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십 연구 변천 '특행상신'
● 리더십 상황론
하지원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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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단매장상
그댄수커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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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nnenbaum&Schumidt의 상황이론
:리더의 권위와 부하의 재량권은 반비례한다는 상황요인 중시
①독재적 의사결정
②협의적 의사결정: 리더는 결정제시, 부하의 의사(조언)을 듣고 리더가 최종결정
③공동의사결정:리더가 범위·한계를 정해주고 그 범위내에서 부하가 스스로 결정함.
● Fiedler의 상황적응모형(목표성취이론)
①의의:리더십의 효율성은 상황변수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 ‘가장 좋아하지 않는 동료’라는 척도
(LPC)에 의하여 관계지향적리더와 과업지향적 리더로 나누어 비교·연구. -싫어하는 동료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인물은 LPC점수가 낮은 과업지향형, 관대하게 평가하는 인물은 LPC점수가 높은 관계지향형에 속함.
②상황변수
ⓐ리더와 부하의 관계: 우호적이거나 신뢰관계이면 리더의 영향력이 커짐
ⓑ직위권력: 직위권력이 클수록 영향력 커짐
ⓒ과업구조: 과업의 구조화정도로서 과업의 명확성·구체성·예측가능성이 높으면 영향력 커짐
③결론: 상황이 중간정도일 때는 인간중심형이 효과적임
● house&Evans 경로-목표유형
리더 행동유형
ㅇ지시적 리더십 : 부하의 역할이 모호한 상황
ㅇ지원적 리더십 : 부하 단조로운 업무, 스트레스 업무, 부하 욕구 복지 배려형
ㅇ참여적 리더십 ; 구조화되지 않는 과업 수행시 과업구조화,과업요건 명확히
ㅇ성취지향적 : 구조화되지 않는 업무 수행시
● Hersey&Blanchard의 3차원모형(생애주기이론)
①의의: 오하이오그룹의 연구와 레딘의 3차원모형을 종합하여 리더십의 효율성은 상황에 의존한다고 전제하면서 리더의 행동을 인간중심적 리더십과 과업중심적 리더십으로 나누고 여기에 효율성 추가.
②상황변수: 리더행동의 효율성은 ‘부하의 성숙도’라는 상황요인에 달려있다고 봄. 성숙도는 인간의 성장순환주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성장순기론으로서 성숙도를 직무상 성숙도(기술,능력)와 심리적 성숙도(자신감, 의지)로 분류
③결론:과업행동은 부하의 성숙도가 높아질수록 줄여가야 하고, 관계행동은 중간수준에서 많아져야 한다.
ⓐ부하의 성숙도가 낮을 때: 지시형
ⓑ부하의 성숙도가 중간일 때: 관계행동이 효과적, 설득형이나 참여형
ⓒ부하의 성숙도가 높을 때: 위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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