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Humanities/책, 고전, 읽기 Reading, Books

보통의 교양 3,000년간 축적된 모든 지식을 짧지만 우아하게 말하는 법니혼지츠교출판사

Jobs 9 2022. 7. 2. 10:45
반응형

보통의 교양

 

33개의 분야와 100여 개의 도표로
한눈에 펼쳐보는 완전한 지식의 지도


『보통의 교양』은 지식의 얼개와 구조를 한눈에 보여주는 ‘지도’이다. 종으로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3,000여 년의 지성사를 관통하고, 횡으로는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문화예술’이라는 4가지 분야와 이를 세분화한 33가지 세부 학문들을 가로지른다. 100여 가지에 이르는 상세한 도표는 복잡하게 얽혀 있는 지식의 계보를 그림을 그리듯 단숨에 정리해준다. 학문의 기원부터 전개, 최근의 흐름까지 일목요연하게 풀어주면서 각 학문에서 사용되는 기초 개념과 용어를 ‘Check This Out’이라는 별도의 장을 통해 알기 쉽게 해설한다. 

1부 ‘인문과학’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고대 철학과 헤로도토스의 역사학을 시작으로 중세의 아퀴나스와 근대의 데카르트를 거쳐 어떻게 뮐러의 종교학, 소쉬르의 언어학, 분트의 심리학, 레비스트로스의 문화인류학, 슐리만의 고고학으로 분화되었는지 개괄한다. 모든 학문의 뿌리라 할 수 있는 철학을 예로 들면, 근대의 합리론과 경험론이 충돌과 결합을 거듭한 끝에 어떻게 현대의 현상학과 실존주의 등의 사조로 이어졌는지 그 흐름을 보여준다.

2부 ‘사회과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을 시작으로 근대 정치학의 기수가 된 홉스, 로크, 루소를 분기점으로 하여 스미스의 경제학, 콩트의 사회학, 몽테스키외의 법학,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케틀레의 통계학, 드러커의 경영학으로 이어진 과정을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경제학에서는 스미스, 리카도, 마르크스, 케인스 등의 위대한 학자들이 학문의 상아탑에 갇히지 않고 어떻게 역동적인 사회 발전과 맥을 같이 했는지가 도표와 함께 실감나게 드러난다. 

3부 ‘자연과학’은 탈레스의 자연철학에서부터 뉴턴으로 대표되는 물리학의 과학혁명과 이로부터 분화된 다윈의 생물학, 돌턴의 화학, 러셀의 수학, 부르하버의 의학, 에디슨의 공학, 훔볼트의 지리학 등을 차례대로 개괄한다. 단순히 각 학문의 개요를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발견과 혁신을 거듭해온 과학의 역사를 보여주며 어렵기로 소문난 플랑크의 양자역학과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등도 간명하게 소개한다.
4부 ‘문화예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과 호메로스의 서사시로부터 셰익스피어의 문학, 와그너의 건축, 바흐의 음악, 미켈란젤로의 미술, 오손 웰스의 영화, 나다르의 사진 등으로 이어지는 예술 활동 전반의 흐름을 양식과 스타일에 따라 분류하여 펼쳐낸다.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예술의 역사뿐 아니라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대중문화의 어제와 오늘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지식 습득’을 넘어 ‘지적 만족’으로
공부의 열정을 다독이는 보통의 교양 


‘입시’와 ‘취업’을 향한 절박한 몸부림으로서의 ‘시험 공부’를 넘어,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지식 세계를 탐험하는 ‘교양 공부’를 선호하는 흐름이 생겨나고 있다. 바쁜 직장 생활 속에서도 틈나는 대로 독서모임이나 강연에 참여하고, 이야기를 나눌 만한 각양각색의 주제를 선정하여 ‘지적 소통’을 즐기려는 사람 또한 늘어나고 있다.
사람들이 말하는 ‘교양’이란 단순히 남들보다 더 많이 아는 것, 지식 자랑을 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전문 지식을 넘어 폭넓은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섭렵하고, 스스로 공부의 의미를 찾아가며 더 나은 삶의 단계에 도달하는 것. 『보통의 교양』은 그렇게 누구보다 ‘보통’으로 살아가면서도 ‘교양의 매력’에 푹 빠지고픈 이들을 위한 든든한 ‘지적 자존감’이 되어줄 것이다. 

 

 

1부 인문과학 HUMANITY
철학 Philosophy
역사학 Historical Science
종교학 Religious Studies
언어학 Linguistics
심리학 Psychology
CLOSE UP! 정신분석학 Psychoanalysis
문화인류학 Cultural Anthropology
CLOSE UP! 신화학 Mythology
고고학 Archeology

2부 사회과학 SOCIAL SCIENCE
정치학 Political Science
경제학 Economics
사회학 Sociology
법학 Law
교육학 Pedagogy
통계학 Statistics
경영학 Business Administration

3부 자연과학 NATURAL SCIENCE
물리학 Physics
생물학 Biology
화학 Chemistry
수학 Mathematics
의학 Medical Science
공학 Engineering
CLOSE UP! 정보공학 Information Engineering
CLOSE UP! 항공우주공학 Aerospace Engineering
지리학 Geography

4부 문화예술 ART&CULTURE
문학 Literature
CLOSE UP! 일본 근대 문학 Japanese Modern Literature
건축 Architecture
음악 Music
미술 Art
영화 Movie
CLOSE UP! 일본 영화 Japanese Movie
사진 Photograp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