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합리적 소비유형
ㅇ과소비 : 소득<소비지출
: 가계부채증가->소비감소->경기침체
ㅇ과시소비(배블런 효과) : 부를 과시하기 위한 소비 veblen :leisure class
ㅇ의존소비 : 광고에 의존하는 소비
ㅇ투기소비 : 장래 이익을 목표로 한 사재기
ㅇ모방소비(밴드웨건 효과) : 분위기에 휩쓸린 소비
ㅇ충동소비 : 계획에 없던 충동적 소비
ㅇ스놉snob효과(백로효과) : 타인과의 차별성을 목표로 한 소비
기출 : 사치품 구입은 과소비이다. X
비합리적 소비 유형 : 경제학에서 말하는 '합리적 소비'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것. 즉, 한계효용을 극대화하고, 기회비용을 최소화하는 소비
비합리적 소비 : 자신이 가진 돈과 자원을 심리적인 만족과 바꾸는 것
● 편승효과(밴드왜건 효과)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으로 의사결정
밴드왜건은 서커스 등의 악대차를 말하는데,이 밴드왜건이 연주하면서 지나가면,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고, 이 처럼 모여드는 사람들로 인해 무작정 뒤따르며 군중이 더욱 불어나는 것에 비유하여 붙인 이름
즉, 남들을 따라 소비를 하는 현상은 비합리적 소비의 대표적 유형
● 과시효과
물질의 가치를 희생하고서라도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데, 이것이 '전시효과' 혹은 '시위효과'
명품가방을 산다던지 최신폰을 구매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
● 스노브 효과
스노브 효과는 밴드왜건 효과나 과시효과에 반발하여 자신만의 차별성을 가지려는 심리
'속물효과'라고도 하는데, 상표가 있는 옷을 거부하고 자신들끼리 알아볼 수 있는 옷과 악세사리를 추구하는 보보스족 또는 흔히 '오타쿠'라고 하는 마니아
● 의존효과
소비자의 수요가 자신의 생각이 아니라 생산자의 광고 미디어 등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현상
중소기업 제품과 성능이 비슷하더라도 광고에서 본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가 바로 기업이미지 등에 의한 의존효과
● 투기효과
투기효과는 장래의 투기적 이익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소비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
재개발 소식에 덩달아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이 투기 효과에 의한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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