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성 측정법

Jobs 9 2020. 11. 24. 17:36
반응형

1. 사회성 측정법의 개념

1)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 method) 이란 모레노(J. L. Morino)에 의하여 고안된 것으로 수용성 조사 또는 교우관계조사법이라고도 한다.

2) 이 방법은 집단내의 성원들간에 호의, 혐오, 무관심 등의 관계를 조사하여 집단 자체의 역동적 구조나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2. 사회성 측정법의 용도

1) 개인의 사회적 적응 개선 : 사회성 측정법은 사회적 적응을 위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찾아내고 그 원인을 진단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의 사회적 적응을 개선시킨다.

2) 집단의 사회적 구조 개선 : 학교나 학급 내에는 여러 성격의 소집단이 있는데, 사회성 측정방법을 통해 집단들의 성격과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되므로 집단의 사회적 구조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집단의 조직에 유용 : 학습의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하여 집단을 조직할 경우 사회성 측정법을 통해 파악한 자료가 도움이 된다.

 

 

3. 사회성 측정법의 종류

(1) 동료 지명법

1) 주어진 기준에 의하여 아동이 몇 명의 친구를 선택하게 하는 방법이다.

2) 선택허용수가 무제한일 때 각 아동에 대한 선택수의 많고 적음으로 사회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동료 평정법

1) 이 방법은 각 아동에게 학급 구성원 전체의 이름이 적혀 있는 명단을 나누어 준 후 한 사람도 빠뜨리지 않고 학급 개개인을 모두 평정하게 하는 방법이다.

2) 모든 아동이 학급 아동 전체에 의해 평정되므로 각 아동이 학급 친구에 의해 수용되고 있는 정도를 알 수 있다.

 

(3) 짝진 비교법

1) 소수 인원을 대상으로 짝을 비교하여 사회성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2) 이는 완전한 측정결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4. 사회성 측정검사 제작상의 유의점

1) 어떤 기준에서 구성원들을 선택 또는 배척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2) 집단의 관계를 명시해야 한다.

3) 검사결과를 비밀로 한다는 것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4) 사회성 측정검사의 용지에는 지시문, 선택기준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반응을 기록할 수 있는 곳을 따로 마련해 놓는다.

 

5. 측정검사 실시 상의 유의점

1) 어떤 기준에서 구성원들을 선택 또는 배척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2) 선택대상이 되는 집단의 한계를 분명히 밝힌다.

3) 한정된 집단의 전원이 조사대상이 되어야 한다.

4) 학급을 잘 알고 있는 학급담임이 실시한다.

5) 검사결과는 비밀로 해야 한다.

6)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개별면접으로 하는 것이 좋다.

 

6. 사회성 측정결과의 분석방법

(1) 사회성 측정행렬표(sociometric matrix)

1) 사회성 측정행렬표는 각 질문마다 각 학생이 선택되어진 횟수와 순위를 행렬표에 표시하여 사회성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2) 이를 통해 아동의 사회적 수용도(피선택수가 많을수록 사회적 수용이 높다), 사회적 적응성(피배척수가 많을수록 낮다), 교우관계의 적극성 등을 나타낼 수 있다.

 

(2) 교우도(사회도, sociogram)에 의한 방법

1) 교우도는 사회성 측정결과를 그림으로 나타냄으로써 교우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준다.

2) 교우도는 한 집단 학생들을 상호선택이나 배척을 모두 하나의 도형 안에 그릴 수도 있고, 그 중에서 특기할 만한 학생들의 관계를 따로 떼어서 별도로 그림으로 그릴 수도 있다.

 

7. 사회성 측정법의 장․단점

(1) 장점

1) 학생의 사회적 적응력과 집단의 구조에 대한 정보제공 : 사회성 측정법은 학생들의 사회적 적응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한 집단의 구성과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이 어떠한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2) 경제적이고 간편함 : 전문적인 훈련 없이도 교사들이 쉽게 작성하고 짧은 시간에 실시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다.

3) 다양성

: 사회성 측정법은 목적에 따라 변형하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단점

1) 한 번의 측정결과를 가지고 집단구성원들간의 관계를 고정적으로 보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2) 질문의 내용에 따라 학생들의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