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냄새, 청소, 냄새 이유, 습기, 에어컨 필터 청소법, 에어컨 냄새 없애는 법
에어컨에서 냄새나는 가장 큰 이유는 습기 때문입니다. 이 습기 자체가 냄새나는 게 아니라, 습기로 인한 냉각기에 붙은 오염물질이 변질되서 나는 냄새입니다.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들은 냉각기가 거의 알루미늄으로 제작됩니다. 알루미늄은 구리에 비해 냉각 효율은 좋지만 탈취 성능이 없습니다. (구리는 자체적으로 탈취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리가 잘 되지 않아 습기가 남게 되면 냄새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에어컨애서 냄새나지 않게 관리하는 방법은 당연히 에어컨 사용 후 송풍 기능을 통한 습기 제거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한 관리법은 에어컨 사용 후 송풍 기낭을이나 공기 청정 기능으로 냉각기 온도를 관리해서 습기를제거하는 겁니다. 일부 에어컨은 운전선택으로 송풍을 선택하는 기능이 있고, 운전선택에 송풍이 없으면 공기청정 기능을 이요하시면 됩니다.
에어컨을 30분 이상 가동했다면 종료할 때 송풍을 30분 ~ 1시간 이상하고 종료하는 것을 습관화 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에어컨은 리모콘에 꺼짐 예약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니 종료할 때 꼭 송풍이나 공기청정 기능으로 예약꺼짐을 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요즘엔 에어컨 자체적으로 자동 건조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건 길어야 10분 정도라서 크게 효과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에어컨이 가동되면 냉각기 온도는 5℃ 정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 온도에서 장 시간 가동되면 에어컨을 종료해도 최소 30분 이상은 유지됩니다. 그러면 에어컨 종료 후 에어컨의 냉각기 온도와 외부 온도와의 온도차에 의해 냉각기에 물이 생기게 됩니다. (냉장고에서 물을 꺼내 놓으면 물병 주위로 또는 물을 따라 놓은 컵 외부에 물이 생기는 거랑 같은 원리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에어컨 종료 후 반드시 송풍으로 공기를 순환시켜서 냉각기 온도를 주위 온도와 비슷하게 올려줘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온도가 비슷해져서 냉각기에 습기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미 냄새가 나는 에어컨, 간단하게 냄새 없애는 방법
에어컨에서 이미 냄새가 난다면, 일단 에어컨 온도를 18℃ 로 설정하고 바람세기는 약으로 설정한 후 1시간 이상 문을 열어놓고 가동 시킵니다. 에어컨은 풀 가동되고 있기 때문에 전기세는 평소보다 많이 나오겠지만 몇천원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에어컨 세척 비용 15만원 수준에 비하면 많이 저렴하고 간단한 방법이기 때문에 적극 권장드리는 방법입니다. 1시간 이상 18 ℃ 에 약으로 가동한 후 송풍으로 바람세가 강으로 설정해 2시간 이상 환기를 시켜줍니다. 그러면 냉방 18℃ 를 위해 온도가 낮아진 냉각기에서 생성된 많은 양의 물을 에어컨이 가동되면서 씻어주는 효과가 나타나면서 냄새 입자가 바람에 쓸려 날아가게 되고, 이 이후 생기는 물을 송풍으로 건조시켜 주면서 남은 냄새 입자와 함께 바람에 날아가게 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실제 이렇게 조치했을 때 이제는 에어컨에서 냄새나지 않는다는 분들도 있지만, 1번 했는데도 계속 냄새가 난다면 1번 정도 더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냄새가 난다면 냄새 축적이 심하게 된 것으로 봐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세척하시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세척하신 이후에는 반드시 송풍 기능을 이용해서 잘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
차량용 에어컨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통 에어컨을 켜고 끌 때는 얼마간 시원해진 공기를 유지할 목적도 있기 때문에 에어컨을 종료하는 건데, 송풍을 시키게 되면 공기가 금방 더워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 에어컨 사용 때까지의 시간적 간격이 적다면) 이번 에어컨 사용 후 바로 종료, 다음 에어컨 사용 후 충분한 송풍 후 종료,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예, 11시 에어컨 1시간 가동 후 바로 종료, 1시 에어컨 1시간 가동 후 바로 종료, 3시 에어컨 1시간 가동 후 바로 종료, 5시 에어컨 30분 가동 후 송풍 30분 이상 후 종료) (단, 냄새가 난다면 반드시 에어컨을 바로 종료하지 말고 송풍 후 종료할 것)
에어컨 냄새 없애는 법 1. 주기적으로 필터를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탈취 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 2. 창문을 열어 통풍된 상태에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냉방 운전을 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3. 에어컨을 30분 이상 사용했다면, 송풍 상태, 혹은 공기 청정 상태로 전환하여 30분 ~ 1시간 틀어놔 습도를 맞춘 후 에어컨을 꺼야 한다. 에어컨 필터 청소법 TIP 1. 전원 뽑기 감전은 물론 기계 고장의 위험 때문에 청소를 시작하기 전 전원을 제거하자. 2. 솔이나 청소기로 필터 먼지 제거 에어컨의 커버를 열어 필터를 조심스럽게 떼어낸 뒤 솔이나 진공청소기 등을 이용해 먼지를 털어낸다. 3. 중성세제에 담가 두기 먼지를 털어낸 필터는 중성세제(주방세제나 울 샴푸 등)를 푼 미지근한 물에 약 30분 정도 담근 뒤 칫솔로 살살 문질러 청소한다. 여기에 에탄올과 베이킹소다를 물과 같은 비율로 타주면 더욱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4. 그늘에서 말리기 건조할 때는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다. 5. 송풍구 깨끗이 닦기 바람이 나오는 송풍구도 쾨쾨한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알코올 솜을 이용해 닦아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