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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장애요인은 클라이언트에게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사회복지사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다.
- 비자발적 클라이언트가 아니라 자발적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도 장애요인이 발생할 수 있다.
- 장애요인: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불신, 전이와 역전이, 침묵 등의 저항
사회복지사의 대처
- 여유를 가지고 신뢰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전이에 대해서는 그 반응 비현실적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복지사에 대한 현실적인 관점을 갖도록 도와야 함
- 사회복지사가 역전이를 느낄 때에는 상황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고 의뢰를 진행
- 변화의 필요성을 알면서도 변화하지 않으려는 양가감정은 모든 클라이언트가 느낄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저항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음을 고려해야 함
-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침묵은 단순히 생각할 시간일 수도 있으므로 무조건 저항 행동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됨. 침묵이 길어지거나 계속될 때에는 그 의미를 탐색해야 하며, 침묵을 깨뜨리기 위해 다른 주제로 빨리 전환하는 것은 잘못된 대처임
-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저항 행동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변화를 방해할 때에만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저항을 변화의 자연스러운 한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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