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발생
1. 문명의 의미
1) 문명의 의미
① 문명은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지만 역사에서 문명이 시작되었다고 할 때는 ‘문자의 사용, 과학과 예술, 정치.사회.경제 제도들이 어느 정도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태’를 의미 --- 이 중 대표적으로 문자의 사용을 들기도 한다 .
② 고대 문명은 도시를 중심으로 형성
가) 문명을 뜻하는 civilization은 라틴어인 civitas(도시)에서 유래하였는데 이 때의 도시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중심지'를 의미
나) 농경의 발달로 잉여 생산이 증가하면서 비농업 인구가 증가 → 이들의 거주지로서 도시가 형성
다) 이들 도시들은 대부분 강 유역에 형성 → 고대 문명도 강 유역에서 형성
2) 강 유역에서 문명이 발생한 요인
① 자연적 조건 --- 생활에 적합한 기후 / 편리한 교통 / 풍부한 어패류 / 비옥한 토지 등
② 그러나 무엇보다도 치수(治水) 사업을 위해 공동 작업이 이루어지고 그 과정에서 기술이 진보하고 조직체(국가)가 형성되었다는 점이 핵심
가) 고대 문명이 발생한 지역들은 비옥한 토양은 제공하지만 농경에 필수적인 풍부한 강우는 제공 않으며 때로는 홍수 등에 의한 재난을 가져 오므로 치수 사업은 필수
나)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등에서는 이미 5천년 전에 댐, 운하 등의 관개시설이 갖추어졌는데 이를 위한 기술, 인력 동원 체계 등이 문명의 발달을 가져 옴
3) 문명의 형성 과정
① 관개농업(치수 사업)
가) 대규모의 노동력이 필요 → 부족간의 통합을 가져 옴
나) 치수 사업으로 생산력 증가 → 인구의 증가 → 도시의 발전을 가져 옴
② 국가의 형성
가) 생산이 증대하여 잉여 생산물이 생기고 청동기 사용 등으로 정복 전쟁이 활발해지면서 집단과 집단 사이에 그리고 집단 내부에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가 형성
나) 변화된 사회를 통제하기 위한 새로운 질서, 제도 등이 필요 → 정치적 조직체가 형성
③ 문자의 사용
가) 교역의 발달과 공납의 증가 등은 ‘기록의 필요성’을 가져 와 문자가 발생
나) 문자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경험과 지식들이 축적되어 다음 세대로 전수 가능 →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문명이 형성되기 시작
2. 중국문명
1) 문명의 발생
참고 - 신석기 시대 동아시아의 여러 문화권
1. 과거에는 양사오 문화 → 룽산 문화로 이어지는 계통의 황하 문명이 주변의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동아시아 문화를 형성한 것으로 이해
2. 최근에는 신석기 시대 동아시아에는 황하 문명 외에도 여러 문명이 존재했으며 따라서 동아시아 문화는 황하 문명으로 대표되는 하나의 문화에서 파생된 것이 아니라 여러 문화가 독자적으로 발전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은 것으로 밝혀짐 --- 다만 수능 세계사 수준에서는 황하 문명만을 다루므로 여기서도 황하 문명을 중심으로 설명하니 이 점 참고 하시길
① 황하 문명
가) 기원전 5천년 경 황하 일대를 중심으로 신석기 문화가 발전
나) 황하 문명은 시기별로 양사오(앙소) 문화 - 룽산(용산) 문화로 나뉘어지며 이후 은 왕조로 이어짐 --- 은 왕조 이전에 하 왕조가 존재했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아직은 추정 단계
② 황하 유역의 자연 조건
가) 대륙성 기후에 비옥한 황토 지대로서 농경에 적합
나) 다만 대홍수가 빈번하여 초기에는 황하 주변의 구릉지대에 취락이 형성 --- 여타 문명은 강의 범람에 따른 비옥한 토지를 기반으로 형성된 것임에 반해 황하 문명은 범람을 피해 형성
③ 양사오 문화 – 신석기 전기 문화
가) 황하 중류 지역인 화북의 하남성에서 발생한 농경 문화(신석기 문화)로서
나) 채색 토기가 많이 출토되어 채도문화라고도 함
다) 마제 석기와 토기를 사용했으며 조나 기장 등의 곡식을 재배하는 생산 경제가 시작 --- 수렵과 채집도 여전히 중요
④ 룽산 문화 – 후기 신석기에서 초기 청동기로 넘어가는 시기의 과도기 문화
가) 양사오 문화를 계승하여 황하 하류의 산동성 지역에서 발달
나) 검은 간토기가 특징이어서 흑도 문화라고도 함
다) 석기 등의 유물이 양사오 문화 보다 발달했는데 특히 농기구의 발달은 농업의 발달을 추정케 함
라) 무덤의 크기와 부장품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사유재산, 빈부의 차이(또는 계급)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
참고 - 양자강 유역의 신석기 문화
1. 황하 문명과는 별도로 양자강 유역에서도 신석기 문화가 발달 --- 다만 이 지역은 고온다습의 밀림지대로서 본격적으로 개발된 것은 철기 이후
2. 수전 농법에 의한 쌀 재배가 이미 시작되었으며 목재를 이용하여 지은 지상 가옥이 특징
3. 양자강 유역의 신석기 문화는 이후 춘추전국 시대의 초, 오, 월로 계승
⑤ (전설상의) 하 왕조
가) BC 2천년 경 청동기 문화가 시작되었다고 보여지는데 이를 통해 국가가 형성되었으리라 추정 --- 이를 근거로 (전설상의) 하 왕조가 존재했으리라 추정
나) 만일 (전설상의) 하 왕조가 실재하였다면 산서성 지역이었으리라 추정되는데 현재 산서성에서 고대 유적지(이리두 유적이라 불림)가 발견되어 연구 중
다) 그러나 현재 (전설상의) 하 왕조의 실체에 관해서는 아직 정설이 없으며 다만 은 왕조와는 구별되는 문화가 존재했음이 밝혀져 이것이 (전설상의) 하 왕조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연구하는 있는 중
참고 - 하 왕조의 건국과 멸망에 관한 전설
1. 순 임금이 우에게 황하의 치수를 맡겼는데 우가 이를 성공리에 완수하여 순 임금의 신임을 얻음
2. 이후 우가 순 임금으로부터 왕위를 물려 받아 하 왕조를 건립
3. 하 왕조 말기에 걸왕이 폭정을 일삼자 ‘상’이라 불리는 부족의 탕 왕이 하 왕조를 멸망시키고 상 왕조(은 왕조) 건국
참고 - 삼황 오제
1. 전설과 이를 바탕으로 한 후대의 기록으로만 전해지며 이들과 관련된 유물은 없어 자세히는 알 수 없으나 이들은 신석기 시대에서 청동기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부족 또는 부족 연맹체의 장이었으리라 추정
2. 삼황 오제에 대해 기록을 남긴 고서 마다 삼황 오제가 구체적으로 누구였는가에 대해서는 각기 다름
1) 3황으로 여겨지는 인물 --- 여와씨(인간을 창조), 수인씨(불을 발견), 복희씨(사냥과 목축을 가르침), 신농씨(농사 짓는 법을 가르침) 등이 거론되고 있음
2) 5제로 여겨지는 인물 --- 3황과 요, 순 임금 또는 요, 순 임금과 또 다른 세명의 왕 등이 거론되고 있음
3. 삼황 오제 이후 전설상의 하 왕조가 출현했다고 여겨짐
2) 은 왕조(BC 1600년~BC 1100년)
* ‘은(殷)’이라는 명칭은 주 왕조에서 사용한 것이며 은허에서 발굴된 갑골문자에서는 ‘상(商)’이라 칭하였으므로 상 왕조가 정확한 명칭
① 은허의 발굴 --- 하남성 안양현에서 은 왕조의 수도인 은허가 발굴됨으로써 전설상의 은 왕조가 실재했음이 밝혀짐
② 초기의 역사
가) 룽산 문화(산동 반도의 흑도 문화)에 속해 생활하다가 은 왕조를 건국
나) 초기에는 왕권이 미약하여 왕위를 형제 상속하였으며 도읍도 여러 차례 옮겼으나 은허에 도읍을 정한 중엽 이후부터 왕권이 강해져 부자 상속이 이루어짐
③ 국가조직 --- 읍제국가
가) 읍은 혈연관계로 이루어진 씨족공동체(촌락)를 의미
나) 중앙에는 왕이 직접 통치하는 직할지(대읍)가 있으며 각 지방은 그 지방의 지배층이 거주하는 읍(족읍)을 중심으로 몇 개의 소읍들이 연맹을 맺는 구조 --- 왕이 사는 대읍(大邑) - 지배층이 사는 족읍(族邑) - 소읍(小邑)의 피라미드 구조
다) 은의 왕은 이들 족읍을 통해 간접적으로 각 지방의 소읍들을 통치 --- 각 지방은 족읍을 중심으로 자치가 이루어지며 다만 중앙의 은 왕조에 대해 공물과 군사력 제공 등의 의무를 부담
라) 왕과 지방의 지배층은 같은 천신의 후손이라는 의식을 바탕으로 “제사, 군사 동맹”의 관계 --- 혈연에 근거한 봉건제로도 볼 수 있음
④ 신정 정치
가) 왕은 정치, 종교를 주재하여 국가 대사를 결정함에 있어 신의 뜻을 물어 결정 --- 갑골문
나) 이는 왕은 하늘의 명을 받아 다스린다는 천명사상과 왕은 천명을 받을 수 있는 천신의 후손이라는 신성함의 표현 --- 지배를 합리화
⑤ 사회, 경제
가) 소읍(촌락)은 혈연에 근거한 씨족 공동체로서 이 시기는 낮은 생산력으로 인해 씨족 단위의 집단(공동) 농경이 이루어졌으리라 추정
나) 전쟁 포로 출신 등 다수의 노예가 농업과 수공업에 종사했으며 그 주인이 죽으면 함께 묻는 순장의 풍습
⑥ 문화
가) 갑골문자 --- 은 왕조에서는 짐승의 뼈나 거북의 등에 점을 칠 내용을 적어 불에 구운 후 갈라지는 모양에 의해 길흉을 판단하게 되는데 이 때 새긴 글자들이 후대에 한자로 발전
나) 천문과 역법의 발달
다) 청동기 문화로서 청동기 제작기술이 발달
⑦ 은 왕조의 몰락 --- 후대 은 왕조의 주왕이 폭정을 일삼자 주 왕조의 무왕이 은을 공격하여 멸망시킴
참고 - 백이, 숙제의 고사
주의 무왕이 은을 공격하려 하자 백이와 숙제가 제후국이 천자국을 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린 고사인데 이를 통해 은대에 봉건제가 이미 시행되고 있었음을 보여 준다
3) 주 왕조(BC 1046년 ~ BC 256년)
① 건국
가) 은 왕조 때 서쪽의 작은 제후국이었으나 문왕 때 강태공의 보좌로 성장하였으며 무왕 때 은 왕조를 멸망시키면서 주 왕조가 시작
나) 정치적으로는 봉건제, 사회적으로는 종법제, 경제적으로는 정전제를 기반으로 하면서 발전
② 봉건제
가) 왕 - 제후 - 경, 대부의 계층제
(ㄱ) 왕족이나 공신을 제후에 봉하여 특정 지역을 세습적으로 지배하게 하고 대신 공납, 군역의 의무를 부과 --- 왕이 제후에게 분봉한 지역을 국(國)이라 칭함
(ㄴ) 분봉 받은 제후는 다시 혈족 또는 가신들인 경, 대부에게 재 분봉시키고 대신 공납, 군역 등의 의무를 부과 --- 제후가 휘하의 경, 대부 등에게 재분봉한 지역을 도(都)라 칭함
나) 왕 - 제후 - 경, 대부의 계층제는 혈연 관계(종법제)에 기초
(ㄱ) 왕이 본가, 제후가 분가(제후가 본가, 경, 대부가 분가)가 되는 혈연 관계(종법제)가 봉건제의 기반 --- 실제 혈연 관계가 아니더라도 혈연 관계에 있는 것으로 의제하여 형성
(ㄴ) 혈연에 기초했다는 점에서 토지를 매개로 한 쌍무적 계약관계인 서양 중세의 봉건제와는 구별
다) 중앙의 왕은 제후 - 경, 대부 등을 거쳐 간접적으로 지방을 통치
라) 후대로 갈수록 혈연 관계가 희박해지면서 주 왕실이 쇠퇴하고 제후들의 세력이 증대
* 봉건제는 이미 은 왕조 때부터 실시되고 있었다고 보는 것이 오늘날 다수의 견해
참고 - 봉건제
중국 역사에서의 봉건제는 군현제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지방 분권을 의미
1. 군현제 --- 중앙에서 직접 지방에 관리를 파견하여 통치하는 중앙집권
2. 봉건제 --- 제후(가신층)들의 자치인 지방분권으로서 중앙과 지방은 본가와 분가의 혈연관계에 기초하는 경우가 대부분
3. 군국제 --- 군현제와 봉건제를 절충한 형태로서 중앙에는 왕이 직할하는 군현제를, 지방에는 봉건제를 실시
참고 - 전투의 형태
1. 은 왕조 ~ 춘추시대까지 전투는 4필의 말이 끄는 전차를 탄 귀족들간의 전투가 중심 --- 이는 고대문명의 공통적인 현상
2. 제후, 경, 대부들은 봉토를 받은 대가로 전차를 중심으로 하는 군사력을 제공할 의무를 부담
3. 전국 시대에 접어들면서 기병, 보병이 중심이 되는 전투 방식으로 전환 --- 이는 씨족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 귀족세력이 몰락하고 일반 농민까지 전투에 동원할 수 있을 만큼(개병제) 왕의 권한이 증대된 것과 관련
③ 종법제
가) 부계 혈통, 적장자 상속을 기반으로 본가와 분가의 종적인 위계질서를 나타냄
나) 주 왕실은 종법제를 바탕으로 혈연관계를 강조 --- 분가인 제후들에게 본가인 주 왕실에 대한 충성을 강조
④ 신분제도(계급사회)
가) 혈연에 근거한 종법제가 사회의 기본 질서로서 신분은 개인의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가 소속한 혈연집단의 신분에 의해 결정
나) 왕 --- 왕토사상에 입각하여 통치하나 실제로는 직할지에만 영향력을 행사
다) 제후 --- 분봉 받은 지역(국)을 독립적으로 통치
라) 경, 대부
(ㄱ) 제후들로부터 재 분봉 받아 독립적으로 관리하는데 이를 도라 함
(ㄴ) 대부들 중 유력자가 경이 되어 제후를 보좌
마) 사
(ㄱ) 말단 지배층으로서 무사 계급 --- 그러나 무예 외에도 여러 교양을 닦아 문무를 겸비할 것이 요구됨
(ㄴ) 이들은 춘추전국시대에 개인의 능력이 중시되는 풍토로 바뀌면서 중앙의 고위직으로 진출
바) 평민과 노예
* 사대부는 원래 대부, 사 계층을 통칭하는 개념이나 우리 역사, 특히 조선 시대 때에는 과거를 거쳐 관직으로 진출한(또는 진출하고자 하는) 계층, 즉 양반층을 지칭하는 것으로 변함
⑤ 토지제도 --- 정전제
가) 모든 농민에게 토지를 나누어 주고(소유가 아닌 점유만 인정) 대신 공유지를 경작시켜 세금으로 징수 --- 토지의 구획이 우물 정(井)자처럼 나뉘어 졌다 하여 정전제(井田制)라 칭함
나) 초기에는 씨족 단위로 토지를 보유, 경작하며 국가에 대한 의무 부담도 공동으로 수행했으나 후대에 씨족공동체가 해체되기 시작하면서 토지 보유에 있어서도 변화 --- 개인별(가족별) 소유로 전환되며 개인간 보유 면적의 차이가 발생
참고 - 정전제
1. 정전제 하에서는 왕토사상에 근거하여 토지의 공유와 균분의 원칙, 농자유전(農者有田)의 원칙을 구현할
수 있으며 또한 지배층에 의한 대토지 소유를 제한할 수 있어 정전제는 동아시아 역사의 모든 토지제도의
원형이자 가장 이상적인 토지제도로 간주되어 왔음
2. 그러나 정전제의 내용은 후대에 만들어진 유교 경전인 <맹자>에 기록된 내용에 의거하고 있어 주 왕조 시대의 토지제도(정전제)가 실제로 그러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
⑥ 수공업
가) 상인, 수공업자 모두 관청에 소속되어 활동 --- 상인, 수공업자들의 사적인 활동은 아직 등장 못함
나) 이전 시기에 비해 생산되는 제품의 종류와 기술이 발달했는데 특히 청동기의 경우 일반 서민들을 위한 대량 생산체제 --- 화려하고 귀족적인 은 왕조의 청동기와는 달리 소박하고 실용적인 형태
⑦ 정치사상
가) 천명사상 --- 은을 멸하고 주를 세운 것은 하늘의 뜻을 받드는 것으로 합리화
나) 덕치주의
⑧ 멸망
가) 정치적으로는 봉건제, 사회적으로는 종법제를 기반으로 하면서 발전해 갔으나 후대로 갈수록 지배층 내에서의 혈연관계가 희박해지면서 주 왕실이 쇠퇴하고 제후들의 세력이 증대
나) 계속되는 무리한 대외 원정으로 제후 이하 모든 계층이 반감
다) BC 771년 12대 유왕의 실정으로 국력이 쇠퇴하여 이민족인 견융족이 침입 → 이를 피해 도읍을 낙양으로 옮기면서 서주 시대가 마감되고 동주 시대가 시작 --- 춘추 시대의 시작
참고 - 유왕과 포사의 이야기
1. 포사가 유왕의 눈에 들어 후궁이 된 후 유왕은 포사에 푹 빠져 사치와 향락을 일삼음 --- 포사를 즐겁게 하려고 비단을 찢고(국고를 탕진), 봉화를 수시로 올렸다는(제후를 농락) 이야기가 전해짐
2. 유왕이 마침내 왕비와 태자를 폐하고 포사를 왕비로, 그 소생을 태자로 봉하자 유왕의 제후이자 폐비의 부친인 신후가 견융족을 끌어들여 유왕을 공격
3. 폐위된 태자가 왕위에 올라(평왕) 도읍을 낙양으로 천도하면서 동주 시대가 시작
4. 유교 사관에서는 왕조의 몰락을 보통 왕이 여인에 빠져 정치가 문란해지거나 또는 이민족이 침입하여 멸망하는 것으로 서술하고 있는데 이는 왕으로 하여금 여인을 멀리 하고 이민족의 침입을 늘 경계하라는 교훈을 남기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