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본원적 경쟁전략, 포터, 차별화, 원가우위, 집중화 전략

Jobs 9 2024. 4. 7.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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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1) 시장전체 _ 제품특성 → 차별화 전략

(2) 시장전체 _ 원가우위 → 원가우위 전략

(3) 특정시장 → 집중화 전략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

 

 

① 원가우위전략

┌ 단계 : 비용구조분석(→ 차별역량 파악) →비용절감

│ 비용구조 분석 : 가치사슬기법 이용

│ 차별역량 : 주로 제조․자재관리분야

│ 비용절감기법 : TQM, 리스트럭처링, BPR 등

│ 비용절감수단 : 규모의 경제, 학습효과, 생산프로세스의 혁신, 제품설계의 개선 등

│ ※ 규모의 경제 : 기술적 특성(자연득점), 투입요소의 비분할성(자본력의 우위)

│ 등에 의해 또는 전문화의 이득을 높이기 위하여 나타남

│ ※ 학습효과 : 복잡한 생산공정․많은 부품 이용할 때 커지는 경향

│ → BCG 매트릭스의 시장점유율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공

│ 비용결정요인 : 상대적 비용구조, 투입요소비용․생산시설활용도․운용상의 효율성

│ 산업평균 이상의 수익 가능

│ 문제점 : 낮은 차별화로 인한 시장세분화 무시

└ 대상제품 : 일상재




가격인하를 주경쟁수단으로 하는 경우 가격인하를 자제하는 경우
․가격탄력적인 수요
․높은 고정비용
․비용우위
․초과설비
․군소경쟁자
․신규진입자
․단일품목기업
․비밀리에 행하는 거래
․비탄력적인 수요
․낮은 고정비용과 유연한 생산방식
․비용에서 열위
․설비부족
․지배적 사업자
․시장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기업
․여러 시장에서 경쟁기업과 경쟁하는 경우
가격이 쉽게 노출됨

 

② 차별화 전략

┌ 의의 :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독특한 제품․서비스 공급 또는 독특한

│ 전달방법을 고안하는 것 : 고안 후에는 가격할증형태로 보상받을 수 있는

│ 차별화 방법 요구 → 보상을 받아야 함

│ 장점 : 낮은 모방가능성, 외부 환경변화에 덜 민감

│ 차별역량 : R&D : 마케팅 → 제품기획․광고․유통전략 등에 관심 요

│ 가치사슬의 이용 : 생산활동의 단계와 구분하여 독특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 만족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하는데 유용

└ 문제점 : 많은 비용, 경쟁자가 모방시에는 비용 부담 가중

 

본원적 전략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우위전략
주요전략 요소 ① 효율적인 규모의 설비투자
② 제작이 용이한 제품
③ 간접비와 연구개발비 통제
① 브랜드, 디자인 강조
② 광고 강조
③ 서비스와 품질의 강조
핵심역량과
조직적 특성
자본력, 공정 엔지니어링 기술,
엄격한 비용통제, 양적 관리시스템
마케팅, 창조성, 제품 엔지니어링
기술, 질적 관리시스템

 

③ 집중화 전략 : 특정시장․특정소비자집단․일정제품 등을 집중적으로 공략

목표를 집중적으로 겨냥해서 모든 기업활동을 이에 맞추어 나감

세분시장이 존재해야 사용 가능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우위전략 집중화전략
제품차별화 낮음 높음 낮음 또는 높음
시장세분화 낮음 높음 낮음
핵심역량 제조와 자재관리 연구개발, 판매마케팅 양쪽 모두 가능
진입장벽 수단 원가우위, 규모의 경제 상표충성도, 차별화 소비자충성도



(2) 관계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

┌ 일반적으로 상반되는 전략 : 원가우위는 표준화에 의한 대량생산으로 달성되므로

│ 차별화 상실

└ FMS, JIT 등의 도입 : 대량생산과 다량품종의 효과를 모두 볼 수 있으므로 동시에 달성 가능

     → 상호보완적 관계

 

※ 어느 하나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수익성은 낮고 실패할 가능성 높음

 

 

 


 Q 
포터(M.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집중화 전략 ② 차별화 전략
③ 현지화 전략 ④ 원가우위 전략

【해설】 정답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1) 시장전체 _ 제품특성 → 차별화 전략

(2) 시장전체 _ 원가우위 → 원가우위 전략

(3) 특정시장 → 집중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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