다.
라니냐도 엘리뇨와 마찬가지로 현재로선 발생과정은 물론 활동주기와 기상에 미치는 영향 등이 대부분 뚜렷이 규명되어 있지 않아서 대책마련이 쉽지 않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