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시나리오, 영화

Jobs 9 2022. 1. 21. 19:54
반응형

시나리오
작가가 상상하여 꾸며낸 이야기를 일정한 영화적 구성으로 기술한 영화의 대본

 

1. 특성
⑴ 영화 촬영을 전제로 한 문학이므로, 예정된 시간에 상영될 수 있도록 장면과 인물의 행동 및 대사가 설정된다.
⑵ 카메라라는 기계를 사용하므로 문학성 위에 과학성과 기술이 첨가된다.
⑶ 장면 전환이 자유롭고 인물 없는 배경만의 장면도 가능하다.
⑷ 주로 대사와 행동으로 표현되며, 장면(scene)이 단위가 된다.
⑸ 최소 단위인 장면이 연계되어 전체 장면을 이룬다.
⑹ 촬영의 대본으로서 특수한 시나리오 용어를 사용한다.

 

2. 구성 요소
- 플롯을 기초로 장면(scene)을 구성하고, 장면들을 연결하여 시퀀스(sequence)를 설정한다. 이러한 시퀀스들이 모여 한 편의 시나리오가 이루어진다.

 

3. 갈래
- 창작 시나리오 : 영화 촬영을 목적으로 처음부터 써진 시나리오.
- 각색 시나리오 : 다른 장르(소설, 수필, 희곡 등)를 기초로 하여 영화에 맞게 다시 쓴 시나리오.
- 레제 시나리오 : 문학적 감상을 목적으로 읽기 위한 시나리오

 

4. 주요 용어
- scene number : 장면 번호.  'S#'로 표시함.
- narration : 등장인물이 아닌 사람에게서 들려 오는 설명체의 대사
- continuity : 연출 대본.  줄여서 '콘티'라고도 함.
- F.I(fade in) : 화면이 점점 밝아짐
- F.O(fade out) : 화면이 점점 어두어짐.
- O.L(over lap) : 화면이 겹치면서 장면이 바뀌는 수법.  시간 경과에 주로 씀.
- C.U(close up) : 어떤 한 부분의 집중적인 확대
- E. (effect) : 효과
- W.O(wipe out) : 닦아 내듯이 화면을 교체함.
- PAN.(panning) : 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 Ins. (insert) : 장면과 장면 사이에 사진 등이 끼어드는 것. 삽입 화면.
- C.I (cut in) : 하나의 장면에 다른 화면을 삽입하는 것.
- I.O (iris out) : 화면을 점점 작게 줄여 가는 기법
- sequence : 한 삽화로서 묶어진 부분
- Shot : 카메라의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일련의 필름. 이것이 모여 신(scene)을 이룸.
- Omnibus : 영화에서 여러 작품을 한데 모은 것을 뜻한다.

 

 

 영화
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해 스크린에 투사된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이다.

 

1. 영화 제작의 요소
⑴ 시나리오 : 영화의 대본이면서, 만들어질 영화의 정신적인 방향, 영화의 설계도.
⑵ 배우 : 화면의 주인공, 연기를 통해 창조의 행위를 하는 사람으로 음성, 표정, 동작 하나하나가 그 인물의 생명과 성격과 행동을 창조해 가는 것이어야 한다.
⑶ 감독 : 시나리오를 화면으로 영상화함에 있어서 배역과 스태프를 연출, 지도하며, 계획된 촬영을 마친 후, 이의 편집과 녹음을 지도하여 최종의 완성된 필름을 작성한다.

반응형

2. 영화의 종류
⑴ 극 영화 : 일정한 사건(줄거리)을 바탕으로 한 것.
⑵ 기록 영화 : 자연, 인물, 예술, 역사 등의 보존을 위한 것으로, 주로 교육용으로 쓰임.
⑶ 전위 영화 : 흥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순수한 영화적인 표현 기술로써 예술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만든 영화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