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고대

삼국 통치 체제, 제가회의, 정사암, 화백회의, 대대로, 상좌평, 상대등, 대내상

Jobs 9 2023. 12. 31. 06:27
반응형

삼국 통치 체제

     고구려 백제   신라
중앙 귀족회의 마가,우가 제가회의 바위 정사암 만장일치 화백회의
수상  대대로 상좌평  상대등
관등  10여관등 16관등  17관등
지방 수도
지방
5부
5부
5부
5방
6부
5주
특수행정구역   22담로
(6c 무령왕이 왕권강화를 위해 귀족을 파견했던 곳)
2소경
(동원경 강릉, 중원경 충주-5c 장수왕 남하정책 중원고구려비)

통일신라 : 시중, 9주 5소경, 9서당 10정

발해 : 중앙에 3성 6부를 두고, 정당성을 관장하는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

 

반응형



 Q   다음 (가)에서 이루어진 합의제도를 시행한 국가의 통치체제로 옳은 것은? 


호암사에는 (가) (이)라는 바위가 있다. 나라에서 장차 재상을 뽑을 때에 후보 3, 4명의 이름을 써서 상자에 넣고 봉해 바위 위에 두었다가 얼마 후에 가지고 와서 열어 보고 그 이름 위에 도장이 찍혀 있는 사람을 재상으로 삼았다. - 「삼국유사」 -  


㉠ 중앙정치는 대대로를 비롯하여 10여 등급의 관리들이 나누어 맡았다.  
㉡ 중앙관청을 22개로 확대하고 수도는 5부, 지방은 5방으로 정비하였다.  
㉢ 16품의 관등제를 시행하고, 품계에 따라 옷의 색을 구별하여 입도록 하였다.  
㉣ 지방 행정 조직을 9주 5소경 체제로 정비하였다.
㉤ 중앙에 3성 6부를 두고, 정당성을 관장하는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하도록 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해설】 정답 ② 
(가)는 정사암이고, 백제에 대한 문제
[오답체크] ㉠ 고구려, ㉣ 통일 신라, ㉤ 발해에 대한 설명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