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소설 배경, 소설 문체, 소설 표현

Jobs 9 2023. 8. 14. 15:38
반응형

소설 배경

 

배경이란, 소설 속에서 인물이 활동하고 사건이 일어나는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을 가리킨다.

 

1. 배경의 구성 요소
- 시간 : 인물이 행동하고 사건이 일어나는 기간이나 시대를 말하며, 시간에 배경의 중점을 둔 소설은 주로 시간의 순서에 따라 사건이 발생하고, 주인공의 운명이 변화해 나가는 것으로 그린다.
- 공간 : 행동과 사건이 일어나는 자연환경이나 생활환경을 말하며, 공간에 배경의 중점을 둔 소설은 시간 의식이 불분명한 대신에 환경과 갈등 관계에 있는 인물의 성격을 그린다.

 

2. 배경의 종류
- 자연적 배경 : 자연 현상이나 자연환경으로 된 배경으로, 일정한 분위기와 정조를 만들어낸다.
예>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 낭만적 자연환경
- 인위적 배경(사회적 배경) : 인간에 의해 이루어진 사회적 환경이나 역사적 시대 등으로 된 배경이다. 소설의 주제를 부각하고, 인물의 성격과 심리, 구성의 전개, 소설적 분위기의 조성에 알맞도록 꾸며진다.
예> 박지원의 <양반전>은 신분 질서의 변동이 일어났던 조선 후기의 역사적 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돈을 주고 양반을 사려고 했으나 양반의 부패상을 알고 양반이 되려는 것을 포기했던 부자의 행동에 필연성과 사실성을 부여한다.
- 심리적 배경 : 인물의 의식 속에서 형성되는 배경으로 현대소설에서 특히 중요하다.
예> 이상의 <날개>에서 주인공이 거주하는 공간인 '골방'은 무기력하게 살아갈 수밖에 없는 주인공의 심리 상태가 반영된 공간이다.

 

3. 배경의 역할
- 작품의 분위기나 정조를 형성한다.
- 주제를 뚜렷하게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 인물과 행동 및 사건을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며, 신빙성을 높여주기도 한다.
- 인물의 심리 상태나 사건 전개에 대하여 암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 배경은 주로 묘사에 의해 설정되며 현장감을 유발한다.
- 주인공의 의식에 영향을 주기도 하며, 제약 조건이 되기도 한다.
- 배경 그 자체로서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4. 배경의 의의
- 작품의 의미나 주제와 깊이 관련됨.
- 계절적 배경의 상징적 의미
㉠ 봄 : 탄생, 만남
㉡ 여름 : 성숙, 결혼
㉢ 가을 : 죽음, 이별
㉣ 겨울 : 소멸, 시련
- 역사소설이나 시대소설에서는 특히 배경이 중요한 역할을 함.
- 자연주의 소설에서는 사회적 배경이 중시됨.

 

 

 소설 문체
문체란, 작가가 언어를 사용하는 독특하고 개성적인 방식을 말한다. 작가의 사상이나 감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어휘, 조사법(措辭法), 수사법, 기타 개성적인 표현방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1. 문체의 요소
- 서술(敍述) : 설명하는 문장으로, 인물이나 배경 등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이다. 서술은 해설적이고 추상적이며 요약적인 표현으로서, 소설을 출발시키고 그 템포를 빨리 진행시킨다.
- 묘사(描寫) : 작가가 객관적인 위치에서 인물,배경,장면 등을 구체적으로 그려내어 이미지를 생생하게 재현시켜 준다. 고대소설이 서술 중심이라면, 근대소설은 묘사의 수법을 본격적으로 사용함.
- 대화(對話) : 등장인물의 말로서, 사건의 전개와 인물의 행동 및 심리를 드러내는 기능을 가진다.

 

2. 작가와 문체
문체는 작가의 개성의 표현이다. 작가는 작품의 주제와 내용을 구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자신의 개성적인 문체를 사용한다.

 

3. 문체의 유형
- 간결한 문장 → 문장의 길이가 짧은 것으로, 긴박한 분위기를 조성할 때 사용함.
- 감각적 문장 →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과 같은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표현을 사용함.
- 현재형 어미 → 현재형 시제를 사용하여 소설 속의 장면이 바로 눈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과 같은 현장성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소설 표현

 

1. 표현 : 소설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모든 언어적 방법

 

2. 표현 방법
- 비유 →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 반어, 아이러니 → 작가가 실제 의도하고자 하는 뜻과 반대되는 말과 행동
- 방언과 구어적 표현 → 사투리 및 일상생활에서 쓰는 표현을 작품에 그대로 사용함. 
- 직접 화법과 간접 화법
- 해학적 효과 → 웃음을 유발하는 표현
- 관용적 표현 → 오랫동안 써서 그대로 굳어진 표현

반응형

- 설의적 표현 → 화자의 생각을 의문의 문장 형식으로 표현하여 상대방이 스스로 판단하게 만드는 표현 방법
- 독백 → 혼자서 중얼거리는 표현
- 리듬감 → 운율을 생성하는 문장
- 겸양 표현 →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양보하는 듯한 표현
- 현학적 표현 → 학식이 있음을 자랑하는 말투
- 띄어쓰기, 문단 사이의 여백 → 일부러 단어 사이, 문단 사이에 간격을 두어 독자가 글을 읽을 때 쉼을 두게 하는 표현 방식
- 희화화 → 어떤 인물의 이모나 성격 또는 사건을 의도적으로 우스꽝스럽게 묘사하거나 풍자하는 것
-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 언어 → 각 시대와 관련된 어휘를 사용하면 작품에서 배경으로 삼은 시대적 특성을 조금 더 사실적으로 드러 낼 수 있음.
- 고사 인용 → 유래가 있는 옛날의 일을 가져다가 자신의 말하기에 사용하는 것.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