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정책론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모형, 사이버네틱스 구성요소, 두문자

Jobs 9 2023. 12. 21. 21:29
반응형

●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의사결정 모형(회사모형 유사 S.O.P)

합리모형과 가장 대비
인지능력 한계 인간 
제한된 합리

불순제도 집적휴
확실성의 통제(시행착오적인 적응)
하위단위 맥락과 차적 결정
한된 합리성
구적학습(시행착오적 학습)
단적 의사결정
응적 의사결정(비목적적 적응모형)
리스틱(귀납적 방식) 문제해결 - 시행착오 통한 주먹구구 기술


기출

 Q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의사결정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요 변수가 시스템에 의하여 일정한 상태로 유지되는 적응적 의사결정을 강조한다.
②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와 대안의 광범위한 탐색을 강조한다.
③ 자동온도조절장치와 같이 사전에 프로그램된 메커니즘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④ 한정된 범위의 변수에만 관심을 집중화함으로써 불확실성을 통제하려는 모형이다.

【해설】 정답 ②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와 대안의 광범위한 탐색을 강조하는 합리모형의 분석적 패러다임과 가장 대비되는 것이 사이버네틱스 모형이다. 사이버네틱스 모형은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반응목록(S.O.P)에 따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며, 단순화에 의한 불확실성 통제를 추구한다. 

 

 


 Q 
 정책결정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합리모형-일반적으로 인간의 제한된 분석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한다.
② 점증모형-정책결정 과정에서 정치적 합리성보다 경제적 합리성을 더욱 중요시한다.
③ 사이버네틱스모형-습관적 의사결정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며, 반복적인 의사결정 과정의 수정이 환류된다.
④ 쓰레기통모형-위계적인 조직구조의 의사결정 과정에 적용되며, 정책갈등 상황 해결에 유용하다.

【해설】 정답 ③ 

①(틀림). 지문은 만족모형에 대한 내용이다. 합리모형은 인간을 완전한 합리성(전지전능)을 바탕으로 최선의 수단을 선택하는 경제인으로 가정한다.  
②(틀림). 점증모형은 정책결정 과정에서 경제적 합리성보다 시민과 정치인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정치적 합리성을 더욱 중요시한다.
③(옳음) 사이버네틱스모형은 합리모형과 대립되는 적응적·관습적·기계적 의사결정모형이다. 사이버네틱스 모형에서는 고차원의 목표가 반드시 사전에 존재하는 것으로 전제하지 않는다. ‘실내 자동온도조절장치’처럼 어떤 중요 변수를 바람직한 상태로 유지하고자 하는 끊임없는 비목적적 적응모형이다.
④(틀림). 쓰레기통모형은 위계적인 조직구조보다는 계층제적 권위가 없는 조직구조의 의사결정에 적용되며, 조직화된 무정부 상태에서는 문제 해결(problem resolution, 정책갈등 상황 해결)에 의한 의사결정보다는 진빼기 결정(choice by flight)과 날치기 통과(choice by oversight) 등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심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모형

● 개념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라는 말은 원래 그리스어로서 조타수(操舵手 ; steersman)라는 뜻을 갖는다. 이는 흔히 인공두뇌학(人工頭腦學)이라고도 불리는데 의사소통과 통제를 통한 자율규제(자기제어) 장치를 통칭한다.

이 이론은 1940년대에 자율추적(自律追跡 ; self-monitoring) 장치, 자율통제(自律統制 ; self-controlling) 장치 및 자율조정(self-steering) 장치를 갖춘 기계의 등장과 더불어 발전하게 되었다. 와이너(N. Weiner)에 의하여 최초로 제시되었으며 오늘날 조직관리론이나 정책이론에서 널리 원용되고 있다.

와이너는 사이버네틱스를 메시지에 관한 이론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비해 비어(S. Beer)는 “한 체제 주변에서 일어나는 정보의 흐름과 체제가 자신을 통제하는 수단으로서 그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하였다.

구성요소 

메시지 혹은 정보 처리체제의 주요 구성요소로서는 ⅰ)정보 그 자체, ⅱ)정보가 흐르는 경로, ⅲ)환류 및 ⅳ)의사소통 경로를 들 수 있다.

①정보

정보는 모든 의사전달 체제의 기본적인 유통단위다. 이는 점과 점 사이를 이동할 경우에는 활성적이지만 저장장소나 메모리에 내재되어 있을 경우에는 정태성을 띤다.

②정보채널

이는 정보가 전달되는 경로를 말한다.

③환류(피드백)

자율규제 체제에 있어서 이러한 자율규제를 허용하는 유일한 요인이 환류를 받아들이는 체제의 능력이다.

④체제에 대한 정보유입

하나의 환류고리에는 저장된 정보가 체제로 환류되어 가는 몇 개의 지점이 존재한다. 이를 의사결정점이라 하는데 여기서 의사결정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자율규제 체제에서는 네트웍 상에 정보를 가장 많이 지닌 지점에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반응형

● 사이버네틱스의 패러다임

스타인브루너(J. D. Steinbruner)는 사이버네틱스의 기본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적응적・무목적적 의사결정

여기서 무목적적이라는 것은 자동조절적이라는 의미다. 사이버네틱스적 의사결정은 ‘사전에 설정된 어떤 수준(목표)’에서의 일탈(逸脫)여부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의사결정이다. 이는 인체가 그 정상체온의 유지를 위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다. 즉 습관적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②불확실성 하의 결정

환류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여러 정보에 따라 시행착오적인 적응을 한다. 어떤 대안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단지 의사결정자가 당면한 상태가 ‘사전에 설정된 범위 또는 수준’에서 이탈했는가 하는 점만을 고려하여 그에 대응한 조치를 프로그램된 대로 취한다. 즉 표준운영절차(SOP)에 따른다.

③프로그램 목록에 따른 결정

정책체제의 활동결과가 ‘사전에 설정된 범위’ 내에 있는 한 그 체제는 프로그램화된 활동을 계속 수행한다. 즉 표준운영절차(SOP)에 따라 의사결정을 한다. 그러나 그러한 범위에서 일탈했을 때 이에 대응할 만한 기존의 방식이 없으면 새로운 대안을 모색한다.

④도구적(道具的) 학습

시행착오에 의한 학습을 말한다. 의사결정자가 채택한 대안이 좋은 결과를 낳으면 그대로 계속 시행하며 그 반대의 경우에는 새로운 대안을 탐색한다.

이에 대하여 합리모형에서는 인과적(因果的) 학습 과정을 거친다고 할 수 있다. 합리모형의 예측모형은 원인과 결과 사이의 인과관계에 바탕을 두고 새로운 정보가 나타나면 결과나 모형을 수정한다.

● 특징

①개방체제적인 관점에 입각하여 환류과정을 중시한다.

②합리모형과는 많은 대조를 이루는 이론이다.

③사이몬(Simon)의 만족모형, 시어트와 마치(Cyert & March)의 회사모형, 그리고 앨리슨(Allison) 모형의 모형Ⅱ(조직모형)와 유사하다.

④의사소통과 통제를 중시한다.

⑤분석적 합리성보다는 시행착오에 의한 적실성 있는 대안을 탐색한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