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비합리적 소비유형, 과소비, 과시소비, 모방소비, 스놉효과

Jobs9 2020. 3. 5.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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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합리적 소비유형

ㅇ과소비 : 소득<소비지출
: 가계부채증가->소비감소->경기침체
ㅇ과시소비(배블런 효과) : 부를 과시하기 위한 소비 veblen :leisure class
ㅇ의존소비 : 광고에 의존하는 소비
ㅇ투기소비 : 장래 이익을 목표로 한 사재기
ㅇ모방소비(밴드웨건 효과) : 분위기에 휩쓸린 소비
ㅇ충동소비 : 계획에 없던 충동적 소비
ㅇ스놉snob효과(백로효과) : 타인과의 차별성을 목표로 한 소비

기출 : 사치품 구입은 과소비이다.  X


비합리적 소비 유형 : 경제학에서 말하는 '합리적 소비'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것. 즉, 한계효용을 극대화하고, 기회비용을 최소화하는 소비

비합리적 소비 : 자신이 가진 돈과 자원을 심리적인 만족과 바꾸는 것

 

● 편승효과(밴드왜건 효과)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으로 의사결정
밴드왜건은 서커스 등의 악대차를 말하는데,이 밴드왜건이 연주하면서 지나가면,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고, 이 처럼 모여드는 사람들로 인해 무작정 뒤따르며 군중이 더욱 불어나는 것에 비유하여 붙인 이름
즉, 남들을 따라 소비를 하는 현상은 비합리적 소비의 대표적 유형

 과시효과
물질의 가치를 희생하고서라도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데, 이것이 '전시효과' 혹은 '시위효과'
명품가방을 산다던지 최신폰을 구매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

 스노브 효과
스노브 효과는 밴드왜건 효과나 과시효과에 반발하여 자신만의 차별성을 가지려는 심리
 '속물효과'라고도 하는데, 상표가 있는 옷을 거부하고 자신들끼리 알아볼 수 있는 옷과 악세사리를 추구하는 보보스족 또는 흔히 '오타쿠'라고 하는 마니아

 의존효과
소비자의 수요가 자신의 생각이 아니라 생산자의 광고 미디어 등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현상
중소기업 제품과 성능이 비슷하더라도 광고에서 본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가 바로
기업이미지 등에 의한 의존효과

 투기효과
투기효과는 장래의 투기적 이익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소비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
재개발 소식에 덩달아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이 투기 효과에 의한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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