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면접의 특징 및 유형

Jobs 9 2024. 4. 17.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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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의 개념 

  •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인 의사소통 
  • 인간의 행동과 반응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인간관계의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의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전문적 대화

 

면접의 주요 특징

  • 목적지향적
  • 한정적
  • 계약적
  • 특정한 역할관계
  • 공식적 

 

효과적인 면접의 구성요소

  • 장소: 보통 기관의 상담실을 이용한다. 다만, 상황에 따라 상담실 외의 공간에서 진행하기도 한다.
  • 시간: 약속시간 및 진행시간을 미리 정해둠으로써 해당 시간 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 옷차림, 행동, 호칭 등의 태도

 

목적에 따른 면접유형 분류 

  • 면접은 보통 정보수집면접, 사정면접, 치료면접 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다만, 이것은 임의적 구분이며 동시에 중복적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 정보수집면접: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사회적 문제와 관련하여 성장과정이나 사회적 배경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면접이다.
  • 사정면접: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실천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진행되는 면접이다. 문제가 무엇인지, 그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이 초점이 된다.
  • 치료면접: 클라이언트의 자신감과 자기효율성을 강화하고, 필요한 기술을 훈련하거나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구조화 정도에 따른 면접유형 분류 

  • 구조화된 면접: 표준화된 면접. 정해진 면접 계획과 내용에 따라 진행
  • 반구조화된 면접: 지침이 있는 면접. 일부 질문이나 주요 키워드를 정해두고 진행하면서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개방형 질문을 진행
  • 비구조화된 면접: 개방형 면접. 정해진 틀이 없으므로 각각의 피면접자에 맞는 면접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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