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Humanities/인물, 사람 People

류준열, 배우, 매력, 인기, 패셔니스타, 바버, 무쌍커풀, 치아교정, 사진, 환경운동, 축구, 키 183cm, 수원대 연극영화학, 소셜포비아, 응답하라 1988, 더 킹, 택시운전사, 침묵, 독전, ..

Jobs9 2024. 3. 20. 04:40
반응형

배우 류준열, 매력, 인기, 패셔니스타, 바버 블랙누빔자켓, 무쌍커풀, 치아교정, 사진, 환경운동, 축구, 키 183cm, 수원대 연극영화학, 소셜포비아, 응답하라 1988, 더 킹, 택시운전사, 침묵, 독전, 돈, 봉오동 전투

 

배우 류준열

 

1986년 9월 25일
수원시 영통구 매탄동
183cm, A형
동수원초등학교 (졸업)
영덕중학교 (졸업)
영덕고등학교 (졸업)
수원대학교 융합문화예술대학 (연극영화학 / 학사)

 

어렸을 때부터 꿈이 배우인 건 아니었으며, 사범대 진학을 목표로 재수해서 공부하던 중, 너무 졸린 나머지 서서 공부하려다가 선 채로 두 시간이나 존 걸 깨닫자 자신은 공부와 안 맞는 것으로 생각해 연기로 진로를 바꾸기로 결심했다고 했다. 이후 연극영화과에 진학하였다.   

대학 생활도 평범했다고 한다. 이런저런 단편 영화에 출연하였고, 병역은 수원시 영통구청 가정복지과에서 공익근무요원으로 마쳤으며, 그 즈음 5년간 치아교정을 했다고 한다. 그의 데뷔작인 2014년 클래지콰이의 '내게 돌아와' 뮤직비디오부터 2015년 3월 12일에 개봉한 영화 《소셜포비아》까지는 교정기를 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대학 시절부터 2015년 상반기까지는 안 해본 알바가 없을 정도라는데 피자 배달, 막노동, 마트 상하차, 케이터링, 고깃집 서빙, 쌀국수 가게 서빙, 편의점 아르바이트, 아이스크림 전문점, 돌잔치 및 결혼식 사회, 아이돌 콘서트 공식 굿즈 판매 등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세명초등학교와 서울특별시 종로구 서울청운초등학교 연극부에서 방과후 교사로 연극과 뮤지컬을 지도하기도 했다. 

 

연기 활동
이렇게 배우 지망생이자 프리터 족으로 살아가던 류준열의 공식 데뷔작은 2015년 변요한과 함께 출연한 영화 《소셜포비아》. 이 영화에서 아프리카 인기 BJ '양게'를 연기했는데 이것이 극장에 개봉된 상업영화로서는 데뷔작이다. 본래 배역은 극 중 악플러인 '레나'를 혼내주기 위해 현피 뜨러 가는 '노량진 현피 멤버' 중 1인, 다시 말해 단역이었으나, 따로 현피 장면을 중계해주는 역인 'BJ양게' 역을 준비한 후 가진 감독과의 미팅에서 'BJ양게' 역으로 캐스팅 되었다고 한다. '양게' 배역을 준비하면서 참고한 아프리카 BJ들로 인해 오해를 사기도 했으나 사실이 아니라고 한다. 극 중 의상 일부는 본인 소장품으로 첫 씬의 강렬한 무늬의 바지는 다른 사진에서도 볼 수 있다. 촬영 초반에는 주연인 변요한과 어색했지만 곧 친해져서 이동휘 등과 함께 가끔 만난다고 한다. 

이후 2016년에는 첫 주연작인 영화 《글로리데이》를 비롯해 《로봇, 소리》, 《계춘할망》, 《양치기들》, 2017년에는 《더 킹》, 《택시운전사》, 《침묵》 등 주조연을 가리지 않고 다작했다. 참고로 《더 킹》 이전의 작품들은 《응답하라 1988》에 출연하기 전에 소속사 없이 직접 오디션을 통해 따낸 배역들.  

여기까지는 성실하지만 무명에 가까운 배우였다. 운이 따랐기에 히트칠 수 있었던 스타 중 한명이라 볼 수 있는데, 2015년 11월부터 2016년 1월까지 tvN에서 방송된 《응답하라 1988》이 최고 시청률 21.7%라는 케이블 드라마 사상 전무한 히트를 기록하면서 데뷔 1년 만에 스타덤에 올라선다. 주연 김정환의 츤데레 캐릭터를 맞춤옷처럼 소화하면서 어남류라는 신조어도 탄생. 갑작스런 신드롬에 그가 뜨기 전에 촬영을 마친 영화들은 싼 값에 스타를 쓸 수 있어 쾌재를 불렀다고 한다.

2016년, MBC 수목 미니시리즈 《운빨로맨스》에서 남자 주인공 제수호 역을 맡았으나 흥행에 실패했다. 흥행 실패 이후에는 영화에 집중하고 있다.

《더 킹》, 《택시운전사》에서의 조연부터《리틀 포레스트》, 《독전》, 《돈》, 《뺑반》, 《봉오동 전투》, 《외계+인 1부》, 《올빼미》 등 다양한 영화에서 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주며 주연급 영화 배우로 자리잡았다. 드라마보단 영화에 집중한 것이 신의 한 수란 평을 받고 있으며, 응팔 배우 중에서는 물론, 30대 남자 배우 중에서 흥행적으로나 인지도 면까지 독보적이게 잘 나가는 배우가 되었다.

 


자타공인 패셔니스타.
바버 블랙누빔자켓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온 류준열
십수 년째 인기를 끌고 있는 패션 아이템 '바버(Barbour)'를 아는가. 입는 순간 모든 이들의 패션 능력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그 브랜드 맞다. 만약 바버 자켓 중에서도 누빔패딩, 그것도 블랙 색상을 갖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류준열의 매력에 빠진 것이다. 

류준열의 패션은 '남친 룩의 정석'으로 통한다. 다음의 사진 한 장으로 설명한다. 당신이 가진 바버 검정 자켓 역시 이 사진을 본 여자친구나 아내가 사줬거나, 구매 과정에 개입한 것일 수 있다. 

류준열은 TPO(시간, 장소 상황)에 맞게 옷을 잘 입는 것으로 유명하다. JTBC 예능 '트래블러' 쿠바편에서 당신이 배우 이제훈보다 류준열을 인상깊게 기억했다면 그건 그의 패션이 한몫한 결과물일 테다. 여행에 편리하면서도 스타일을 놓치 않은 그의 옷차림은 자유로우면서도 알록달록한 쿠바의 분위기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했다. 실제 해당 프로그램 이후 쿠바 여행을 선택했다는 블로그 글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전성기 '한소희, 혜리' 사귈 수 있었던 류준열의 매력
키 183cm에 팔다리가 길고 어깨가 넓어 어떤 옷차림이든 잘 소화할 수 있다는 것도 류준열의 매력을 더한다. 그의 이 같은 스타일리쉬함은 브랜드들이 먼저 알아봤다. 2016년 질레트를 시작으로 2019년 액세서리 브랜드인 이에르로르 코리아, 2020년 랄프로렌, 2021 위스키 브랜드 윈저 등이 그를 앰버서더로 기용, 지금까지 유지 중이다. 

류준열 사복 패션/사진=류준열 인스타그램 캡처
류준열 사복 패션/사진=류준열 인스타그램 캡처
② 트렌디함 끝판왕..대세 무쌍커풀 배우
류준열의 눈은 무쌍커풀이다. 무쌍커풀을 선호하는 여성들이 생각보다 많다. 무쌍커풀의 매력은 담백하고 웃을 때 눈이 사라져 귀여워 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대세 남성 연예인 중 상당수가 무쌍커풀이다. 윤두준, 지코, 박서준, 최우식, 손석구, 얼핏보면 그와 닮은 배우 '우도환' 역시 대세 무쌍커풀 배우다.

선이 진하고 굵은 미남미녀 대신 담백한 마스크를 지닌 무쌍커풀 연예인들은 수년간 남녀 할 것없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시구로 화제를 얻은 전종서를 비롯해 김고은, 박소담 등도 모두 무쌍커풀 대표 주자다. 류준열은 저음 목소리까지 더해져 매력이 커진다.

류준열의 본업은 배우다. 그의 필모그래피를 보면 그가 작품을 꽤나 잘 보고, 또 이미지 변신에 능한 배우라는 평가가 가능하다. 공식 데뷔작인 2015년 '소셜포비아'를 시작으로 2016년 '글로리데이', '계춘할망' '양치기들, 2017년 '더킹', 천만영화인 '택시운전사' 등에 출연했다. 

대중성을 알린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는 그의 '츤데레'스러운 매력이 가장 극대화된다. 미남배우인 '박보검'을 제치고 '어남류(어차피 남편은 류준열)' 파를 양성했을 정도로 여심을 사로잡았다. 

이후 '리틀포레스트'에서 김태리와 묘한 기류를 형성했고 진기주의 애정공세 대상이 됐다. '독전', '돈', '봉오동전투', '외계+인', '올빼미'에 이르기까지 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주면서 연기력과 흥행, 대중성을 모두 사로잡은 배우로 인식되고 있다. 

여기에 예술가적인 기질도 농후하다. 사진 전시회를 주기적으로 열고 있고 이 전시회에서 한소희를 만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내면이 매력적인 배우로도 유명하다. 이미 수년간 배우 겸 환경 운동가로 활동해오면서 그린피스 동아시아지부 공식 홍보대사까지 맡았다. 항상 텀블러를 휴대하고, 환경을 위해 언론사에 기고하고, 2021년 배우겸 환동운동가로서 당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신년 영상통화를 하기도 했다.    

기고글에서 그는 "플라스틱 오염은 큰 문제이고, 더 큰 문제는 환경 문제를 자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라며 "일상 속 작은 변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이 환경보호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운동도 좋아하고 잘한다. 축구는 게임도 좋아하고, 실제 운동도 좋아한다. 이에 손흥민(토트넘 홋스퍼) 선수와도 친분이 있고 2016년부터 지금까지 피파U20 월드컵 수원 홍보대사도 맡고 있다. 지난해에는 미국에서 열린 '2023 시카고 마라톤'에 깜짝 출전해 풀코스를 완주해 주위를 놀라게 하기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