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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등장배경
- 탈시설화의 영향
- 지방분권화, 민영화에 따라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의 조정기능 부재
-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 증가
-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 비용효과성에 대한 인식 증가(서비스 비용 억제)
-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 사회적 지원과 사회적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필요성
- 지역사회보호의 필요성 증가 및 재가복지서비스의 활성화
사례관리의 주요 특징
- 직접 실천과 간접 실천, 개별 서비스 및 지역사회복지실천의 혼합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기관 밖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지역사회 차원에서 서비스를 제공
- 클라이언트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가 확장됨
- 효율성 및 효과성이 제고됨
사례관리의 목적
-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속성을 보장
- 클라이언트의 욕구 변화에 대한 맞춤 서비스
- 서비스 신청 및 이용 규정 등에 대한 복잡한 절차가 간소화되어 쉽게 이용 가능
- 서비스의 불필요한 중복 제공 방지
- 클라이언트의 생활 기술 증진
- 클라이언트의 잠재능력 개발 및 활용을 극대화함
- 클라이언트가 환경체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
- 클라이언트의 가족 및 일차집단의 보호능력 확대
- 일차적 보호자원과 보호의 공적 체계들을 통합
사례관리의 원칙
- 개별화: 클라이언트 개개인과 그가 갖고 있는 욕구를 적절하게 개발하여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가 모든 분야에 걸쳐 충족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클라이언트가 선택할 자유를 최대화하고, 지나치게 보호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보장
- 서비스 지속성(연속성):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점검하여 일회적이거나 단편적인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게 함
- 서비스 연계성: 복잡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체계를 연결
- 서비스의 접근성: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 장애가 되는 심리적 조건이나 물리적 요소 혹은 사회문화적·경제적 요소들을 최소화하여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
- 서비스의 체계성: 서비스 간 중복을 줄이고 서비스의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서비스와 자원들 간에 조정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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