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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문화 중심주의
자신의 문화가 가장 우월하다고 보기 때문 에 자신의 문화를 깆준으로 다른 문화를 모두 열등한 것으로 보는 관점
● 문화 사대주의
다른 사회의 문화만을 좋은 것으로 믿고 그것을 동경하거나 숭상하는 나머지 오히려 자기의 문화를 업신여기거나 낮게 평가하는 태도
● 문화 상대주의
문화의 상대성을 인정하고 어떤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환 경과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려는 태도
각 문화는 그 문화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입장으로 각 문화의 가치를 존중하고 어떤 특정한 기준의 가치관으로 타문화를 평가하거나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
● 극단적 상대주의
상대주의를 강조한 나머지 인간의 존엄성과 같은 인류 공통의 보편적 가치 기준에 위배되는 행위를 타당하다고 보는 것은 극단적 상대주의로, 상대주의와 극단적 상대주의는 구분되는 개념
1. 총체론적 관점
- 의미 :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다양한 문화 요소들과 연관하여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려는 관점
- 필요성 : 한 사회의 문화는 정치, 경제, 종교 등 다양한 문화 요소들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전체를 이루고 있으므로 한 측면만 보아서는 그 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음
- 문화를 이해하는 총체론적 관점 :암소를 숭배하는 인도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쇠고기를 먹지 않는다. 대다수의 국민이 믿고 있는 힌두교의 영향 때문이다. 도한 인도 문화 전체의 맥락에서 볼 때 암소 숭배는 인도의 자연환경 및 농업 조건과 관련이 있다. 암소는 농사에 필요한 수소를 생산하고, 우유를 공금하며, 그 배설물은 땔감과 비료로도 이용됨
- 인도인들이 쇠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를 인도 문화의 전체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다. 이처럼 한 사회의 문화는 각각의 문화 요소들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이해해야함
2. 비교론적 관점
- 의미 : 한 사회의 문화를 다른 문화와 비교하여 객관적으로 이해하려는 관점
- 필요성 : 서로 다른 문화를 비교하면 문화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문화도 더 잘 알게 됨
3. 상대론적 관점
- 의미 :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특수한 환경이나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여 이해하려는 관점
- 필요성 : 다양한 문화를 편견없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음
4. 상대론적 관점을 부정
문화에 우열이 있다고 보는 태도
구분 | 자문화 중심주의 | 문화 사대주의 |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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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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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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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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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화 중심 주의의 사례
사례 | 결과 |
유럽인들은 나체로 살던 자파테크 족을 미개하다고 여겨 강제로 옷을 입게 하였다. 그 결과 고온 다습한 기후 때문에 주민 대부분이 피부병에 걸렸고, 신분을 나타낸 문신이 옷에 가려서 사회가 혼란 | 유럽인들은 다른 문화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 문화만을 강요하였다. 이는 자신의 문화를 우월한 것으로 보고 다른 문화를 업신여기고 무시하는 자문화 중심주의의 결과 |
바람직한 문화 이해 태도 - 문화 상대주의
- 의미 :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 구성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이해하는 태도
예) 인도인들이 쇠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를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함
- 장점 : 다양한 문화에 대한 객관적 이해 가능, 문화의 다양성을 보존할 수 있음
- 필요성 : 세계화와 함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진행되는 현대에 더욱 필요해짐, 문화 간의 갈등과 분쟁을 예방하고 해결 → 여러 문화권의 사람들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음
- 유의점 : 인간의 존엄성이나 자유, 평등 등 인류 보편적 가치를 무시하는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까지 인정해서는 안됨
◇ 문화 상대주의의 한계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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