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수요 예측 기법 유형 정리

Jobs 9 2022. 10. 26.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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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 예측 기법 유형

 예측 기법 선택 시 고려 사항 

수요에 대한 예측은 많은 비용과 노력을 수반하므로 각 예측 기법의 특성과 장단점을 인식하고 기법 적용에 따른 시간과 비용, 정확도를 고려하여 선택, 적용해야 함.

• 예측 대상 기간 

• 자료 가용성 

• 요구되는 예측 정확도 

• 예측 관련 예산 규모 

• 예측 기법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보유 여부

 예측 기간에 따른 유형

예측은 대상 예측 기간에 따라 장기 예측, 중기 예측, 단기 예측으로 분류될 수 있음.

• 장기 예측은 예측 대상 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로 고려할 수 있으며 제품계획, 능력 계획, 입지 결정 등 주로 전략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경우에 활용되며, 예측 기간이 길기 때문에 환경 예측에 근거한 주관적 판단이 많이 이용되어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낮음. 

• 중기 예측은 보통 6개월에서 2년을 대상 기간으로 하며 계량적 접근이 가능하고 전문가의 의견도 많은 도움이 됨. 

• 단기 예측은 보통 6개월 이내의 분기별, 월별, 주별, 일별 예측을 의미하며 상대적으로 정확한 예측이 가능함.

 예측 기법에 따른 유형

• 수치를 이용한 계산 방법 적용 여부에 따라 크게 정성적 예측 기법(qualitative method)과 정량적 예측 기법(quantitative method)으로 분류됨.

∎ 수요예측 기법의 종류

과거 자료
유, 무
있는 경우
'추세분석', '회귀분석(단순/다중/더미 변수 회귀분석)', '곰 페르츠 성장 모형'
없는 경우
제품군이 속한 유사한 경우 역사적(historical) 자료를 유추
예측 기법에
따른 분류
정성적
(질적)
기법
중장기 예측 시 객관적인 예측 자료가 불충분할 때 조직 내외의 사람들의 경험이나 견해와 같은 주관적 요소를 사용하는 예측 기법
- 시장조사법, 델파이법, 패널동의법, 역사적 유추법
시계열
분석
시계열 자료(과거의 패턴)를 이용, 분석하여 단, 중기 예측에 이용
추세, 계절적 수요 및 순환 요인과 같은 요소를 지님.
- 생산계획 및 재고관리에 특히 유용
인과형
모형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 원인과 결과 사이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미래 수요를 예측
- 계량경제모형, 회귀분석, 투입-산출 모형, 선도지표법, 시뮬레이션 모형 등
예측 기간에
따른 분류
장기 예측
2년 이상의 장기적 추세의 확인 중시 - 델파이, 시장(소비자) 조사, 자료(역사적) 유추
중기 예측
계절적 요인 포함(6개월~2년) - 최소자승법, 회귀분석
단기 예측
작업 일정과 재고 수준 관련 6개월 이내의 월별, 주별, 일별 예측 - 이동평균, 지수 평활법

 기타 예측 기법

구분
적합한 환경
특징
전문가
의견 활용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한 경우
해당 제품 또는 유사 제품 시장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보유한 전문가 확보 가능 시
적합한 전문가 확보 여부가 관건
컨조인트 분석
제품의 기능이나 속성별 니즈를 파악
신제품/기능의 시장 반응을 예측
정확도가 높아 널리 사용
고비용의 소비자 서베이 필요
인덱스
분석
공산품보다 부동산, 프로젝트 등 희소 제품의 선택 가능성 예측에 적합
선택 가능성에 대한 다수의 사전 연구가 필요
시계열
분석
과거 데이터 수집이 용이한 분야
다양한 변수, 시차 등 복잡한 인과관계를 모형화 가능
예측 목적으로 개발된 전형적 모형
미래 장기 영향 파악
회귀 분석
분석 대상의 데이터 확보 여부가 중요
인과관계 파악이 필요한 모든 분야
변수의 민감도 파악이 용이
엑셀 등에서 쉽게 추정 가능
확산 모형
신제품이나 신기술에 대한 수요예측
과거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하거나 초기 데이터만 활용 가능한 상황
신제품이 구성원들 사이에서 퍼져나가는 과정을 모델링
대중매체와 구전효과를 반영
정보 예측 시장
제품 또는 주변 상황에 대해 장기적으로 실시간 변화를 파악하고자 할 때 적합
큰 비용을 들이지 않는 장점
참여자가 많아야 의미 있는 정보 추출 가능
시스템
다이내믹스
수요가 산업 내적인 요인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 경우
산업의 동태적 변화를 산업의 구조에 기반하여 이해
인공
신경망
인과관계가 복잡하고 많은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예측에 적합
미래 고객 발굴하는 마케팅 문제에 활용
사전 지식이 없어도 일정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최적화된 결과 도출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이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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