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그 News-log

설거지론, 설거지 결혼 들통난 유부녀, 돈만 보고 결혼

Jobs 9 2021. 10. 24. 13:04
반응형

설거지론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설거지론’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9월 한 커뮤니티엔 “설거지 결혼 들통난 유부녀”라는 게시물이 올라왔고, 여기부터 시작된 논란들이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


설거지론

연애경험이 없거나 적은 사람이 아무것도 모른 채, 젊은시절 성적으로 문란하게 놀았던 상대방과 결혼해서 같이 사는 것을 마치 음식은 남이 먹고 자신은 그저 다 먹고 더러워진 그릇을 설거지만 한다는 것에 비유하여 낮잡아 이르는 말이다. 


현대 시대로 오면서 연애시장은 경제력에 의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  그나마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들과는 달리 연애시장에서 고백을 받아주는 쪽으로서 일정부분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능력이 부족한 편이어도 수월하게 연애를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설거지론이 나온 이유는 간단하다. 외모나 이성 간 관계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거나, 타고난 외형이 평균 이하인 경우, 혹은 집안 살림이 좋지 않은 경우처럼 모종의 이유로 상대방을 비교적 젊은 시절부터 만나지 못한 사람들이 공부에 집중해서 졸업 후 사회적 입지를 이루거나 많은 수입이 있을 때 결혼 상대방을 찾게 된다. 이런 이들은 비교적 이성 경험이 적은, 이른바 숙맥일 확률이 높아 자신의 경험으로 좋은 파트너를 찾을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의 외적, 내적능력이나 성격에 어울리지 않은 파트너를 얻게 될 수 있다. 이때 찾은 결혼 상대방이 젊은 시절 여러모로 문란한 과거가 있는 경우나 소위 "돈만 보고 결혼했다"라는 경우 '설거지'라는 단어가 성립하게 된다.  

이러한 설거지에 해당 안되려면, 젊을 때 많이 논 여성과 남성들은 결혼할 대상으로 비슷한 상대방을 찾아야한다. 그리고 사회적 입지를 이룬 사람들과 수입이 많은 사람들도 많이 못 논 순수한 상대방을 비슷한 연령대에서 찾거나 순수한 상대방을 찾아 학부생을 노린다면 해결이 가능하다. "똥차 가고 벤츠 온다" 혹은 "결혼은 현실이다"라는 말이 이 설거지론 원인의 핵심을 찌르는 말이다. 많이 놀다가 결혼할 때 다 된 사람들이 성실하게 살아온 남자 혹은 여자만 찾게 될 때, 상대방은 설거지 당하고 있다고 불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