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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 박태원[기생충 봉준호 외할아버지, 월북 작가]

Jobs9 2020. 2. 12.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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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박태원

갈래
중편 소설, 심리 소설,
모더니즘 소설, 세태 소설

성격
관찰적, 심리적, 묘사적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시간 - 1930년대의 어느 날
공간 -서울

주제
1930년대 무기력한 소설가의 눈에 비친 도시의 일상과 그의 내면 의식



작품 설명
이 작품은 소설가 구보가 정오 무렵에 집을 나와 경성 거리를 배회하다가 다음날 귀가하는 여로형 구조를 가진 작품으로, 몽타주 기법과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하여 구보의 내면 의식을 적절하게 포착하면서 풍속, 세태 등을 파노라마식으로 묘사하고 있다.


작가 소개
박태원(朴泰遠, 1909~1987)
소설가. 호는 구보(仇甫, 丘甫).시를 쓰기도 하였으나 1930년 "동아일보"에 '적멸(寂滅)'을 발표하면서 소설 창작에 주력하였다.'구인회(九人會)'의 일원으로 활동하였으며실험성이 강한 작품을 발표하여모더니즘 소설 분야를 개척하였다. 또한 세태 풍속을 묘사한 작품을 창작하기도 하였다. 주요 작품으로'천변 풍경', '성탄제'등이 있다.


작품 이해
이 작품은 작가의 자전적 소설로, 소설가 구보가 하루 동안 서울 거리를 배회하며 느끼는 내면 의식의 변화를 보여 주고 있다. 서울 거리의 풍물이나 사람들의 모습이 잘 드러나 있으며, 이러한 세태를 바라보는 구보의 관찰과 생각 속에는 1930년대 일제 강점기 조선의 다양한 현실이 잘 표현되어 있다.

따뜻한 인간성을 상실해 가고 물질 만능주의에 허덕거리는 천박한 인물들의 모습은 구보에게 냉소적이고 자조적인 표현을 쓰게 한다. 하지만 구보도 이러한 상황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무기력한 지식인일 뿐이다.

이 작품에서는 당시의 세태를 비판적으로는 인식하지만, 이에 대해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어떠한 행동도 하지 못하는 소심한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구보를 형상화하고 있다.

소심한 식민지 지식인 '구보'

작품의 중심 인물인 소설가 구보는 작가 박태원의 분신으로도 볼 수 있다. 작가는 허무주의와 냉소주의에 빠져 살아가는 1930년대 지식인의 모습을 소설가 구보 씨를 통해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당시 세태 구보의 이중적 태도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는 무기력한 지식인의 전형

근대화로 인해 정신적·육체적으로 병들어 가는 사람들 ← 냉소적
자신도 병자를 피해 자리에서 일어남

황금광 시대, 물질 만능주의에 빠져 있는 사람들 ← 경멸적
자신과 다르게 목적이 있다고 생각함, 동창의 호의를 거절하지 못함

 

 



인물 소개

구보
26세의 미혼인 소설가. 동경 유학까지 다녀온 지식인이나 글 쓰는 것 외에는 직업이 없다. 이러한 무능력한 자신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고 있지만, 지적 우월감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속물로 치부하기도 한다.

어머니
무능력한 아들을 사랑으로 돌보는 인물이다. 아들의 늦은 귀가와 결혼을 걱정하며, 구보가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오기를 갈망한다.

친구
구보와 같은 지식인으로 구보의 생활 및 생각에 동조하는 인물이다.

 

 

 


작품 연구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서술상 특징

▶ 이 작품에서는 소설가 구보가 정오에 집을 나와 새벽 2시경에 귀가하기 까지의 하루 동안의 여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이동 경로에 따라 구보의 다양한 사고가 전개되는데 장소와 사고의 필연적 연관성은 발견하기 어렵다.


▶ 구보가 떠올리는 생각들은 필연성보다는 인물의 의식의 흐름을 따라 기술되고 있는데, 이는 모더니즘 소설의 특징 중 하나로, 이 글에서는몽타주 기법도 함께 드러나 있다.


▶ 이 작품은 눈앞에 벌어진 장면을 노트에 적고 그것을 그대로 소설화 하는작가 특유의 창작 방법을 보여 주고 있다. 작가는 이를고현학이라 불렀는데, 이를 통해 소설을 쓴 과정 자체를 소설의 주요 내용으로 삼게 된다.


구보가 병(病)을 바라보는 시선

▶ 이 작품에서 구보는 만성 위 확장 병에 걸려 있다. 또한 경성역에서 마주친 대부분의 인물들이 육체적으로 질환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육체적 질환은 타인과의 단절을 더욱 견고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육체적 질환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멀어지는 행위는 사람들 간의 단절과 비인간적 모습을 더욱 부각하기 때문이다.

▶ 이러한 구보의 시선은 당대 사람들이 육체적으로 비정상 상황에 처해 있으며, 정신적으로도 비정상적 상황에 처해 있음을 보여 주는 도구가 된다.


'의식의 흐름'기법

▶ '의식의 흐름'은 소설 속인물의 의식이 끊어지지 않은 상태로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계속 받아들이고 반응하며 연속되는 것이다. '의식의 흐름'을 소재로 삼는 작가들은 인간의 실존이 외부로 나타난 것에서 보다는, 정신과 정서의 연속적인 전개 과정에서 더 잘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 인간을 심리주의적 기준에서 바라보기 때문에 자연히 인상, 회상, 기억, 반성, 사색과 같은 심적 경험이 소설의 주요 제재가 된다

 

기출 지문

1. 이 작품에서 사용된 모더니즘 소설의 서술상 기법은?

2. 구보의 직업은?

3. 구보가 고독을 피하기 위해 간 곳은?

4. 시골 신사에 대한 구보의 태도는?

5. 여인이 복숭아를 줍지 않는 행동에서 구보가 느낀 것은?

6. 구보가 경성역에서 떠난 이유는?

7. 황금의 열기가 휩쓸고 있는 당시 시대를 단적으로 드러낸 표현은?

8. 구보가 중학 동창을 싫어하는 이유는?

9. 동창의 호의를 거절하지 못하는 행동에서 알 수 있는 구보의 성격은?

10. 구보가 칼피스를 싫어하는 이유는?


정답 :
1. 의식의 흐름 기법, 몽타주 기법

2. 소설가

3. 경성역

4. 냉소적

5. 도시인의 비인간적 모습

6. 모든 사람들이 타인에 대한 불신으로 가득 차 있는 모습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아서

7. 황금광 시대

8. 속물적이기 때문에

9. 소심함

10. 외설한 색채를 가졌으며, 좋아하는 맛도 아니어서


이 글에서 볼 수 있는 서술상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현재형 어미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생동감 있게 전달하고 있다.

② 공간의 이동에 따라 인물의 '내면 의식의 흐름'이 드러나고 있다.

③ 추측형 문장을 사용하여 인물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④ 작품 밖의 서술자가 다양한 인물의 시각을 통해 세태를 전달하고 있다.

⑤ 쉼표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읽기 속도에 변화를 줌으로써 그 부분에 주목하게 하고 있다.

정답 : ④

해설 : 이 글은 현재형 문장을 사용하여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있으며, 추측형 문장을 사용하여 구보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이 글의 서술자는 구보의 시각에서 작품을 서술하고 있으므로 ④의 내용은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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